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엔피디그룹 “편의점, 외식채널로 확대되는 추세”

기존 혼밥족 및 음료 중심의 편의점이 점차 그룹방문객, 식사메뉴 소비증가와 함께 외식채널 형태로 변화

뉴스 제공
더엔피디그룹
2019-01-10 12:00
뉴욕--(뉴스와이어)--편의점은 현재 성장속도가 우려될 만큼 10년 간 엄청난 속도로 성장해왔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 및 각 사 정보에 따르면, 주요 편의점 5개사의 점포 수는 2018년까지 5년 간 연평균 약 11%씩 증가했다. 업계 내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어지고 있으며, 접근성이 높아지고 메뉴와 서비스 모델이 다양화되고 있다.

외식 측면에서도 소비자의 변화는 뚜렷하다. 그룹 방문이 늘고 식사메뉴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외식채널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미국계 시장조사회사 더엔피디그룹(The NPD Group)은 10일 발표한 ‘외식소비자 보고서, 18년 3분기 YTD(Year to Date) 데이터’를 통해 편의점이 외식채널로 확대되어 간다고 밝혔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혼밥족은 줄고, 그룹방문객은 늘고

편의점의 주요 고객인 혼밥족, 즉 1인 방문객은 그 비중이 2018년 63%로 전년 대비 1% 감소했다. 반면 편의점의 그룹 방문객 비중은 2018년 28%로 전년대비 3% 증가했다.

◇음식이 음료 대비 빠르게 늘고

편의점은 원래 다른 외식채널(패스트푸드, 고급레스토랑 등) 대비 음료 소비 비중이 높은 채널이다. 하지만 편의점에서 음식을 소비하는 비중이 2018년 전년대비 3% 증가했다. 편의점에서 음료만 소비하는 비중 증가는 1%로 음식 대비 상대적으로 증가속도가 느리다.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세가지 메뉴 모두 식사 메뉴

2018년 편의점에서 전년대비 가장 큰 소비 증가를 보인 메뉴는 밥(햇반 포함), 라면, 치킨으로 이들의 성장률을 합하면 11%이다. 한편 이 세 메뉴는 편의점을 제외한 외식채널에서는 오히려 1% 감소했다.

* 보도자료의 주된 내용은 인포그래픽이며, 본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주십시오.

더엔피디그룹 개요

더엔피디그룹(The NPD Group)은 소비자들의 실제 외식 행동에 근거한 데이터와 이에 기반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미국에 본사를 둔 더엔피디그룹은 한국, 미국, 중국, 일본을 포함 20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pd.com/wps/portal/npd/us/ho...

연락처

더엔피디그룹
김성자
02-579-157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