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북스, ‘아들러의 심리 육아’ 출간… 미움받을 용기의 저자 ‘기시미 이치로’가 직접 아이들을 키우면서 경험하고 배운것들 담아

‘미움받을 용기’의 저자, 기시미 이치로가 아이를 키우면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부모를 위한 아들러의 육아 심리학 출간

“나는 이 책에 아이들과의 관계를 통해 겪은 일이 아닌 것은 단 하나도 쓰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을 직접 키우면서 함께 경험하고 배운 것들… “용기 있는 아이는 대등한 관계 맺음에서 시작된다”

뉴스 제공
스타북스
2019-06-17 18:29
서울--(뉴스와이어)--아들러 심리학을 가장 잘 이해하고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작가 기시미 이치로가 육아 때문에 자기 시간을 빼앗긴 솔직한 심정과 아이들을 자전거로 통학시키면서 함께 배우고 경험했던 육아를 위한 심리학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베스트셀러 ‘미움 받을 용기’의 저자 기시미 이치로가 본인의 육아 경험을 살려 교육이라는 주제로 아들러 심리학을 풀어 쓴 책이다. 아이는 어떤 부모를 만나고 어떤 환경에 놓이고 어떤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인생이 좌우된다. 부모 또한 마찬가지다. 아이라는 세계를 만나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아간다. 부모 자식 관계는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일방적 양육 관계가 아니라 부모 또한 아이를 통해 변화하는 상호 관계이다. 또한 상하 관계가 아닌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대등한 관계이다.

아들러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현재’이다. 저자는 과거의 성공이나 실패에 연연하지 말고 아이가 현재에 충실할 수 있게 하라고 주장한다. 또한 사랑이 없는 육아는 위험하지만 사랑만 갖고도 성공적인 육아에 도달할 수 없음을 지적한다. 그리하여 부모와 아이가 각자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침을 구체적 예와 함께 제시한다.

육아라는 대담한 도전에 아들러 심리학을 응용하도록 하는 이 책은 양육에 대해 고민을 안고 자녀를 기르는 부모는 물론 부모가 될 모두를 위한 책이다. 무엇보다 아이와 더불어 부모 또한 행복해질 수 있는 한 권이다.

◇아들러 심리학을 가장 쉽게 육아에 접목시킨 필독서

이 책은 ‘육아에도 엄마와 아빠의 미움 받을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중요한 건 사랑이 아니라 아이와의 대등한 관계’라고 강조한다.

근원적이고 가장 가까운 관계는 부모와 자식 관계이다. 가장 의지하고 애정이 동반되지만 그만큼 상처를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이기도 하다. 따라서 상대를 향한 존중이 깔려 있어야 한다. 내 아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사랑, 칭찬, 질책을 하면 이는 아이의 능력을 제한하며 잠재력을 무시하는 일이 된다. 자녀가 어리다고 보호하거나 질책하는 일은 가능성을 제한하는 일임을 명심하고 주체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등한 관계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 대등한 관계에는 이해가 필요하다. 아이가 문제적 행동을 한다면 그 행동이 무엇 때문인지 올바르게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원인을 봐야 한다.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올바른 해결 방법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단순히 육아에 대한 정해진 매뉴얼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다. 오히려 이런 매뉴얼과 기계적 방법으로는 효과를 보지 못함을 말하고 근본적 이해가 필요함을 지적한다. 아이가 어째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를 해야지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리하여 아이를 칭찬할 때도 위에서 아래로 보는 상하 관계가 아닌 이해를 동반한 대등한 관계에서 해야 한다.

◇일본과 한국에 아들러를 알린 기시미 이치로의 생생한 경험담

기시미 이치로는 7년 반 동안 아이를 직접 보육원에 데려다주고 오는 일을 하면서 아이와의 관계, 대화를 통해 경험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아이들을 마지막으로 보육원에 데려다주고 온 날을 지금도 기억합니다. (……) ‘오늘이면 마지막이다’ 하고 느꼈을 때 앞으로 얼마나 더 길게 살아가는 날이 있다고 해도, ‘이 7년 반만큼 살아 있어서 좋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날은 없겠지’ 하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부모는 자녀의 성장에 놀라며 새로운 세계를 만나는 경험을 한다. 기시미 이치로 또한 아들러 심리학을 연구하면서 7년 반 동안 생생하게 경험하고 느낀 부분을 접목시켜 진정한 부모 자녀 관계는 무엇인지, 자녀를 기르는 부모의 행복은 어디에 있는지를 찾고 이를 찾을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사랑받으려 애쓰기보다 사랑을 주는 사람이 되게 하라

많은 사람이 자신의 아이가 사랑받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따라서 교육 내용도 사랑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어른이 돼서도 많은 사람이 사랑받기 위해 타인의 눈치를 보고 신경을 쓴다. 미움 받는 일을 두려워하며 행복의 기준 또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타인이 원하는 것에 맞춘다.

하지만 사랑받는 아이가 되기보다 사랑을 베푸는 아이가 되도록 하자. 타인에게 사랑받기 위해 눈치 보거나 신경 쓰는 것보다 주체적으로 사랑을 베푸는 아이가 인생에 훨씬 더 적극적이며 성숙한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기준이 타인의 사랑이 아닌 자신의 사랑에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아이들이 해결하는 힘이 제 안에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발굴하기 위해 애쓰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은이 기시미 이치로(岸見一郎) 정보

1956년 교토 출생으로 교토대학교 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만기 퇴학했다. 서양 고대 철학을 전공했고 특히 플라톤 철학을 공부하면서 아들러 심리학을 연구했다. 현재 메이지동양의학원 전문학교에서는 교육 심리와 임상 심리를, 교토성카타리나 고등학교의 간호전공과에서는 심리학을 가르친다. 일본 아들러 심리학회가 인정한 카운슬러이자 같은 심리학회 고문이다. 저서로는 2014년 일본에서 크게 사랑받았던 ‘미움받을 용기’를 비롯해 ‘아들러 심리학 입문’, '아들러의 인생을 살아남는 심리학’, ‘아들러를 읽다’, ‘아들러에게 배우다’가 있다. 번역서로는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강의’, ‘삶의 의미를 찾아서’, ‘인생 의미의 심리학’, ‘성격 심리학’, ‘인간은 왜 신경질적이 되는가’, ‘아이의 교육’, ‘교육이 어려운 아이들’, ‘아이의 라이프스타일’, ‘개인 심리학의 기술’, ‘성격은 어떻게 선택되는가’, ‘용기는 어떻게 회복되는가’, 에드워드 호프만의 ‘아들러의 생애’ 등이 있다.

◇도서 정보

제목 : 아들러의 심리 육아
지은이 : 기시미 이치로, 옮긴이 김현정
출판 : 스타북스, 256쪽, 1만4000원

스타북스 개요

스타북스는 2005년 창립해 ‘윤동주 전 시집’을 비롯해 500여권 이상의 단행본을 출간했으며 전시 및 공연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웹사이트: https://blog.naver.com/starbooks22

연락처

스타북스
김상철 대표
02-723-118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