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프라이즈, 숲 보호에 필요한 10대 미래 타개책 제시

새로운 보고서, 보다 건강한 생태계 촉진 방향 제시

뉴스 제공
XPRIZE
2019-03-22 16:10
로스앤젤레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21일 UN 국제 숲의 날(International Day of Forests)을 맞아 엑스프라이즈(XPRIZE)가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 Corporation)과 협력해 만들어낸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Future of Forests Impact Roadmap)’을 발표했다.

미래 통찰력 기법을 바탕으로 한 이 디지털 보고서와 보고서 내용을 담은 대화형 웹사이트는 향후 엑스프라이즈 경연대회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보다 건강한 삼림 생태계에 필요한 타개책들을 제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숲은 식품 안전과 주거지를 제공하고 있고 생물다양성을 보호하는 한편 원주민 집단의 거처를 공급하고 있다. 지속적인 대규모 삼림 벌채와 훼손으로 인해 기후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에 따르면 숲은 지구 표면적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매년 3200만 에이커가 넘는 면적의 숲이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엑스프라이즈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인류애를 촉진하는 기술적 타개책 개발을 독려하기 위해 글로벌 경연대회를 기획해 운영하고 있다. 주어진 범위 안에서 가장 효율적인 해법을 발견하기 위해 복잡하고 서로 중복된 사회적, 기술적, 경제적, 환경적, 정치적 문제를 분석하고 있는 상세한 보고서인 영향력 로드맵(Impact Roadmap)은 엑스프라이즈가 상(賞)을 설계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엑스프라이즈의 영향력 로드맵은 광범위한 2차 연구, 전문가 인터뷰, 유수의 기업 및 파트너들과의 협업 워크숍, 그리고 이에 더하여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크라우드소싱(crowdsoucing) 된 피드백과 활동을 기반으로 창출되었다.

엑스프라이즈의 최고임팩트책임자(chief impact officer)인 제니아 타타(Zenia Tata)는 “엑스프라이즈는 경연대회와 협업은 모두 우리 시대에 가장 중요한 과제 중 일부의 해법을 제시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숲에 대한 위협은 큰 재앙이지만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의 배경이 되는 혁신적 타개책과 열정적 커뮤니티는 우리로 하여금 주변의 환경을 복원하고 재생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로 혁신적인 무언가의 불을 당길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에서 엑스프라이즈는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삼림 연구에 관한 기존 문헌을 검토했고 이 분야 전문가 수십 명과 인터뷰했으며 대학, 비영리기관, 정부기관 및 사기업 등 90개가 넘는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을 참여시켰다.

국제삼림관리협의회(Forests Stewardship Council) 의장을 맡고 있는 프랑수아 듀프레인(Francois Dufresne)은 “현재 우리 숲의 상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은 과감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첫 단계에 불과하다”며 “우리는 사람들 특히 원주민들이 일상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우리의 숲을 지탱하는데 도움이 되게 하는데 열정을 갖고 있으며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에게 환경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혁신가 공동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새롭고 훌륭한 방법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국제삼림연구기관연합(International Union of Forest Research Organizations)의 알렉산더 벅(Alexander Buck) 전무이사는 “세계 삼림 자원의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리는 어디에도 비할 데 없는 소중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익을 가져다 준다”며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에 일익을 담당하게 되어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타개책들은 소통과 협업과 가시화 및 지원활동을 통해 숲을 관리할 수 있는 과학 기반의 새로운 혁신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은 숲과 인류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일구어낼 수 있는 타개책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슈퍼 우드(Super-Wood) - 원시림에서 채벌한 원목에 대한 의존도를 바꾸어주는 지속 가능하게 생산된 목재 대체재, 그리고 천연 목재와 동일한 강도와 품질을 보이면서 지속 가능하게 생산된 또 다른 원자재 재배

2. 글로벌 투명성(Global Transparency) - 숲과 관련된 활동을 추적할 수 있게 하고 투명성을 제고하게 될 시스템으로 한층 강화된 책임감을 유도

3. 슈퍼 농장(Super-Farming) - 에너지 소비는 낮추고 폐기물 부산물은 더 줄여 작물 수확량을 지속 가능하게 늘림으로써 숲을 토지로 이용하는 부담을 없애주는 대안적이고 효율성 높은 영농 방법

4. 엑스 미트(X-Meat) - 목축으로 인해 야기되는 폐기물과 오염물질의 대부분을 제거하고 에너지 및 사료 지출은 최소화하는 대안적이고 효율성 높은 육류 생산 방법

5. 삼림 재건(Forest Regeneration) - 기존의 숲을 복원하고 새로운 숲을 조성하기 위해 널리 이용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

6. 삼림의 가치(Value of Forests) - 숲의 생태학적 가치(생태계 서비스)를 정밀하게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과 방법 및 플랫폼

7. 산불 저지(Stopping Wildfires) - 보다 효율적으로 산불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며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효율성 높은 산불 예방 및 완화 기법

8. 외래침입종(Invasive Species) - 위해가 되는 외래침입종을 탐지하고 이를 제거하도록 도와주는 분산형 시스템

9. 슈퍼 숯(Super-Charcoal) - 목재를 숯으로 바꾸어주는 확장 가능하고 효율성 높은 방법과 기술

10. 탄소 격리(Carbon Sequestration) - 탄소 격리와 저장에서 숲의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기후 변화의 속도를 늦추고 그 파급효과를 완화

킴벌리 클라크 코퍼레이션(Kimberly-Clark Corporation)에서 안전 및 지속가능성 부문을 맡고 있는 리사 모던(Lisa Morden) 부사장은 “하나의 기업으로서 우리는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람들과 지역사회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게 될 여러 가지 야심찬 지속가능성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며 “엑스프라이즈와 협력해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을 만들어낸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또 하나의 논거를 우리에게 제공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타개책을 제시함으로써 이 같은 우리의 야망을 구체화시킨다”고 말했다.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은 로우스(Lowe’s)와 제휴해 만들어낸 엑스프라이즈의 첫 번째 영향력 로드맵인 ‘주택 영향력 미래 로드맵(Future of Housing Impact Roadmap)’의 후속이다.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이나 이에 참여하려면 웹사이트 impactmaps.xprize.org 참조.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501(c)(3)에서 정의하는 비영리조직 엑스프라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경쟁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글로벌 선도 기구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전에는 루나 엑스프라이즈(Lunar XPRIZE), 2000만달러 규모의 NRG 코시아 카본 엑스프라이즈(NRG COSIA Carbon XPRIZE), 1500만달러 규모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 1000만달러 규모의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ANA Avatar XPRIZE), 700만달러 규모의 쉘 오션 디스커버리 엑스프라이즈(Shell Ocean Discovery XPRIZE), 500만달러 규모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가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xprize.org) 참조.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 개요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뉴욕증권거래소: KMB)와 킴벌리 클라크의 신뢰도 높은 브랜드는 175개가 넘는 나라의 주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삶의 일부이다.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독창성과 창조력과 이해를 통해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회사는 개인들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더 많이 경험하도록 도움을 주는 제품을 창출해내고 있다. 하기스(Huggies), 크리넥스(Kleenex), 스카트(Scott), 코텍스(Kotex), 코토넬(Cottonelle), 포이즈(Poise), 디펜드(Depend), 안드렉스(Andrex), 풀업스(Pull-Ups), 굿나이트(GoodNites), 인티머스(Intimus), 니브(Neve), 플레니튜드(Plenitud), 비바(Viva) 그리고 와이프올(WypAll)을 비롯한 회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80여 개국에서 제1, 혹은 제2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킴벌리 클라크는 건강한 지구를 지탱하고 더욱 강력한 공동체를 구축하면서 앞으로 다가올 수십 년 동안 사업의 번창을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실무를 채택하고 있다. 회사의 최신 뉴스를 확인하거나 147년의 혁신 역사에 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웹사이트 kimberly-clark.com 이나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imberlyClarkCorp) 또는 트위터(https://twitter.com/KCCorp)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32100540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xpriz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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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엑스프라이즈(XPRIZE)
에릭 데사트닉(Eric Desatn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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