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 얼라이언스, MWC 상하이에서 일련의 행사 개최

O-RAN 얼라이언스, 2019년 6월 25일 ‘O-RAN 산업 포럼’ 개최

RAN의 ‘지능’과 ‘개방성’에 관한 주제 세션 포함

O-RAN 얼라이언스의 최근 진전사항을 보여주게 될 여섯 가지 POC 소개

뉴스 제공
O-RAN Alliance e.V.
2019-06-24 11:49
상하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상하이’ 기간 동안 일련의 주요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23일 발표했다.

O-RAN 얼라이언스는 지속적으로 개방형 규격(open specification)과 개념증명(proof-of-concept, 이하 ‘POC’)을 발전시키는데 전념하고 있다. O-RAN 얼라이언스 회원들은 MWC 상하이에서 여섯 가지 POC를 소개하게 된다.

첫 번째 데모인 ‘O-RAN의 부하 균형을 위한 정렬 RAN 지능제어기(O-RAN aligned RAN Intelligent Controller (RIC) for Load Balancing)’는 O-RAN 아키텍처 인터페이스와 기존의 산업 구성요소를 활용하면서 상호운용성 기회를 제공하는 스마트 무선 지능 기술을 이용한 예측형 부하 균형을 선보인다. 이 솔루션은 정확한 UE(User Equipment) 접속 방향 변경, 최적화된 부하 균형 그리고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가능케 한다.

두 번째 데모, ‘RIC를 통해 인공지능으로 강화된 사용자 체감 품질(AI empowered User Quality of Experience (QoE) via RIC)’은 트래픽 유형을 실시간으로 자동 인지하고 품질을 예측하고 폐쇄 루프 제어에서 네트워크 조건을 인식하도록 묶여진 머신 러닝 마이크로 서비스를 통해 구현되는 예측형 사용자 체감 품질을 소개하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일관성 있는 양질의 5G 사용자 체험을 제공한다.

세 번째 데모인 ‘O-RAN 아키텍처 기반의 인공지능 구현 자동 구성 네트워크(AI powered SON based on O-RAN architecture)’는 셀 분할과 셀 병합을 통한 자동적인 동적 구성 최적화를 보여준다. 이 솔루션은 AI/ML(인공 지능/머신 러닝) 기술을 이용해 폐쇄 루프 네트워크를 자동화함으로써 수작업을 크게 줄여준다.

네 번째 데모, ‘O-RAN 프레임워크의 구성과 결합(Configuration and Orchestration of the O-RAN framework)’은 운영 비용을 크게 줄이면서 운영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여 주는 오케스트레이션 프레임워크와 5G RAN의 통합을 소개한다.

다섯 번째 데모인 ‘6GHz 이하 오픈 레퍼런스 설계 하드웨어(Sub 6GHz Open-reference design hardware)’는 4G와 5G 모두의 6GHz 이하 실내 커버리지 배치 시나리오를 지원하는 화이트 박스 하드웨어를 실시간으로 시연해 보인다. RAN 하드웨어 분할(disaggregation)은 개방형 하드웨어 레퍼런스 설계와 결합되어 자본 비용은 크게 줄이면서 유연한 배치 옵션을 가능케 한다.

여섯 번째 데모, ‘5G NR(New Radio) RAN 공개 소프트웨어(Open Software for 5G NR RAN)’는 범용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개방형 중앙장치(O-CU)와 개방형 분산장치(O-DU) 소프트웨어를 선보이는데 이는 자립형(SA) 모드에서 5G NR 6GHz 이하 소형 셀을 가능케 한다. 개방형 소스 모듈과 결합된 RAN 소프트웨어 분할을 통해 자본 비용은 크게 줄이면서 유연한 배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MWC 상하이 기간 동안 O-RAN이 주관하는 획기적인 이벤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O-RAN 얼라이언스는 6월25일, 제3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O-RAN 산업 포럼(O-RAN Industry Forum)’이라는 타이틀의 이 행사에서는 ‘지능(Intelligence)’과 개방성(Openness)’이라는 주제 세션이 함께 진행되는데 업계의 싱크 탱크, O-RAN 얼라이언스 회원 그리고 긴밀한 업계 파트너들의 기조 연설이 있게 된다. 이 포럼에는 약15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O-RAN 얼라이언스가 최근의 진전사항을 발표하는 것은 물론 동종 업계 내 기업들과 협력해 초청 연사들로부터 새로운 전망과 관점을 제시하게 된다.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 얼라이언스(Open Radio Access Network Alliance)는 차세대 무선 시스템의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차원의 개방성을 추진하기 위해 통신사업자들이 이끌어가고 있는 세계적 차원의 노력활동이다. 미래의 RAN은 지능과 개방성이라는 O-RAN의 핵심 원칙을 완전히 포용하는 가상화 네트워크 요소, 화이트박스 하드웨어 및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토대로 구축된다. 혁신적인 신제품 생태계가 이미 생겨나고 있으며 이는 과거에 많은 사람들이 구상한 바 있는 멀티 벤더의 상호운용 가능한 자율적 RAN의 토대를 마련하게 되지만 현재로서는 O-RAN 얼라이언스 구성원과 기여자들의 업계 전체를 아우르는 글로벌 비전과 책임 및 리더십을 통해서만 가능해진다. O-RAN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62300502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O-RAN
홍보부
즈비넥 달레키(Zbynek Dalecky)
pr@o-r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