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9년 1분기 재무실적 발표

79억달러의 전세계 매출은 전분기 대비 4% 감소했으나 전년대비 1% 증가

50억달러의 해외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감소했으나 전년대비 3% 증가

27억달러의 북미주 매출은 전분기 대비 및 전년대비 각각 3% 감소

세전 영업이익 9억800만달러는 전분기 대비 6% 감소, 전년대비 7% 감소

주당순이익은 0.46달러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3억2600만달러

분기 주당 현금 배당금 0.50달러가 승인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9-04-22 15:00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19년 1분기 실적을 18일 발표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을 참조.

슐룸베르거의 회장 겸 CEO인 파알 킵스가르드(Paal Kibsgaard)는 “우리 회사의 1분기 매출 79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4% 감소한 것으로서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의 예상됐던 활동 감소와 계절적인 북반구 해외 활동의 감소에 따른 것이다. 이에 더해 작년 4분기 매출 증가 이후 소프트웨어, 제품,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이 감소하고 캐머론의 장기 사이클 프로젝트 딜리버리가 부진함에 따라 전분기 대비 감소를 가져왔다”

“1분기 주요 지표를 좀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면 우리 회사의 해외 비즈니스 실적이 매우 양호한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저류층 특성화 부문, 시추, 생산 부문이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여 전년동기대비 8% 매출 성장을 가져왔고 2019년 해외시장에서의 거의 10%에 가까운 기대성장률 수준에 육박했다”

“북미주의 경우 1분기 매출은 예상했던 대로 전분기 대비 3% 감소했으며, 이는 주로 가격 하락과 수압파쇄 및 시추 부문과 관련된 비즈니스에서 부진을 나타낸 데 따른 것이다. 한편 인공채유 제품 라인은 전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북미주 지역 해상 유전에서의 매출은 미국령 멕시코만 지역에서 와이어라인(wireline) 활동이 늘어난 만큼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이 줄어서 전분기 대비 약간의 감소를 나타났다. 북미주에서의 캐머론 매출은 전분기 대비 약간 늘어난 데 그쳤다”

“비즈니스 분야별로 보면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1분기 매출은 소프트웨어 및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이 계절적으로 부진한 데 따라 전분기 대비 7%가 떨어졌다. 한편 시추 매출은 동계 북반구의 활동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3%가 감소했으나 몇몇 지오마켓(GeoMarket)에서 통합시추서비스(IDS) 프로젝트가 크게 호조를 보임에 따라 전년동기대비로 12%가 늘었다. 생산 매출은 북미주에서의 원스팀(OneStimSM) 사업 부진과 해외시장에서의 인공채유 사업 감소로 전분기 대비 2% 줄었다. 캐머론 매출은 지난 분기에 높은 연말 매출 증가가 있은 뒤에 원서브시(OneSubsea®) 및 시추 시스템 등 장기 사이클 비즈니스 부문에서 프로젝트 딜리버리가 지연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7% 감소했다”

“거시적 관점에서 2019년 한 해에 걸쳐 OPEC과 러시아의 감산이 가격상승 효과를 내는 것과 함께 견조한 수요 전망이 나오고 여기에 더해 북미주 셰일 오일 생산 성장세가 둔화되는데 따라 석유시장 분위기가 차츰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지난 4년에 걸친 투자 감소 추세의 영향이 보다 확실하게 드러남에 따라 해외의 생산기반에 약화되는 것도 가격상승에 일조할 것으로 본다”

“업계가 글로벌 지하자원에 대해 지속 가능성 높은 관리방식으로 서서히 전환함에 따라 탐사 및 생산 부문에서의 투자가 점차 정상화되는 조짐을 분명히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해외시장에서 생산량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도 갈수록 높은 투자가 필요할 것임을 의미하는 한편 북미주 육상 부문은 현재의 생산성장 전망으로 하향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추정되어 투자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시장에 대한 우리의 전망은 탐사 및 생산 부문에서의 투자가 2019년에 7~8% 정도 상승한다는 최근에 나온 제 3자 투자 설문조사와 일치하고 있다. 이는 굴착장비 수가 증가하고 고객사 프로젝트 최종투자결정(FID) 건의 수도 늘어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특히 서브시 트리 수주가 2013년 이래로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을 감안하면 해상 부문 개발활동이 계속 늘어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유정 대체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탐사활동의 재개를 목도하고 있다. 한편 2018년의 신규 유전 발견은 2000년 이래로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한편 그와는 반대로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자본비용의 증가와 차입 능력의 축소에 더해 투자자들이 점점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하는 경향으로 인해 향후 탐사 및 생산 부문에서의 투자는 잉여현금흐름의 수준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의 탐사 및 생산 부문 투자가 2019년에 10% 하락할 것으로 추정한다. 이에 더해 이종유정간섭(parent-child well interference)이나 핵심 유전지대에서의 지연개발 유정(step-out wells), 수평유정 길이 및 개별단계 당 지지재(proppant)의 성장 둔화 등 갈수록 높아지는 기술적 한계로 인해 향후 몇 년에 걸쳐 미국 내 셰일오일 생산량 성장은 크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탐사 및 생산 투자의 정상화에 더해서 해외시장 투자의 증가와 북미주 육상 자본투자의 감소 경향은 글로벌 차원에서 슐룸베르거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점을 감안하면 회사 입장에서 보다 유리한 시장 변화이며 과거로부터 매우 익숙한 상황으로의 복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최근 몇 년 사이에 통해 실행 플랫폼을 현대화하고 기술 유형을 다양화하며, 디지털 및 기타 기술 시스템 이노베이션을 단행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혁하며, 글로벌 활동 무대를 강화해온 투자와 각종 노력으로 전세계에 걸쳐 리더십 지위를 한층 높일 수 있었다. 이에 더해 해외 고객사들을 위해 4년 간에 걸친 가격 양보를 해온 끝에 우리는 해외시장 서비스 및 제품 가격 측면에서 일정한 회복세를 누리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재무실적의 회복을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 삼는데 이르렀다. 이는 또한 활동의 증가와 유휴 생산능력의 부재, 보다 신중한 신규 자본 투자 등을 통해 실현될 수 있었다. 더구나 2019년의 우리 회사 사업 플랜의 기조는 새로운 부채를 늘리는 일이 없이 사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충분한 현금흐름을 창출한다는데 있다”고 말했다.

기타 사항

같은 분기 중에 슐룸베르거는 주당 평균 42.79달러의 가격으로 자사 보통주를 230만 주 재매입했으며 그 총액은 9800만달러에 달한다.

2019년 2월 19일 슐룸베르거와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은 새로운 합작법인인 세계 최초의 완전통합 디지털 유전 자동화 솔루션 제공회사 센시아(Sensia)를 공동 설립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센시아는 독립 법인으로서 운영될 예정이고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53%, 슐룸베르거가 47%의 지분을 소유하기로 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거래가 완결되는 시점에서 슐룸베르거에 2억5000만달러를 지불하기로 했다. 이 거래는 규제기관의 승인과 기타 거래 마감조건이 충족되는 2019년 여름에 완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9년 4월 17일 슐룸베르거의 이사회는 기존발행 보통주에 대해 주당 0.50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승인했고 그 지급 대상자는 2019년 6월 5일 현재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이며 지급일은 2019년 7월 12일로 결정됐다.

지역별 연결 매출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79억달러의 1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4% 감소했으며 이 가운데 북미주 매출 27억달러는 3%, 국제부문 매출 50억달러는 5%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각각 감소.

북미주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27억달러는 가격 인하와 수압파쇄 및 굴착 부문 사업의 부진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3% 감소했다. 그런 한편 인공채유 관련 제품라인은 전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고압펌프 분야의 물량은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캐나다에서의 활동이 늘어난 까닭으로 증가했고 유정 완성 활동은 가격 인하로 인해 일정한 영향을 받았다. 북미주에서의 해상 부문 매출은 미국령 멕시코만에서의 와이어라인 활동 증가가 있었으나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라이선스 매출이 약간 줄어듦으로써 이를 상쇄하여 결과적으로 약간 감소했다. 북미주에서의 캐머론 매출은 전분기 대비 약간 늘어난 데 그쳤다.

국제 부문

중남미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10억달러는 멕시코와 중미 지오마켓 부문에서 글로벌 석유회사들 주도하의 해상 탐사활동 활발화, 통합시추서비스 프로젝트 증가,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라이선스 매출 증가 등으로 인해 두 자릿수 성장을 거둔 덕택으로 전분기 대비 1% 증가를 이뤘다. 중남미 북부 지오마켓 부문에서는 에콰도르를 중심으로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프로젝트 활동이 늘고 생산량이 증가한 때문에 매출이 증가했다. 한편 중남미 남부 지오마켓의 경우 아르헨티나에서의 비전통적 유전에서의 수압파쇄 활동이 악간 늘어나고 SPM 프로젝트에서도 생산량이 증가한 덕택으로 매출이 늘었다. 이 지역 매출 증가는 브라질에서의 캐머론 활동 부진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17억달러는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에서의 동계 활동 감소로 인해 모든 제품 라인에 영향을 끼쳐서 전분기 대비 7%가 감소했다. 한편 영국과 유럽대륙, 노르웨이·덴마크 지오마켓 지역의 활동은 악천후와 유지 관련 지연으로 인해 악화됐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은 모잠비크와 앙골라에서의 제품 매출 감소 및 탐사 활동의 부진(그러나 증가세는 나타나는 상황)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약간 감소했다.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소프트웨어 매출은 이 지역 전반에 걸쳐 낮아진 한편 캐머론 매출은 주로 유럽 지역에서 많은 감소를 보였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23억달러는 이라크에서의 IDS 프로젝트 부진을 포함한 중동 동부 지오마켓에서의 낮은 매출과 오만에서의 수압파쇄 활동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5% 감소했다. 북중동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이집트와 쿠웨이트에서의 제품 및 SIS 소프트웨어 매출이 떨어진 까닭에 줄었으나 이는 카타르에서의 높은 서비스 활동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LSTK(럼프섬 턴키) 프로젝트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세에 있으나 육상 지진 사업 부문에서의 날씨 관련 지연으로 인해 일정한 상쇄를 봤다. 극동 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중국에서의 동계 날씨와 호주에서의 사이클론으로 인해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이들 지역에서 캐머론 매출은 동부 중동 및 북중동 지오마켓에서의 활동 부진으로 인해 대체로 낮아졌다. 이 지역 매출의 감소는 인도에서의 IDS 프로젝트 활동의 재개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저류층 특성화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15억달러(이 가운데 81%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7% 감소했다. 이는 주로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러시아에서의 와이어라인 활동 감소와 미국령 멕시코만에서의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의 감소로 인한 것이었다. 한편 주로 유럽/CIS/아프리카 및 중동·아시아 지역에서의 SIS 소프트웨어 매출 감소도 매출 부진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테스팅 서비스 및 원서페이스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다.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세전영업마진 19%는 계절적 요인에 따른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에서의 와이어라인 활동 부진과 전반적인 SIS 소프트웨어 매출 및 웨스턴게코(WesternGeco®)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의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308bp 감소했다.

1분기에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실적은 다수의 신규 프로젝트 수주와 기술 및 도메인 지식의 적용으로 인한 전반적 운영상의 효율 개선으로 높아질 수 있었다.

한편 아파치 이집트(Apache Egypt)는 서부 이집트 지역에서 11개 탐사 유정에 대한 지층 평가 서비스 프로젝트 계약을 2년 기한(추가 2년 옵션 포함)으로 슐룸베르거와 맺었다. 이 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가 개발해야 할 기술로는 MDT* 모듈라 지층 역학 테스터 및 리토 스캐너*(Litho Scanner) 고해상도 분광학 서비스, FMI-HD* 고해상도 지층 극소이미지 촬영기(FMI-HD high-definition formation microimager) 등이 포함된다.

인도네시아에서 통합서비스관리(ISM)는 15개 유정 중 3개 유정에 대한 서비스를 당초 일정보다 일찍 예산에 맞춰서 완성했다. ISM은 고객사와 긴밀하게 협조한 끝에 다수의 제품 라인에 대해 기술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운영상의 효율을 높여 고객사가 하루 평균 70m 굴착을 할 수 있게 했다.

멕시코에서 PEMEX는 멕시코만 남부 14000평방 킬로미터 면적에 달하는 켐페체 분지에서 20년에 걸쳐 20개의 데이터 세트를 통합하는 프로젝트를 웨스턴게코에 부여했다. 이 조사작업은 웨스턴게코를 포함한 다수의 기업들에 의해 수행됐으며 광(廣) 방위각, 협(狹) 방위각, 해저 케이블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통합 지구모델을 만들어서 PEMEX가 잠재적으로 방대한 매장량을 갖는 켐페체 분지 염호 지층구조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웨스턴게코가 PEMEX를 대상으로 시행한 광 방위각 조사 및 Q 시베드*(Q-Seabed) 해저 지진 시스템 조사가 완결된 직후에 수주된 것이다.

멕시코에서 슐룸베르거와 셸은 켐페체와 페르디도 지역에 대한 웨스턴게코가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에의 라이선스를 판매하는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에는 제 3자 선박을 이용한 새로운 다중고객 지층 조사 활동과 기존 데이터에 대한 라이선스 등이 포함된다. 셸이 원하는 멕시코 해상에서의 일정을 감안하여 웨스턴게코는 또한 셸의 채굴 위치 최적화를 위해 기존 데이터 처리에 더해서 일부 데이터에 대한 첨단 고해상도 이미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018년에 셸은 멕시코 정부가 시행한 2.4차 경매에 나온 멕시코만 석유가스 탐사 블록 19개 중에서 9개 유정에 대한 탐사권을 따냈다. 웨스턴게코와의 협력을 통해 셸은 멕시코 탐사 프로그램에서 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보다 신속한 탐사 진전을 보이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장담했다.

지난 2017년 개최된 SIS 글로벌 포럼에서 DELFI* 인지 탐사 및 생산 환경을 개시한 이래로 우드사이드(Woodside)는 모든 탐사 및 생산 프로세스 상에서 디지털 전략을 실행하는데 슐룸베르거와 긴밀한 협력을 해왔다. 올해 1월에 슐룸베르거는 MOU를 통해 우드사이드의 우선적 파트너로 선정이 됐고 새로운 디지털 기술 솔루션이 개발될 경우 우선적으로 이를 제공한다는 약속을 맺었다. 이로써 우드사이드는 클라우드 환경의 디지털 기술 적용과 모든 분야에 걸친 R&D 이노베이션에서 업계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OMV와 슐룸베르거는 MOU를 맺고 디지털 솔루션에 대한 잠재적 협력 모델을 서로 평가하기로 했다. 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OMV는 슐룸베르거가 기존에 개발해 놓은 디지털 기술에 더해서 추후 개발될 예정인 다른 기술들을 활용하여 자사의 디지털 대변혁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ODEC(MODEC Offshore Production Systems (Singapore) Pte. Ltd.)은 브라질 해상에 위치한 FPSO 선박에 유수(油水) 분리 및 처리 장비와 이산화탄소 가스 처리 장비를 공급하는 두 건의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맺었다. 이들 계약 건에는 원서페이스 CONSEPT ICD* 분리기 주입구 사이클론 기기(OneSurface CONSEPT ICD separator inlet cyclone device)와 정전기 유수 탈수기(electrostatic oil dehydrator), 탈염장치, CYNARA* 산성가스 제거 세포막 시스템(CYNARA acid gas removal membrane system) 등이 포함된다.

시추(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시추부문 매출 24억달러(이 가운데 74%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3% 감소를 겪었다. 이는 주로 북반구에서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해외 시추 활동이 부진했고 이에 따라 M-I SWACO와 비츠 앤 드릴링 툴(Bits & Drilling Tools) 부문이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랜드 리그스(Land Rigs) 부문 매출은 이라크와 호주에서의 프로젝트가 완료됨에 따라 매출이 감소했다. 북미주 육상 방향천공(Directional Drilling) 부문의 매출도 굴착장비 수가 전분기 대비 7%가 감소함에 따라 떨어졌다. 이러한 감소는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등지에서의 IDS 계약 매출 증가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13%의 시추부문 세전영업이익은 매출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다.

시추 활동은 IDS 계약 수주와 새로운 시추 기술 장비 배치를 통해 운영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활성화될 수 있었다.

노르웨이령 북해 지역에서 IDS는 3개 유정에서 이퀴노어(Equinor)를 대상으로 하루 평균 시추 거리를 29m 향상시켰고 이로써 유사 오프셋 유전과 비교할 때 유정당 490만달러의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결과를 냈다. 이들 탐사가 극히 어려운 유정에서는 시추 장비를 수시로 교체해야 하고 때로 심한 충격과 진동을 수반하곤 한다. 고객사 및 시추 하청업자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유정 디자인을 보다 견고하게 하고 지연시간을 줄이며 보다 효율적인 시추장비와 서비스를 동원하여 상당한 비용 절약을 거뒀다. 파워드라이브 익시드*(PowerDrive Xceed) 고강도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과 시추 중 저류층 매핑이 가능한 지오스피어*(GeoSphere) 기술 등 슐룸베르거의 기술은 유정당 6.7일에 달하는 시간 절약을 성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냈다.

MOL 노르게(MOL Norge AS)는 노르웨이령 북해에서 2개의 탐사유정 확장 작업을 하는데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맺었다. 실제 작업은 2019년 상반기 중에 개시될 예정이며 시추 중 측정이 가능한 디지스코프*(DigiScope) 슬림홀(slimhole) 기술과 콴타지오*(Quanta Geo) 포토리얼리스틱 저류층 지질학 서비스, 새턴*(Saturn) 3D 래디얼 조사 장비 등이 동원된다.

이라크에서 바스라 오일컴퍼니(Basra Oil Company)는 마지눈 유전(Majnoon Field)에서 40개에 달하는 유정 시추를 하는데 슐룸베르거와 2년에 걸친(추가 1년 옵션 포함) IDS 계약을 맺었다. 실제 작업은 2019년 하반기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보르 드릴링(Borr Drilling)과 OPEX 퍼포라도라(OPEX Perforadora S.A. de C.V.)는 멕시코령 멕시코만에서 9개 해상 유정 개발 관련하여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맺었다. 통합시추서비스 제공과 뉴빌드 잭업(newbuild jackups) 관련 총체적 솔루션인 그리드 앤 거세미(Grid and Gersemi)를 전달하는데 슐룸베르거가 선택되었다. 2년 기한인 동 계약은 2019년 중반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리비아에서 드릴링 앤 메저먼트(Drilling & Measurements) 부문은 아라비아 걸프 오일 컴퍼니(Arabian Gulf Oil Company)가 생산 중단이 된 유정을 측면 굴착하는데 시추 중 저류층 매핑이 가능한 지오스피어(GeoSphere) 기술을 활용했다. 지오스피어 서비스를 통해 유수 혼합 지대 굴착을 피하기 위해 실시간 굴착 경로 조정이 가능했으며 이로써 하루 3000배럴에 달하는 석유 생산을 성취했다.

쿠웨이트에서 비츠 앤 드릴링 툴 부문은 디렉트 XCD*(Direct XCD) 시추 가능 합금케이싱 비트 기술을 활용하여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Kuwait Oil Company)가 탐사가 매우 어려운 유정에서 시추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지층은 함몰 셰일과 균열 석회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때로 바닥 구멍 조립구조가 빠져나가거나 시추용액 상실을 막기 위한 다수 시멘트 플러그가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다. 디렉트 XCD 비트 기술은 단 한 차례의 시추로 해당 부분까지 뚫고 들어갈 수 있으며 별도의 시추 작업이나 시멘트 플러그를 넣을 필요를 없애 줌으로써 시추 시간을 49일에서 12일로 줄일 수 있다.

페르미안 분지에서 드릴링 앤 메저먼트 부문은 다이아몬드 에너지(Diamond Energy Inc.)를 대상으로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을 활용하여 시추 효율을 높였다. 한 유정의 경우 재래식 방법으로 같은 유전에서 시추한 오프셋 유정과 대비할 때 관통률(ROP)을 42%나 향상시켰다. 고객사는 수평시추 길이 4060m라는 새로운 기록을 세웠으며, 이는 지금까지 시추된 사례들 중에서 최고로 비용이 적게 들어간 것이다. 이와 거의 유사한 성과가 같은 유전 내 다른 두 유정에서도 이루어졌다.

오클라호마에서 아파치 코퍼레이션(Apache Corporation)은 오클라호마 SCOOP 유전지대에서 인듀로블레이드 360*(EnduroBlade 360) 회전식 다이아몬드 비트를 활용했다. 회전식 다이아몬드 비트는 시추 비트 마모가 심하고 따라서 ROP가 낮아질 수 있는 사암, 석회석, 셰일 등이 혼합된 지층에서 시추 시간을 크게 줄여준다. 인듀로블레이드 360 비트는 아파치가 같은 유전에서 시추한 가장 짧은 시간을 기록한 오프셋 유정에 비해 시추 시간을 66시간만큼을 줄여줬다.

생산(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생산부문 매출 29억달러(이 가운데 52%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북미주 육상 부문의 원스팀(OneStim) 사업의 매출 부진과 국제부문(러시아, 에콰도르, 인도 등)에서 인공채유 솔루션의 매출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2% 감소했다. 캐나다에서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동계 활동이 늘어난 까닭에 고압펌프 사업 매출이 증가하긴 했으나 매출은 가격 인하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하락은 캐나다, 에콰도르, 아르헨티나 등지에서의 SPM 활동 증가와 그에 따른 생산량 증가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생산부문 세전영업이익 8%는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분기와 큰 변화가 없었다.

생산부문의 실적은 북미주에서의 파쇄 관련 기술 도입과 다수의 해외 분지에서 사업자들이 같은 기술을 채택함에 따라 향상될 수 있었다.

북미주에서 원스팀은 수압파쇄 분야에서 운영상의 효율과 유정자극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계속해서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 지표면에서 자동화 유정자극 딜리버리 플랫폼은 신형 자동화 펌프 컨트롤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이미 북미주 육상 거의 모든 분지에서 30개 이상의 고객사들이 채택한 바 있다. 이에 더해 새로운 모노플렉스*(MonoFlex) 듀얼 커넥션 파쇄용액 딜리버리 기술은 시추장비 설치 및 해체 작업시간을 90%나 줄여주고 단지 2개의 커넥션으로 HSE 리스크를 크게 낮춰주고 있다. 이는 과거 재래식 시스템에 12~30개에 달하는 커넥션을 설치해야 했던 것에 비하면 상당한 기술적 진보라고 할 수 있다.

· 첨단의 유정자극 기술인 다운홀(downhole)은 특히 대소 유정이 인접한 경우 사업자들의 생산 효율을 크게 높여줄 수 있다. 키네틱 셰일*(Kinetix Shale) 저류층 중심 자극에서 생산까지의 소프트웨어, 브로드밴드 실드*(BroadBand Shield) 파쇄 기하구조 컨트롤 서비스, 웰워처 스팀*(WellWatcher Stim) 자극 모니터링 서비스 등 기술은 사업자들이 다른 기술과 함께 유전간 거리를 되도록 멀게 조정하는 워크플로우를 통해 이종 유정 간섭을 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시멘트를 사용하는 수평 유정에서 유정자극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원스팀은 펄크럼*(Fulcrum) 시멘트 활용 파쇄 효율 향상 기술을 도입했다. 이 기술은 케이싱 중심이 잘 잡히지 않거나 유정 조건이 진흙 제거기술 적용이 어려울 경우 파쇄 효율을 높여줄 수 있다. 펄크럼 기술은 그간 높은 채택율을 보여왔으며 이를 통해 사업자들이 액체 생산량을 최대 41%까지 늘릴 수 있었다. 2019년 1분기에 펄크럼 기술은 페르미안, 사우스 텍사스, 미드컨티넨탈, 북동부 지역 등에 걸쳐 85개의 수평 유정 완성을 하는데 활용됐다.

오클라호마에서 원스팀은 완전 합성 프랙 플러그인 프랙션*(FracXion)과 분해 가능 프랙 플러그 기술인 리액션*(ReacXion)을 장거리 수평 유정에서 활용하여 고객사가 SCOOP 유전지대에서 운영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게 했다. 유정 전체 구간에 재래식 플러그를 사용하는 대신 이 3048m 유정에서 최종 1524m 구간에서 프랙션과 리액션 플러그를 사용함으로써 기계적인 개입 작업과 관련된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었다.

세르비아에서 웰 서비스(Well Services)는 생산 지대에서 파쇄를 최소화하고 그 밑의 담수층 파괴를 막기 위해 NIS-가즈프롬 네프트 세르비아(NIS-Gazprom Neft Serbia)를 대상으로 브로드밴드 실드 파쇄 기하구조 컨트롤 서비스를 활용했다. 브로드밴드 실드 서비스 우회 방법을 사용한 결과 파쇄 기하구조를 타겟 구역에서 성공적으로 막을 수 있었고 별도의 담수층 차단을 할 필요가 없이 석유 생산을 몇 배나 늘릴 수 있었다.

캐머론(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12억달러에 달하는 캐머론의 매출(이 가운데 48%가 국제부문에서 발생)은 높은 연말 매출로 인해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장기 사이클 사업 부문에서 프로젝트 딜리버리가 부진을 보인 때문에(특히 국제부문에서) 전분기 대비 7%가 하락했다. 그러나 북미주에서의 캐머론 매출은 전분기 대비 약간 늘어났다. 한편 원서브시 매출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북중동, 북아프리카,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 등지에서 낮아졌다. 시추시스템 매출도 전분기에 북미주 해상에서 높은 제품 및 서비스 딜리버리 이후에 떨어졌다. 서페이스 시스템 부문 매출도 호주, 인도, 아시아 지역의 활동 부진으로 하락했다. 밸브 앤 메저먼트(Valves & Measurement) 부문의 매출은 북미주 유통업자들로부터의 수요가 높아져서 전분기 대비 약간 늘었다.

캐머론의 세전영업이익 12%는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 부문의 이익 증대로 인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밸브 앤 메저먼트의 매출 물량 증가와 가격 인상 덕택으로 161bp 상승했다.

1분기에 캐머론은 통합 서브시 생산시스템과 서브시 환경 모니터링, 밸브 및 BOP 스택, 컨트롤 분야에서 여러 건의 계약을 수주했다.

우드사이드는 호주 해상 줄리마르 개발 2단계 프로젝트에서 통합 가스 생산시스템 서비스 딜리버리에 원서브시와 2년 기한 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원서브시의 캐피털 에피션트 솔루션(Capital-Efficient Solutions)은 프로젝트 사이클 시간과 전반적인 비용을 줄이고 이제 모든 고객사 프로젝트에서 핵심적인 부분으로 되고 있다.

이에 더해 우드사이드는 서브시 통합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와 FEED(선행 엔지니어링 및 설계) 관련 두 건의 계약을 맺었다. 그 중 한 계약은 호주 해상 스카보로(Scarborough) 자원 개발과 관련된 SURF(서브시 엄빌리컬, 라이저, 플로우라인)이고 다른 FEED 계약 건은 세네갈 해상 SNE 유전 개발 1 단계 독립형 FPSO 시설에 대한 것이다. 후자의 경우 2022년에 최초 석유 생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밸브 앤 메저먼트는 페르미안 분지 파이프라인 인프라에 활용될 GROVE* 밸브 공급과 관련된 계약을 수주했다. 페르미안 분지에 설치될 밸브는 미드랜드(텍사스) 소재 캐머론의 새로운 V&M 서비스 시설에 의해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 회사는 설치 현장에서 밸브를 수리, 재활용, 테스트를 실행하고 현장에서의 인라인 문제해결 및 복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드릴(Seadrill)은 웨스트 미라(West Mira) 해상 시추장비에 대한 1차 및 2차 BOP 스택 및 컨트롤에 대한 업그레이드 계약을 시추시스템과 맺었다. 이들 업그레이드는 북해에서 사용될 스택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 작업은 2019년 3분기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재무실적표(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1)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SPM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요약연결대차대조표(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유동성(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고정소득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SPM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2019년 3월 31일에 끝나는 3개월과 2018년 동안에 각각 4800만달러 및 76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SPM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현금흐름이 아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19년 1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2019년 1분기 및 2018년 동안에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상의 변화가 없었다.

부문별(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보충 정보

1) 2019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19년도 전체의 설비투자(다중고객 및 SPM 투자 제외)는 15~17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8년의 22억달러에 비하면 약간 낮은 수치이다.

2) 2019년 1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19년 1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3억2600만달러였다. 2019년 1분기 잉여현금흐름은 마이너스 2억8300만달러였다.

3) 2019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19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1400만달러였다. 이 액수는 300만 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1100만달러의 이자소득을 포함한다.

4) 2019년 1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2019년 1분기에 1100만달러의 이자소득은 전분기 대비 100만달러 증가했다. 1억4700만달러에 달하는 이자비용은 전분기 대비 500만달러 증가했다.

5) 세전영업이익과 슐룸베르거의 세전연결이익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6) 2019년 1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환산된 2019년 1분기의 ETR 은 15.5%였으며 이는 2018년 4분기 15.4%보다 약간 높은 수치이다. 2018년 4분기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16.0%였다. 2019년 1분기 중에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상의 변화는 없었다.

7) 2019년 3월 31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19년 3월 31일 현재 13억85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다. 다음 표에서는 2018년 12월 31일에서 2019년 3월 31일 사이에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8) 2019년 1분기와 2018년 4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18년 2019년 1분기와 2018년 4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동일하게 13억8500만 주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수를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9)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프로젝트가 무엇이며 슐룸베르거는 이들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매출을 어떻게 회계처리 하는가?
SPM 프로젝트란 슐룸베르거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장기계약에 따라 생산 개발과 공동 관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슐룸베르거는 자체 서비스와 제품 개발에 투자를 하며 유전 개발 및 운영 관련하여 일부 경우에 현금 투자를 하기도 한다. 일부 계약의 경우 슐룸베르거는 매출을 회계처리 하고 제공을 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그 일부 대금을 지급받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슐룸베르거는 서비스나 제품 배달 시점에서 대금을 지급받지 않는다. 그런 대신에 슐룸베르거는 매출을 회계처리 하고 발생한 현금흐름이나 배럴당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보상을 받는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가 상호 합의한 최소 생산량 이상으로 생산을 할 경우에만 보상을 받는 방식의 계약도 포함된다.

10) SPM 프로젝트에 투자된 슐룸베르거의 제품과 서비스가 어떻게 회계처리 되는가?
매출과 관련 비용은 슐룸베르거 내 각 그룹이 SPM 프로젝트에 기여한 제품과 서비스의 비용에 따라 회계 기록이 된다. 매출(각 그룹 내 회사들 간의 거래에 근거하여)과 관련 이익은 그런 다음 ‘내부거래상쇄’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 회사 내 조정을 통해 상쇄된다(‘내부거래상쇄’ 항목은 SPM 내부거래상쇄에 더해 다른 항목들도 포함한다). 슐룸베르거가 SPM에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직접비용은 그런 다음 대차대조표 상에서 자본처리 된다.

현금 형태 또는 전기한대로 직접비용의 형태로 되어 있는 자본처리 투자는 관련 생산이 이루어지고 관련 매출이 회계처리 됨에 따라 손익계산서 상에서 비용으로 처리된다. 이 상각 비용은 각 단위가 총생산 추정량에 근거하여 미상각 비용에 비례하여 할당되는 생산단위방법에 근거하여 회계처리 된다.

당기에 자본처리 된 투자와 기타 운영비용에 대한 상각과 함께 SPM 매출은 생산그룹의 실적에 반영된다.

11) 2019년 3월 31일 현재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잔액은 얼마이며 이 수치는 2018년 12월 31일 투자 및 상각과 비교할 때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2019년 3월 31일 현재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약 42억달러에 달하며 2018년 12월 31일에도 그 액수는 동일하다. 이들 액수는 슐룸베르거의 요약연결대차대조표의 기타 자산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 상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12) 2019년 1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비용을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19년 1분기와 2018년 4분기에 동일하게 1억7600만달러였다.

13) 2019년 1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에 근거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19년 1분기 말 현재 2억2800만달러였다. 2018년 4분기 말에 이 액수는 3억4300만달러였다.

14) 캐머론 그룹의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ZoVvCW)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120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최적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8년 수익은 328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나타낸다.



슐룸베르거는 2019년 4월 18일 목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컨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컨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반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컨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컨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00) 288-8967(북미주) 또는 +1 (612) 333-4911(북미주 이외지역)로 전화를 하면 된다. 통화가 연결되면 ‘슐룸베르거의 수익발표 컨퍼런스 콜’에 관심이 있음을 표명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19년 5월 18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 접속번호는 +1 (800) 475-6701(북미주) 또는 +1 (320) 365-3844(북미주 이외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464084를 입력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 생중계와 동시에 웹캐스트(www.slb.com/irwebcast)도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웹캐스트의 리플레이는 2019년 5월 18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청취할 수 있다.

2019년 1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우리 회사가 내놓는 예측, 사업 전망에 대한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일부의 성장 추세(개별 부문 내 특정 제품이나 지리적 지역도 포함),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에 대한 예측, 석유 가스 가격 추세, 회사의 혁신 프로그램을 포함한 운영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전체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우리 회사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SPM 프로젝트, 합작사업 및 제휴사업, 미래의 글로벌 경제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 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환경과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정치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생산량 감소, 해상 석유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그 외 2019년 1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우리 회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우리 회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사태의 진전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 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도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41800531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970664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