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유스호스텔, 중학생 대상 ‘호텔리어 직업체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실시

2019-05-27 15:09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립 하이서울유스호스텔(본부장 강정숙)은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따라 중학생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호텔 경력 근무자들이 직접 전문적인 호텔리어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호텔리어 직업체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호텔리어 직업체험은 서울시 소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각 지역구의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연계 및 서울 지역 중학교대상 공문발송을 통해 참가 학교를 모집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2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여 2018년까지 62개교 953명의 청소년들이 방문하였고 2019년 5월 현재 서울여자중학교 외 3개교 97명의 중학생 청소년들이 방문하였다.

호텔리어 직업체험 교육은 호텔 전반에 대한 이론을 시작으로 프론트 접객 업무 체험을 통해 체크인, 체크아웃 업무와 예약시스템 사용법을 교육하며 연회서비스 체험을 통해 테이블 매너 교육과 소믈리에 체험을 제공하여 호텔리어 직업에 대해 흥미과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있다.

특히 여성가족부에서 인증한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전문성을 인정받았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참가 청소년들과 직원들과의 멘토·멘티 관계 형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프로그램의 특별함이다.

호텔리어 직업체험 참가자인 서울여자중학교의 한 학생은 호텔리어라는 직업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기회가 된다면 더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중학생 청소년들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호텔리어 직업체험 외에 진로탐색 프로그램 ‘Job Maker’,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과학 체험 프로그램 ‘하이서울 창의·융합class’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직업을 선택하는 중요한 시기의 중학생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직업에 대한 올바른 직업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개요

서울특별시가 설립하고 한국청소년연맹(총재 한기호)에서 운영하는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편안한 휴식과 청소년 활동을 위한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탠다드룸(1·2·3·4인실), 유스룸(6·10인실), 온돌룸(4·6·8인실), 콘도룸(4·6인실) 등 다양한 객실 타입이 준비되어 있으며 대강당, 대·중·소회의실이 마련되어 있어 기업의 연수나 교육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숙박 및 대관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행지원 및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서울여행 무료가이드 봉사Pool을 갖추고 있어 상시로 일일투어가이드를 제공한다. 현재까지 31개국의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의 젊은이들을 만나 서울 구석구석을 다니며 우리 로컬 문화를 체험하고 있으며 한복 대여 및 청소년 서포터즈, 글로벌 청소년교류, 호텔리어 직업체험활동,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제유스호스텔연맹에서 주최하는 ‘Hi5ive Awards’에서 편안한 부문 1위, 친절부문 1위, 종합평가 1위 등 4년 연속으로 수상을 하였으며 2014~2018년 여성가족부 주최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3회 연속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세계에서 인정받는 유스호스텔로 평가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iseoulyh.com

연락처

하이서울유스호스텔
02-2677-1779
 
기획사업팀
이동윤 과장
02-2677-18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