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NameMe, #나의 이름은 누리개’ 캠페인 진행

“이제 ‘식용견’ 말고 ‘누리개’라고 불러주세요”

대국민 투표로 ‘식용견’ 대체할 새로운 이름 ‘누리개’ 뽑혀… 열악한 환경을 벗어나 새로운 세상을 누리라는 희망과 염원 담아

유명인들과 SNS 스타들이 새 이름 알리기에 동참

2019-07-22 10:33
서울--(뉴스와이어)--동물보호단체인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umane Society International: HSI)이 일년 중 가장 많은 개들이 희생되는 삼복 기간에 ‘식용견’의 새로운 이름 ‘누리개’를 알리는 ‘#NameMe, #나의 이름은 누리개’ 캠페인을 진행한다.

6월 약 2주간에 걸쳐 진행한 대국민 온라인 투표 캠페인 ‘#NameMe, #이름을 지어 주세요’를 통해 뽑힌 식용견의 새 이름 ‘누리개’는 ‘세상’을 뜻하는 순우리말 ‘누리’에서 의미를 따와, 열악한 환경에서 벗어나 새 세상을 누리라는 희망과 염원을 담았다.

‘식용견’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이번 캠페인에는 온라인 인플루언서와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동참해 SNS 상에서 릴레이를 진행한다. ‘식용견’의 새로운 이름 ‘누리개’를 손글씨로 쓰고, 이를 ‘#나의 이름은 누리개’ 등의 해시태그와 게재한 후 함께 알릴 세 명을 지목하는 방식으로 새 이름을 알리는 릴레이를 이어가고 있다.

HSI 코리아의 김나라 캠페인 매니저는 “이번 캠페인은 그 동안 무심코 불러온 ‘식용견’이라는 단어가 이 개들을 ‘먹어도 되는 개’ 혹은 ‘먹기 위해 길러지는 개’로 규정짓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개고기 소비에 대해 ‘식용견이면 괜찮지 않나’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부터 시작하게 됐다”고 캠페인 의도를 말했다.

이어 김 매니저는 “‘식용견’이라는 이름 아래 자행되는 학대와 방치는 어떤 경우라도 용인될 수 없으며, 식용견으로 치부되는 개들은 여전히 누군가의 소중한 반려견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식용견에게 ‘누리개’라는 새로운 이름을 선물함으로써, 많은 이들의 마음 속에서 식용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이름인 ‘누리개’가 널리 쓰인다면 모든 개가 동등하다는 인식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 HSI 코리아는 향후 국내에서 모든 개들이 차별받지 않고 사랑과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과 더불어 ‘누리개’의 이름을 알리기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NameMe, #나의 이름은 누리개’ 캠페인은 현재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진행 중이며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HSI 코리아는 2015년부터 국내 식용견 농장에서 개를 구출하고 농장주 역시 보다 인도적인 방법의 산업으로 전업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개식용 금지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식용견 농장에 가장 많은 견종 중 하나인 ‘도사견’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I Love Tosas’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HSI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14개의 식용견 농장을 폐쇄하고 1800마리 이상의 개들을 구조했다. 구조된 개들 중에는 흔히 ‘식용견’으로 불리는 도사견과 누렁이 등 외에, 한국에서 반려견으로 널리 알려진 푸들, 코카스파니엘, 비글, 골든리트리버, 말라뮤트 등 종이 있는 개들도 다수 발견됐다.

최근 식용견 거래를 종식시키기 위한 정치적, 대중적인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HSI는 이 프로그램이 향후 국가적인 차원에서 운영되어 개식용의 점진적 종식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 개요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umane Society International, HSI)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동물 보호 단체 중 하나로, 20년여년 동안 과학, 협력, 교육,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모든 종류의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힘써 왔다. 아시아 전역에서 매년 약 3000만 마리의 개들이 식용 목적으로 도축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엄청난 동물 학대가 발생한다. 국제 동물보호단체인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은 개 식용이 이루어지는 주요 국가인 한국,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집중해서 개식용 산업을 종식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hsi.org/dogmeat

연락처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 홍보대행
웨버샌드윅코리아
한결 차장
02-6446-7058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