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ICT융합 농수축산 기술개발 동향과 전략’ 보고서 발간

2019-05-27 13:01
  • ICT융합 농수축산 기술개발 동향과 전략 표지

    ICT융합 농수축산 기술개발 동향과 전략 표지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5월 27일 --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 보고서(Market-Report) ‘ICT융합 농수축산 기술개발 동향과 전략’을 발간하였다.

농업(농림, 축산, 수산)에서도 ICT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인 IoT, 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현장에 빠르게 접목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ICT 기술을 농업에 적용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농업의 경쟁력확보와 산업화에 대응해 오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 일손부족, 농촌 공동화 등 사회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ICT기술을 기반으로 한 농업은 이제 스마트농업이라고 불리며,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정밀농업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

이미 농업과 ICT를 결합하여 디지털 농업·지능형 농업을 구현하는 스마트농업은 전 세계적인 추세로, 미국의 경우 민간을 중심으로 ICT 산업의 강점을 농업에 이식하고 이를 정부가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일본은 로봇 등 상대적 우위기술을 이용한 국가혁신 프로젝트도 전개하고 있다.

중국 역시 거대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전국 농업 현대화 계획’에 따라 ‘스마트농업’을 구체화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앞선 ICT 인프라와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농업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시도와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5G의 본격 상용화와 함께 스마트팜의 보급과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우리 정부는 안전성, 균일한 품질 등 시장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최적의 대응으로 스마트농업을 확산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환경제어와 생육관리로 생산성을 높이고 고품질 안전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 수출하는 체계를 구축, 우리의 강점인 정보통신기술과 우수한 재배기술을 결합해 농업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유망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농업과 관련된 기술과 시장은 무엇보다도 중소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에게도 많은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실제로 해외에서는 많은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ICT 기반의 스마트농업 전개에 있어 국내외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분석하고 ICT 농업 구축을 위한 국내외 관련 기술개발 동향 등을 조망하여 사업 검토와 추진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본서를 기획 출판하게 되었으며, 정부의 사업 추진 계획과 연구과제를 통하여 신규사업이나 연구개발의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고서 상세 페이지: http://issuebook.co.kr/ebook/view.asp?mode=&gno=31

웹사이트: http://www.issuebook.co.kr

언론 연락처

이슈퀘스트
하헌중
02-714-0002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