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고효율 보일러용 증기시스템 설계 및 에너지 절감방안’ 강좌 개최

5월 28일~29일, 에너지 절약하도록 관련 실무자 대상 ‘고효율 보일러용 증기시스템 설계 및 에너지 절감방안’ 강좌 실시

부산--(뉴스와이어) 2019년 05월 13일 --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증기(스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고효율 보일러용 증기시스템 설계 및 에너지 절감방안’ 강좌를 5월 28일부터 29일까지 2일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증기(Steam)는 물이 증발된 상태(Vapour)로 존재하는 것을 말하며 현열과 다량의 잠열을 보유하고 있고 고온수나 중온수, 열매유(Oil)보다는 열을 운반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전체적인 면에서 어느 열원보다도 우수한 운영성능을 가지고 있는 열매체이다. 설비 부분에 있어서 증기를 사용하는 일은 열교환기(급탕, 난방), 공정기기, 증기 직접 난방기기, 산업용 건조기, 가습기, 주방의 취사 및 살균, 오일 저장 수송 등 많은 곳에 이용된다. 열원기기(보일러, 폐소각로, 발전설비, 원자력, 지역난방 등)로부터 발생된 증기는 증기 사용 설비까지 송기되어 사용 후 물로 변환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증기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력으로 만들어 열 사용기기에 가장 적절한 낮은 압력으로 사용을 해야 만이 증기의 이용효율을 극대화 할 수가 있다. 증기가 발생될 때 보일러로부터 캐리오버(Carry Over)에 의한 습증기 생성과 수송과정에서 열손실로 응축수가 발생하며 증기의 최종 사용 시점에 증기의 건도가 낮은 것을 사용하게 된다. 습증기 및 이물질은 열전달을 방해하고 배관에 손상을 주며 설비의 수명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함으로 습증기를 가능한 신속하게 처리를 할 수 있는 부가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강좌내용은 증기시스템 개요와 이용기술, 스팀트랩, 응축수 회수, 자동제어와 유량측정, 주요스팀 사용설비의 이해, 에너지절감 및 공정개선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교육과 실무경력이 많은 전문가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비는 무료(대기업 일부 유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강좌 관련 정보 홈페이지: http://peet.pusan.ac.kr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언론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공학박사
051-510-3055, 3056, 3144
이메일 보내기

강좌 문의
051-510-3694, 3055, 314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