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필립스 미국 필라자산 회장에 명예박사 수여

뉴스 제공
건국대학교
2019-05-28 14:30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총장 민상기)는 28일 오전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 행정관에서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을 열고 미국의 자선 사업가이자 부동산 자산운용사인 필라자산운용(Pillar Income Asset Management)의 진 E. 필립스(Gene E. Phillips. 81) 명예회장에게 명예 부동산학박사학위를 수여했다.

필립스 명예회장은 IMF 외환위기 때 한국 정부가 시장안정을 위한 주요 정책으로 추진했던 리츠(REITs) 제도를 국내 부동산시장에 처음으로 접목하는 등 한국 부동산산업의 발전과 국제화에 기여했으며 다양한 자산사업과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필립스 명예회장은 한국에서 2000년 초 ‘리얼티 어드바이저 코리아(Realty Advisors Korea)’를 설립하고 거래소에 상장된 최초의 리츠 중 하나인 ‘리얼티코리아제1호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의 설립과 운용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외국 투자자로서는 처음으로 한국 리츠에 투자한 그의 결정은 외환위기로 어려웠던 한국 경제의 건전성과 미래발전 가능성의 상징으로 대외 신인도 향상에 기여했다.

정일민 건국대 대학원장은 “필립스 명예회장의 미국에서의 업적, 한국 부동산산업의 발전과 국제화에 대한 기여 그리고 헌신적인 사회공헌활동의 공로를 인정해 명예부동산박사학위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명예박사학위 수여식에서 건국대 민상기 총장은 “진 필립스 명예회장은 우리나라 IMP 금융위기 당시 한국 정부 주요 정책이었던 리츠 제도의 국내 산업 도입 및 정착에 크나큰 공헌을 했다”며 “어려움에 처했던 국내 중소기업을 지원해 한국 경제 회복에 기여하고 다양한 기부활동을 통해 사회 공헌에도 크게 기여했으며 이 같은 행보는 대학에서 젊은 인재들의 ‘롤 모델’로서도 손색이 없다”고 밝혔다.

필립스 명예회장은 “저명한 지도자와 세계적인 기업가와 금융인, 가장 성공적인 생명공학 벤처기업가 등 많은 지도자를 배출한 명성 높은 기관인 건국대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을 수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한국은 저에게 항상 특별한 나라였고 그들과 함께 즐겁게 일하면서 한국인들은 정말 열심히 일하고 지식이 가진 힘을 믿는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16년 전 한국 부동산 시장이 겪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구상했던 것이 현실이 됐다”며 “이제는 한국의 부동산 시장이 아시아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장 중 하나가 되어 기쁘고 이에 기여한 건국대 부동산학과와 부동산대학원 동문들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이날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에는 학교법인 건국대학교 유자은 이사장, 건국대 민상기 총장, 진 필립스 명예회장, 록산느 필립스 여사, 케빈 정 SH에너지화학 회장, 임재원 전 임광토건 대표이사, 윤정모 작가, 윤솔지 감독, 정규홍 비엔에스 관광개발 부회장, 이규봉 SH에너지화학 사장, 최효준 RAK자산운용 사장, 서미혜 SH에너지 화학 부사장 및 건국대 교무위원과 부동산대학원 교수와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해 진 필립스 명예회장의 학위수여를 축하했다.

필립스 명예회장은 1997년 IMF 외환위기 때 한국 정부 주요 정책으로 추진 중이던 리츠(REITs) 제도의 국내 도입과정에 미국의 선진 리츠 운용 노하우를 국내 리츠 산업에 처음으로 접목함으로써 초기 리츠 정착에 공헌했다. 또 금융위기 때 어려움에 처했던 국내 중소기업에 장기로 투자하고 경영 지원을 해줌으로써 일자리 보존과 지역경제 발전에 공헌하고 투명경영을 통한 우량 중견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다양한 사회공헌과 기부활동을 통해서는 수많은 단체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왔다.

진 필립스는 미국에서 다양한 교육기관과 문화기관 등에 기부하면서 활발한 자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댈러스에 있는 호카데이 아카데미(Hockaday Academy)를 지원하는 데 크게 관여하고 있으며 중고교 교실 건물을 개조하기 위해 호카데이 투모로우 캐피탈 캠페인에 100만달러를 기부했다. 또 진과 그의 아내 록산느 여사는 댈러스 수목원, 어린이 보호 단체, 펠로우쉽 교회, 구세군, 미국의 보이스카우트와 같은 많은 지역사회와 어린이 개발 프로그램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홍주승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