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북, ‘물 산업 부문별 시장실태 및 참여업체 사업동향’ 보고서 발간

물 산업 부문별 시장현황 및 전망
국내외 물 산업 관련업체 사업동향

출처: 임팩트
2019-05-08 14:35
  • 임팩트북이 발간한 물 산업 부문별 시장실태 및 참여업체 사업동향 보고서 표지

    임팩트북이 발간한 물 산업 부문별 시장실태 및 참여업체 사업동향 보고서 표지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5월 08일 -- 임팩트북이 ‘물 산업 부문별 시장실태 및 참여업체 사업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물 산업은 일반적으로 생활과 공업에 필요한 용수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산업이다. 발생한 하수와 폐수를 이송 및 처리하는 산업으로 상수도 사업, 하·폐수처리사업, 재이용사업 등의 서비스·건설·운영관리업과 먹는샘물 사업, 해수 담수화 사업 등이 물 산업 부문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물 산업이란 수자원을 확보하고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영리 행위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물을 취수하여 정수 처리한 후 공급하고 물 사용 이후 하·폐수를 이송 처리하는 데 관여하는 제조 및 서비스업 일체를 의미한다. 물 산업은 플랜트, 화학, 소재 산업 등 관련 산업에도 상당한 파급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전기, 가스, 통신, 교통 등 다양한 지역 공공서비스 분야와 접목하여 종합서비스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세계는 물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수질 오염으로 인해 물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구상의 물을 부피로 환산한 13억8600만㎦ 중 담수는 3500만㎦로 전체의 2.5%에 불과하며 담수 중에서도 이용 가능한 지하수와 표층수의 양은 약 30.4%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한 인구 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도 물 부족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세계 인구의 13%인 약 9억명은 안전한 음용수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며 36%인 약 25억명은 기본적인 위생시설도 없이 생활하고 있다.

물 산업은 인구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심화, 수질오염 등으로 21세기를 선도할 Blue Gold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수자원 개발, 상하수도, 산업 용수 등 물 산업 전반적인 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담수화시장은 가뭄과 같은 물 부족시에 대한 항구적인 대안으로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도 물관리일원화 관련법 통과로 하천관리를 제외한 수량, 수질, 재해예방 등 대부분의 물관리 기능이 환경부로 일원화, 국가·유역단위의 통합물관리 체계로 나아가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에 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정부정책, 국내외 관련업체 동향을 조망, 물산업의 이해관계자 또는 이 분야의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안티에이징 및 코스메슈티컬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현황’, ‘이차전지, 연료전지 및 태양전지 시장실태와 기술개발동향’, ‘고령화 시대의 유망 고령친화산업(실버산업) 분야별 시장동향 및 관련 산업동향’, ‘스마트 헬스케어 및 의료기기 시장현황과 참여업체 사업동향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의료기기 시장현황 및 참여업체 사업동향’, ‘IoT로 주목받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전망 및 개발동향’, ‘할랄식품으로 주목받는 할랄산업 시장현황 및 참여업체 동향’, ‘의료IT융합, 의료기기 및 U헬스케어 기술, 시장전망과 참여업체 동향’, ‘인쇄전자 기술,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전략’, ‘바이오 인공장기 및 생체재료 기술, 시장동향’, ‘생체인식 기술,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전략’, ‘바이오화학 기술동향과 시장전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언론 연락처

임팩트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