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충청남도교육청과 업무협약 체결

‘사회참여 수업을 위한 교사 연수’ 공동 개최 등 내용 담겨

2019-04-02 15:38
의왕--(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가 2일(화) 충청남도교육청 정책협의실에서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과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광역 단위 교육청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참여형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적용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협약 내용은 △민주시민교육 교원 연수 △민주시민교육자료와 교육프로그램 개발 △양 기관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과 정보 공유 △양 기관의 민주시민교육 관련 제반 사업에 대한 협력 등이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2010년), 경기도교육청(2013년), 인천광역시교육청(2018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교사연수 공동개최, 학생 사회참여 프로그램 협력 운영, 민주로드(민주주의 탐방 프로그램) 등 민주시민교육 사업을 추진해왔다.

충청남도교육청은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하고 산하에 민주평화교육센터를 설치하여 학생참여예산제, 교육과정 중심 민주학교 운영 등 본격적인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와 충청남도교육청은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사회참여 수업을 위한 교사 연수’ 등을 공동주최하는 등 참여와 체험형 민주시민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온 충청남도교육청과 의미있는 행보를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학교 구성원들에게 민주주의가 생활 속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행정안정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지난해 12월 경찰청 인권센터로 운영되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경찰청으로부터 이관받아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업국
장민아
031-361-954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