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프로그, 종전 기록 넘어선 7억달러 규모 신흥시장 펀드 조성

임팩트 펀드 전문 투자사 사상 최대 규모 펀드에 저소득층 소비자 7000만명 수혜 기대

뉴스 제공
LeapFrog Investments
2019-05-13 10:25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립프로그 인베스트먼츠(LeapFrog Investments)가 목표로 했던 6억달러를 넘어 임팩트 펀드 전문 투자사로서는 사상 최대 액수인 7억달러 규모의 사모 펀드를 발표했다.

이 새로운 펀드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에서 급부상하는 수십억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의료 및 금융 서비스 업체에 투자하며 총 7000만명에 달하는 신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투자자 중에는 세계 굴지의 보험 업체, 연금 및 자산 관리업체, 개발금융 기관, 재단 및 가족 자산 관리사무소 등이 있다. 이번 펀드의 성공은 립프로그가 그동안 훌륭하게 보여 왔던 탄탄한 금융 실적과 대규모의 사회적 영향력이 모두 반영된 결과다.

립프로그 인베스트먼츠 설립자 겸 CEO인 앤드루 쿠퍼(Andrew Kuper) 박사는 “이제는 더 나은 자본주의가 나올 시간이다. 립프로그는 목적이 있는 이윤이라는 철학하에 설립됐고, 트레이드오프에 기초한 기존 금융 시장의 사고를 거부했다. 이는 수천만명의 삶을 바꿔 놓으면서 탄탄한 성장과 수익을 견인하는 성공 전략임이 입증됐다”며 “이번 발표는 다양한 업계의 최고 수준 기관 투자자들이 지원한 새 펀드를 통해 이룩한 독립 임팩트 펀드 전문 투자의 새로운 경지인 동시에 책임 있는 사모펀드에 중대한 순간이었다. 이번 펀드는 우리 회사 최대 규모이자 세 번째 펀드로서 충분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의 진정한 수요에 부응하는 일이 수익성 높은 사업임을 분명하게 보여줬다”고 말했다.

챨스 로리(Charles Lowrey) 푸르덴셜 파이낸셜(Prudential Financial, Inc.) 회장 겸 CEO는 “립프로그의 최근 펀드에 푸르덴셜이 주도적으로 투자한 것은 변화하는 우리 세계의 금융, 사회, 환경, 경제 문제 해결을 위해 자본을 바탕으로 한 해결책의 힘을 믿는 우리의 신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는 개발 중인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의 공동 번영과 성장이 안고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립프로그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립프로그는 지금까지 26개 기업에 투자했다. 이 기업들은 투자 시점을 기준으로 지금까지 평균 연간 40%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였다. 립프로그 기업은 현재 의료 또는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35개국 1억6800만명을 대상으로 영업 중이다. 이들 가운데 1억3600만명은 세계은행이 하루 10달러 미만으로 생활한다고 규정한 신흥 소비자다. 이들 대부분은 생애 처음으로 품질 높은 보험, 저축, 연금, 신용, 송금, 의약품 및 의료 혜택을 받고 있다.

립프로그의 새 펀드는 이미 다섯 업체에 투자했다. 세계적인 디지털 송금 업체 월드레밋(WorldRemit), 인도 전역의 중소기업에 혁신적인 무담보 신용 상품을 공급하는 네오그로스(NeoGrowth), 아프리카 동부 최대 규모 의료 서비스 업체가 된 굿라이프 파마시(Goodlife Pharmacy), 아프리카 전역에 진단 및 수술 장비와 의약품을 공급하는 피라미드 파마(Pyramid Pharma), 통증 완화를 돕는 정형외과용 제품을 제조해 인도 전역에 공급하는 애센트 메디테크(Ascent Meditech) 등이다. 이들 기업은 모바일 전화기를 이용한 혁신적 마케팅과 배포를 통해 기존 기업의 손길이 닿지 않던 수백만명의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펀드는 립프로그의 세 번째 펀드이며 이번에도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투자자 대부분은 과거 립프로그에 투자했던 업체들로 다음을 포함한다.

· 글로벌 보험업체 애드미럴(Admiral), AIG, AXA XL, 에버레스트Re(Everest Re) 하노버Re(Hannover Re), 푸르덴셜 파이낸셜(Prudential Financial), QBE, 취리히(Zurich)

· 어센션 캐피털(Ascension Capital), 파인브리지(Pinebridge), TIAA-너빈(TIAA-Nuveen, 이상 미국), 켐펜(Kempen), 파트너스 그룹 임팩트(Partners Group Impact), 슈티프퉁 아벤드로트(Stiftung Abendrot), SBZ(이상 유럽), 크리스천 슈퍼(Christian Super), HESTA(이상 호주) 등 선도적 연금 및 자산 관리 업체

· 독일 DEG, IFC 및 프랑스 프로파코(Proparco) 등 선도적 개발 금융업체, 미국 해외민간투자공사(Overseas Private Investment Corporation) 이사회의 지원 승인

· 미국과 캐나다 외부에선 MSD로 알려진 머크(Merck & Co., Inc.) 등 대기업 및 팩트월드(PactWorld), 포드 재단(Ford Foundation), 록펠러 재단(Rockefeller Foundation) 등 재단

이번 모금으로 립프로그의 총 투자액은 16억달러가 되면서 임팩트 투자에만 전념하는 세계 최대 사모펀드 업체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닉 문(Nick Moon) 립프로그 파트너 겸 투자자 관계 총괄 담당은 “상업 임팩트 투자의 선구자로서 지난 10년간 우리의 목적은 최고 수준 투자자들에게 개발도상국 시장에 접근할 매력적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이 투자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전에 없던 투자 업체를 만드는 것이었다”며 “우리는 이번 펀드에서 기존 투자자들과 신규 투자자들이 보여준 열정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 펀드는 개발 금융 분야의 세계적 리더들로부터 강한 지원을 받았다. 데이비드 보히전(David Bohigian) OPIC 사장 대행 겸 CEO는 “OPIC는 개발도상국에서 획기적인 투자를 지원할 의지로 가득하다. 립프로그는 믿을 수 있는 펀드 매니저이자 광범위한 영향을 일으킬 수 있도록 좋은 기업에 자본을 투자할 수 있는 든든한 협력 업체”라며 “우리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개발도상국 시장에 대한 이 새로운 펀드에서 주도적인 투자업체가 될 수 있어서 기쁘다.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수백만 신규 소비자에 상품을 제공하는 혁신적 기업 포트폴리오에 투자함으로써 개발 자금의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은행 그룹의 민간 투자 부문인 IFC의 CEO로서 이번 펀드의 주요 투자자인 필립 르 우에로우(Philippe Le Houérou)는 “우리는 지속 가능한 세계를 위한 임팩트 투자를 대폭 늘리고자 한다. 그러므로 개발도상국 시장에 대한 임팩트 투자에 전념하는 업체가 운영하는 최대 사모펀드를 기꺼이 지원한다”며 “이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IFC는 립프로그와의 오랜 협력관계를 확대하고 더 많은 사람에게 금융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 펀드를 함께 추진해나갈 것이다. 우리는 수익을 내면서 좋은 일도 하고 싶은 투자자들이 더 많이 이 펀드에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립프로그 인베스트먼츠(LeapFrog Investments) 개요

립프로그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뛰어난 기업들이 성장, 수익성, 영향력 부문에서 도약할 수 있도록 각 부문의 선도 기업과 협력해 투자한다. 립프로그가 투자하는 기업은 의료 또는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35개국 1억6800만명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가운데 1억3600만명은 신흥 소비자로 대부분은 생애 처음으로 품질 높은 보험, 저축, 연금, 신용, 송금, 의약품 및 의료 혜택을 받고 있다. 립프로그가 투자하는 기업들은 투자 이후 연평균 40% 성장했다. 이 기업들은 12만4000명이 넘는 사람에게 일자리와 생계 수단을 제공한다. 립프로그는 최근 애플(Apple), 노바티스(Novartis)와 함께 포춘(Fortune)지가 선정한 세상을 바꾸는 5대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 웹사이트(www.leapfroginvest.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50900603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leapfroginvest.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립프로그 인베스트먼츠(LeapFrog Investments)
로라 켐프-페더슨(Laura Kemp-Pedersen)
최고마케팅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447585760245
laurakemp-pedersen@leapfroginvest.com

백베이 커뮤니케이션즈(BackBay Communications)
폴 림(Paul Lim)
+1 (617) 245-5311
Paul.lim@backbaycommunications.com

스티븐 피시리(Stephen Fishleigh)
+44 203 475 7552
stephen.fishleigh@backbaycommunicatio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