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플래시협회, CF익스프레스 2.0 사양 발표

새로운 폼팩터 두 가지 추가...타켓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열 효율성 및 전력•성능 최적화 구현

뉴스 제공
CompactFlash Association
2019-03-04 09:40
쿠퍼티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컴팩트플래시(CompactFlash®), C패스트(CFast®), XQD®, CF익스프레스(CFexpress®) 1.0 사양 등 프로페셔널 이동저장매체(removable media)의 사양을 담당하는 기구 컴팩트플래시협회(CompactFlash Association, 이하 ‘CFA’)가 CF익스프레스 2.0 사양을 발표했다.

CF익스프레스 2.0은 기록매체(recording media)의 고속 캡처 및 이동시 성능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폼팩터 두 가지를 새로이 추가했다.

CF익스프레스는 다양한 시장 영역에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산업계의 R&D 투자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는 포맷을 제시하는 한편 규격과 소유주가 서로 다른 기록매체 포맷이 난립하는 시장에서 고객이탈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CF익스프레스 2.0은 PCIe 기반 이동식 플래시 메모리 카드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전력 균형과 열 소산(thermal dissipation) 최적화를 비롯한 높은 성능의 일관화가 차세대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 and play) 기능 폼팩터에 구현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세 가지 폼팩터로 구성된 CF익스프레스 2.0은 다양한 시장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성능 수준을 지원하며, 전기/물리 인터페이스와 메모리/스토리지 프로토콜을 동일하게 유지한다. 모든 폼팩터는 컴퓨팅 산업 스토리지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보다 높은 성능을 위해 3세대 PCIe® 인터페이스를 레버리지한다. 또한 고정길이 명령어, 효율적인 대기 모델(queuing model), 명령어당 비캐시(non-cacheable) PCIe 접근을 낮출 수 있도록 NVM 익스프레스(Express™) 1.3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입증 과정을 거친 드라이버로 구성된 다양한 개방형 표준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인다.

새로운 폼팩터는 산업계 전반의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특정 요구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이미징(Imaging)- 프로페셔널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DSLR), 미러리스 렌즈 교환식 카메라(MILC), 드론, 비디오 카메라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 개선

· 컴퓨트(Compute)- 이동식 외장형 SSD의 저지연 달성

· 엔터프라이즈- 서버 및 라우터용 설정 파일, 소프트웨어 기능,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는 매체의 신뢰성과 속도 개선

PCIe 1레인 A형, PCIe 2레인 B형, PCIe 4레인 C형으로 설계된 세 가지 폼팩터는 이론상 최대 4000MB/s의 성능을 지원하며, 호스트 벤더들에게 하나의 폼팩터 사이즈로 설계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EvDGIP)

CFA는 산업계에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양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 파트너 생태계와 긴밀하게 협력한다. CFA 이사회는 산업계의 진보에 일조하기 위해 매진한다.

노다 히로시(Hiroshi Noda) 캐논(Canon) 임원 겸 CFA 이사회 공동의장은 “컴팩트플래시협회의 공동 의장으로서 CF익스프레스* 2.0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CF익스프레스 2.0의 세 가지 폼팩터는 현재와 미래의 프로페셔널 사진작가, 영상작가, 촬영기사의 니즈를 지원하고, 기존 PCIe® 및 NVM 익스프레스(Express®) 생태계에서 이동저장매체를 표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지나와 노부히로(Nobuhiro Fujinawa) 니콘(Nikon) 임원 겸 CFA 이사회 공동의장은 “CF익스프레스* 2.0은 다양한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이 차세대 고해상 멀티센서 카메라를 만드는데 일조할 것”이라며 “산업계의 다음 행보를 지켜볼 생각에 무척 기대된다”고 밝혔다.

CFA는 최근 CFA의 차세대 고성능 표준에 흥미를 느낀 새로운 회원을 여럿 영입했다. CFA는 새로운 CFA 사양을 지원하는데 관심이 있는 호스트 및 매체 기업들에게 회원 가입을 권한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CFA 워크그룹에 참여하고, CFA가 마련한 사양 초안을 비회원들보다 먼저 입수할 수 있다. 새로운 CF익스프레스* 2.0은 회원만 입수 가능하다.

CFA는 추가로 두 가지 사양을 준비하고 있다. VPG 프로필(Profile) 4 사양은 더욱 높은 비디오 성능 일관성이 담보되는 즉시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CFA는 속도를 더욱 개선한 메모리 카드를 구현하기 위해 4세대 PCIe를 활용한 사양 준비에 착수할 방침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www.compactflash.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컴팩트플래시(CompactFlash®), C패스트(CFast®), CF익스프레스(CFexpress*)는 CFA의 상표이며, 회원에 한해 라이선스 로열티를 부과하지 않는다.

CFA는 컴팩트플래시(CompactFlash®) 상표권자이며, 회원에 한해 상표권 사용 로열티를 부과하지 않는다.

PCIe®는 PCI-SIG의 상표이다.

XQD®는 소니(Sony)의 상표이다.

NVM익스프레스(NVM Express®)는 NVM.org의 상표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22700525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946943_CompactFlash Association.pdf

웹사이트: http://www.compactflash.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컴팩트플래시협회(CompactFlash Association)
마이크 아사오(Mike Asao)
+1-650-843-1220
mikeasao@compactflas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