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계획 발표… “드론 일상화, 국민 삶 속으로”

뉴스 제공
국토교통부
2019-03-06 15:42
세종--(뉴스와이어)--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도심 드론활용을 위한 드론 실증도시(Drone Air City) 계획발표 등 2019년 드론 규제유예제도(이하 규제 샌드박스) 사업설명회와 2018년 사업성과 발표로 구성된 ‘공공수요 확산을 위한 드론 규제샌드박스 박람회’를 개최한다.

규제 샌드박스 사업은 규제완화, 자금지원, 수요-공급 연결을 통해 민간 드론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기술을 조기에 상용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국내 산업용 드론시장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018년에는 5개 분야 및 자유공모 분야의 9개 사에 40억원을 투입하여 드론을 활용한 사업모델 실증을 지원하였다.

2019년에는 투입예산을 75억원으로 증가시켜 실증지원 분야를 10개 내외 분야로 늘리고, 지자체 공모를 통해 도심 내에서 드론 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람회 주요 행사내용

드론 규제샌드박스 공공수요 확산 박람회에서는 이틀간 사업성과발표와 올해 사업계획 설명뿐 아니라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2018년 규제 샌드박스 성과발표

7일에는 5개 공공기관(육군, 기상청, 부산본부세관, 해경, LH)에서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하여 실증을 거친 드론을 각 기관의 업무수행에 실제로 올해 활용할 계획을 발표한다.

8일에는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하여 발굴한 기술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는 24건의 비행규제 및 사업규제와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에 참여하였던 9개의 제작업체에서 직접 실증했던 내용들을 발표한다.

2019년 규제 샌드박스 사업계획

7일과 8일에는 올해 추진될 도심지역 드론 상용화를 위한 드론실증도시(Drone Air City)공모를 포함하여 사업자공모·자유공모 부문 사업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고, 이에 따른 사업자 공고는 3월 15일에 진행된다.

도심지역 내 드론 활용 활성화를 위하여 세부 시험·실증 아이템을 지자체 특성에 맞게 지자체에서 제안(Bottom-Up) 하고, 채택된 지자체에 대해 실증·활용을 추진(2개 내외 지자체 선정)한다.

10개 내외의 사업 분야를 선정 후 이에 해당하는(완제기·소프트웨어(S/W)·서비스 등) 하여 실증 지원(10개 내외의 컨소시엄을 선정)한다. 또한 도전적인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는 새싹기업 위주로 선정하여 지원(3개 내외 업체를 선정)한다.

비행시연·전시·설명회 등 부대행사

행사 기간동안 드론을 활용한 물품배송·해안감시·지형정보 수집 등 드론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실증된 드론이 임무를 수행하는 비행시연을 볼 수 있으며 드론 100대가 비행하는 군집비행 역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드론규제샌드박스 참여 9개 업체뿐 아니라 판교 기업지원허브 업체·드론 기업인 연합회 업체·청라 로봇랜드 입주업체 등 50개 드론업체의 드론기체 전시가 이루어지며 제작업체와 공공분야 담당자 간 드론 활용 상담 및 참여 업체의 핵심 보유기술에 대한 설명도 병행하여 이루어질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molit.go.kr

연락처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류나린 사무관
044-201-4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