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솔라, 거래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용 블록체인 실험 위해 토론토의 히어로 엔지니어링과 협력

출처: 인솔라
2019-03-21 16:00
  • 인솔라, 토론토의 히어로 엔지니어링과 협력

    인솔라, 토론토의 히어로 엔지니어링과 협력

  • 인솔라 에너지 거래 플랫폼

    인솔라 에너지 거래 플랫폼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3월 21일 -- 인솔라(Insolar)가 에너지 시스템의 탄력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개발하고 실험하기 위해 캐나다의 히어로 엔지니어링(Hero Engineering Inc.)과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인솔라의 블록체인은 재생 에너지의 분산 발전, 전기 자동차, 에너지 저장 시스템, 스마트 온도 조절장치 등의 활용도를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거래가 가능한 스마트 그리드 시제품(TEP)과 통합하게 된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거래가 가능한 에너지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분산 원장 시스템을 채용함으로써 기후와 경제에 엄청나게 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획기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범위는 전기 자동차(EV)에서 전력망 충전(V2G)에 이르는 다양한 것들을 지원하는 도시 전체의 전기 자동차와 충전소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통합하는 것으로써 이는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V2G의 블록체인 시범 사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기후 변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중대한 사업의 추진과 전반적인 시스템의 탄력성,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 증대의 시급한 필요성 등으로 인해 에너지 산업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 온실 가스의 25% 이상이 청정하기 않은 석탄과 디젤을 연료로 한 전기와 열 생산에서 배출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의 경우 지난 20년 동안에 정전 횟수가 6배 증가해 경제적 손실이 200여억달러에 달했다.

분산 재생 에너지 자원과 전기 자동차에 우선하여 에너지 분산화와 탈탄소화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지역화된 새로운 전기 시장이 형성되어 전기를 소비도하고 생산도 하는 에너지 ‘프로슈머(prosumer)’와 같은 새로운 이해당사자들이 생겨나게 됐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려면 어느 정도의 조치가 필요하다. 간헐적으로 발전되는 재생 에너지는 그리드를 심하게 불안정하게 만든다. 그리드 운영자들이 지출하는 많은 자금은 분산화된 네트워크를 추적 관찰하고 관리하기 위한 통신 및 제어 인프라를 확장하는데 사용돼야 한다. 또한 기본 시스템은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돼야 하며 이를 위해 업계는 2020년까지 1조달러가 필요할 것이다.

이처럼 업계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전반적인 그리드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에너지 거래에 참여하도록 순조롭게 서로 연결할 수 있게 하는 신뢰성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 이 플랫폼은 모든 에너지 이해당사자들의 경제적 목표와 에너지 탄력성을 강화하려는 글로벌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확장가능하고 안전한 플랫폼으로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공정성을 보장하도록 투명한 인솔라의 블록체인은 이러한 목적에 적합하다.

인솔라가 가능하게 하는 거래 가능한 에너지 플랫폼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거래 가격을 최적화할 뿐만 아니라 전력 저장과 분산 기능을 향상시켜 정전을 방지함으로써 급전망이 피크 시간에도 과부하가 걸리지 않게 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민간 기업, 마이크로그리드(소규모 독립형 전력망) 운영업체, 전기 자동차 충전소 소유자 등으로 구성된 초기 블록체인 에너지 컨소시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인솔라는 보안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신축성 있으며 확장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인 인솔라 블록체인 플랫폼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공공 및 민간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글로벌 기술 기업이다.

인솔라는 20 노드를 통해 초당1만9000건의 거래를 처리하는 테스트넷(Testnet) 1.1을 2019년 3월에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연속적으로 확장 가능하기 때문에 확장 가능성이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용 블록체인이다. 참여하는 노드는 내부적으로 인솔라가 호스트하고 외부적으로는 우량 기업과 최고 학술 기관을 포함한 몇 개의 기업 및 학계 파트너들이 호스트하고 있다.

다수의 분산 업체가 참여하는 거래 가능한 에너지 플랫폼에는 이처럼 여러 개의 노드를 통한 처리량이 높은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 제시된 시스템은 다수의 에이전트를 통한 분산 접근 방식을 채택해 프로슈머들이 전력 부조화를 상쇄하는 에너지 거래 등 서로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이 플랫폼은 프로슈머들이 급전망과 에너지 및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압 조정, 수요 반응, 스마트 전기 자동차 충전 등 부수적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히어로 엔지니어링(Hero Engineering Inc.) 개요

2015년에 설립된 히어로 엔지니어링(Hero Engineering Inc.)은 스마트 그리드용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엔지니어링 컨설팅 회사이다. 회사는 ‘기후변화를 막는 것’을 임무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캐나다와 미국에서 20개 이상의 스마트 그리드 프로젝트를 설계, 개발, 시행하는데 참여해 왔다. 히어로 엔지니어링은 사물인터넷(Io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스마트 인버터 및 전기 자동차 용 분산 제어 및 통신 시스템을 전문으로 개발하고 있다. 회사는 공익 사업(수도, 전기, 가스 등)의 거래 가능한 에너지 프레임워크의 시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2018년에 연방 및 지방 정부로부터 3건의 보조금을 받았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heroeng.ca)를 참조하면 된다.

인솔라 개요

인솔라는 기업 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과 새로운 성장 기회를 열어줄 수 있는 분산 신뢰성을 활용해 개방형 소스의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인솔라의 4세대 아키텍처는 최고의 클라우드, 블록체인 및 분산 기술을 결합하여 비용 효율성과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며 변혁적인 사업 모델을 강화한다. 이 플랫폼은 안전하고, 확장 및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가격이 적절하고, 쉽게 구축할 수 있다. 인솔라는 이 플랫폼 외에 블록체인 컨설팅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체들이 개념 증명에서 생산에 이르는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게 한다. 크립토미소(Cryptomiso)에 따르면 인솔라는 블록체인 개발 활동 프로젝트에 있어서 세계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북미와 유럽에서 60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45명의 전임 엔지니어와 10명의 주요 학술 연구기관(요크 대학교, 취리히 연방공대, 프린스턴)의 선도적 블록체인 연구원 및 연쇄 창업 기술 기업인과 경륜 있는 기업인 창립 팀으로 구성돼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insolar.io)를 참조하면 된다.

히어로 엔지니어링: http://www.heroeng.ca

웹사이트: https://insolar.io/

언론 연락처

인솔라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 & 한국 프로젝트 마케팅
다리아 아르키포바(Daria Arkhipova)
+7 926 932 47 59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