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대전지역 충남대사업단, 2018년 이공계 여대생 대상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쳐

뉴스 제공
충남대 WISET사업단
2019-02-26 14:00
대전--(뉴스와이어)--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대전지역 충남대사업단(단장 이선영 충남대학교 교수)이 이공계 여대생의 전공역량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교육, 기기분석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2018년에는 새로운 프로그램인 바이오산업 맞춤형 제품개발 및 품질관리 전문교육을 개발하고 ㈜한국식품정보원과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향상시켰다.

‘빅데이터교육’은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 이해와 자료 분석을 위한 R통계교육을 하는 빅데이터분석 기본교육과 다양한 전공과 직무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산업현장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통합전공 빅데이터 활용교육, 전공별로 특화된 빅데이터(바이오 및 제조 분야 등)를 활용할 수 있는 전공트랙별 빅데이터 활용교육으로 운영되었으며, 각 교육은 16~32시간의 장기교육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일부교육은 충남대학교 정보통신원의 정규교육과정으로 연계 개설함으로써 홍보효과 상승과 교육 시간 및 장소의 다각화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여 280여명의 이공계 여대생이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다.

‘전공트랙별 기기분석교육’은 공학, 생물 등의 전공트랙별로 구분하여 기기분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공분야에서 활용되는 기기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켰다. 병원성 미생물 분석을 위해 필요한 전문장비를 갖춘 ㈜한국식품정보원과 연계한 전문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산업현장대응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실제 산업현장에서의 활용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모든 전공분야와의 융합이 가능한 3D프린팅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였다.

‘바이오산업융합형 제품개발 및 품질관리 전문교육’은 충청권에 급부상 중인 화장품산업에 대한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충청권에 밀집한 식품, 의약, 화장품업체 간의 융복합을 통해 기능성 화장품 등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이 심화되는 가운데 이를 위한 인재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공계 전공자들의 대표적 전공분야인 제품개발과 품질관리 교육을 화장품사업 맞춤형으로 실시함으로써 화장품산업분야의 전문인재를 양성에 기여하였다.

이외에도 전문가 멘토의 지도하에 팀 단위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수행함으로써 기획 및 문제해결능력, 발표자료 작성능력 향상으로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현장실무프로젝트’, 취업 및 직장생활에 필요한 ‘조직적응력강화교육’, ‘직무트랙별 취업컨설팅’, ‘인턴십지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WISET 대전지역충남대사업단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공계 여대생들의 취업과 실무능력강화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WISET 충청권역사업단 개요

WISET 충청권역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충남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사업으로, 여성과학기술인의 육성 및 효율적인 지원을 통해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 과학기술분야의 발전 및 이공계 여성인재 발굴에 기여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isetcnu.co.kr

연락처

WISET 충청권역사업단
송지은 교육팀장
042-821-88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