2018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 어르신들에게 ‘삶의 활력소’로 자리 잡아

6개 세부사업, 297개 프로그램 진행

뉴스 제공
한국문화원연합회
2018-12-12 12: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는 12월 12일 ‘2018 어르신문화프로그램<문화로 청춘>(이하 문화로 청춘)’의 6개 세부사업이 모두 성공리에 종료되었으며, 2019년에도 다양한 실버문화사업을 기획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화로 청춘>은 고령화시대 어르신의 문화향유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어르신 대표 문화예술 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고 있다.

2007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2년째를 맞은 <문화로 청춘>은 △어르신 대상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역량을 강화하는 <어르신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사회 소속감과 역할을 확대하는 <어르신문화예술동아리 지원사업> △문화예술을 매개로 어르신과 청년의 소통을 돕고 세대 공감을 확대하는 <어르신&청년 협력프로젝트> △아마추어 어르신의 공연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적 성취감을 제고하고 동세대 어르신에게는 주체적인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찾아가는 문화로 청춘>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어르신 동아리’ 활성화 및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마을 축제인 <동네방네 문화로 청춘> △어르신과 어린이들의 문화활동 교류를 통해 세대 간 유대관계 형성과 소통을 돕는 <문화로 청춘 쉼터 만들기> 등 총 6개 세부사업을 2018년 한 해 동안 진행하였다.

또한 3월부터 전국 각지에 있는 문화원과 문화시설 등을 통해 297개의 어르신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총 1만1516명의 어르신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활동하는 등 명실공히 어르신 대표문화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세대통합 문화예술프로그램 ‘문화로 청춘 쉼터 만들기’는 고령화 시대의 세대 간 갈등 문제를 문화예술교류활동을 통해 해소함은 물론, 이 과정에서 형성된 긍정적인 에너지를 지역 사회로 확산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공공성 회복에까지 기여하는 의미 있는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역 내 공공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세대간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시각적인 환경 개선은 물론 주민관계 회복을 통한 상생의 결과를 이끌어냈다.

한국문화원연합회는 <문화로 청춘>의 참여를 통해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행복해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보며 실버 문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2019년에도 어르신들의 문화향유 증진은 물론 나이듦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기획해 진행할 것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문화를 통한 행복한 나이듦을 전파하는 ‘2019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은 전국 문화기관 및 시설·단체를 대상으로 1월부터 사업 공모에 들어가며 내년 3월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원연합회 개요

한국문화원연합회는 231개 지방문화원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창조적 지역문화 활동을 통해 세계화·지방화(Glocalization)시대 지역문화를 통한 한국문화의 위상을 세계 속에 널리 알리고 전승하는 데 목적을 둔 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kccf.or.kr

연락처

한국문화원연합회 홍보대행
케이피커뮤니케이션
박성우 팀장
02-6925-572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