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프로와 R3, 태국 디지털 화폐 개발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초기 모델 구축

인타논 프로젝트 1단계의 일환으로 개발된 솔루션,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 이용한 은행 간 결제의 탈중앙화 지원

뉴스 제공
Wipro Limited 인도국립증권거래소 WIPRO
2019-05-08 11:10
이스트 브런즈윅, 뉴저지/방갈로르, 인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IT, 컨설팅,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위프로(Wipro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WIT, 봄베이증권거래소: 507685, 인도국립증권거래소: WIPRO)가 기업용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업체 R3와의 파트너십 하에 디지털 화폐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초기 모델을 개발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 화폐는 태국 중앙은행(Bank of Thailand)와 8개 상업은행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의 은행 간 결제에 사용된다. 인타논 프로젝트(Project Inthanon) 1단계의 일환으로 개발된 이 솔루션은 대량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이하 CBDC)를 이용해 은행 간 실시각총액결제(RTGS)의 탈중앙화를 가능하게 하고 이 기술이 결제 핵심 기능을 수행하면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을 입증하고자 한다.

인타논 프로젝트는 태국 중앙은행이 8개 참여 은행과 파트너십을 맺고 추진하는 협업 프로젝트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CBDC 토큰을 발행함으로써 국내 은행 간 시스템에서 자금 이체를 가능하게 하는 개념증명 초기 모델을 구축한다. 이 프로젝트는 태국 금융 부문이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화를 받아들이고 기술적인 준비 상태 향상을 도모한다. 2018년 8월 개시된 이 프로젝트의 첫 단계는 결제 인프라 근간을 구축하는 것이며, 그다음 단계에선 다른 기능에 사용될 블록체인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연구한다.

인타논 프로젝트 1단계의 일환으로 위프로와 R3는 R3의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 코르다(Corda)를 이용해 이 컨소시엄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 초기 모델을 공동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유동성 저장 메커니즘(Liquidity Saving Mechanisms, LSM)을 통해 결제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은행들의 유동성 공급을 자동화한다. 이 초기 모델은 분산장부기술(DLT)이 연중무휴 은행 간 결제를 지원함으로써 결제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성공적으로 보여줬다.

데이비드 E 러터(David E Rutter) R3 CEO는 “갈수록 많은 금융 기관이 국가 디지털 화폐 또는 CBDC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으로 보아 블록체인 개발은 진실로 흥미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R3의 코르다는 CBDC를 지원하기 위해 개념화됐기 때문에 인타논 프로젝트에 적격이었다. 위프로의 블록체인 기술 전문성과 금융 부문에 대한 이해, 뛰어난 자문 및 구현 서비스는 이번 솔루션 초기 모델을 공동개발할 때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크리슈나쿠마르 N 메논(Krishnakumar N Menon) 위프로 부사장 겸 블록체인 테마 리더는 “우리는 R3와 함께 인타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국가 수준의 핀테크 사업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DLT 기반 솔루션 초기 모델은 은행 간 결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서 블록체인 기술 채택이 갖는 이점을 보여줬다. 디지털 화폐 발급을 위한 블록체인 초기 모델 구축은 현실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업 전환을 주도하려는 우리의 비전과 맞아떨어지는 과업”이라고 말했다.

위프로는 블록체인 기술을 고객에게 구현하고 자사 최우수센터에서 개발된 폭넓은 산업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전략적 자문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위프로는 강력한 블록체인 공동체를 구축하는 동시에 코르다, 이더리움(Ethereum), 패브릭(Fabric), 인디(Indy), 멀티체인(Multichain), 쿼럼(Quorum), 소투스(Sawtooth) 등 다양한 선도적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해 깊은 기술적 전문성을 쌓기 위해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 위프로는 R3, 하이퍼레저(Hyperledger) 프로젝트, 이더리움 엔터프라이즈 얼라이언스(Ethereum Enterprise Alliance), 에너지 웹 재단(Energy Web Foundation), 블록체인 인 트랜스포트 얼라이언스(Blockchain in Transport Alliance) 등 여러 DLT 컨소시엄 및 연합에 참여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http://bit.ly/2H6hTsE) 참조.

인타논 프로젝트 1단계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bit.ly/2H3iA5N) 참조.

위프로 리미티드(Wipro Limited) 개요

위프로 리미티드(Wipro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WIT / 봄베이증권거래소: 507685, 인도국립증권거래소: WIPRO)는 정보기술, 컨설팅,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강력한 인지 컴퓨팅, 하이퍼 자동화, 로봇공학, 클라우드, 분석 및 신흥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이 디지털 세계에 적응하고 사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포괄적인 서비스 포트폴리오, 지속 가능성을 위한 노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으로 잘 알려진 위프로 리미티드는 17만여명의 성실한 직원들이 6개 대륙에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점들을 연결하며 보다 나은 대담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R3 개요

R3는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 코르다와 코르다의 기업 대상 상용 버전 코르다 엔터프라이즈 개발을 위해 다양한 업종의 공공 및 민간 부문 300여개 구성원 및 협력사로 구성된 넓은 생태계와 협업하는 기업용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업체다. 13개국 180명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된 R3의 글로벌 팀은 글로벌 구성원 가운데 선정된 IT, 금융, 법률 전문가 2000여명의 지원을 받는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r3.com)에서 볼 수 있다.

미래예측 및 주의 진술

이 보도자료 중에 위프로의 미래 성장 전망에 관한 특정 진술은 미래예측에 관한 진술로서 많은 위험성과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이런 위험성과 불확실성 때문에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 진술 내용과 실질적으로 달라질 수도 있다. 여기에는 회사의 순익, 매출, 수익 변동과 불확실성, 회사의 성장촉진 및 관리능력, IT서비스업계의 치열한 경쟁, 회사의 비용경쟁력 유지역량, 인도시장의 임금상승, 회사의 고숙련 전문가 확보 및 유지 역량, 정액, 정기 계약 시 시간 비용 초과 가능성, 고객집중, 이민 규제, 회사의 해외지사 관리역량, 주요 시장의 기술수요 감소, 통신네트워크 두절, 잠재적 합병건의 성공적인 마무리 및 통합역량, 서비스 계약 손해배상 책임, 전략적 투자사의 성공, 정부의 재정 인센티브 철회, 정치 불안, 전쟁, 자본조달 또는 인도 해외기업 인수 관련 법적 규제, 지적재산의 무허가 사용, 회사 사업 및 업계에 영향을 주는 경제 전반 여건 등과 관련된 위험성과 불확실성이 해당되나 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이 밖에 회사의 미래 운영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성은 위프로가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 보다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해당 자료는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볼 수 있다. 위프로는 SEC 제출 자료나 주주 대상 보고서를 통해 수시로 추가적인 미래예측 진술을 서면 또는 구두로 작성할 수 있다. 위프로는 자체적으로 또는 대리인이 수시로 작성한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책임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50700544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wipr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위프로 리미티드(Wipro Limited)
프라티바 다스(Prathibha Das)
prathibha.das@wip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