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도쿄올림픽 2020을 1년 앞두고 ‘현금 없는 일본’을 목표로 결제 판도 혁신

비자와 파트너들, 일본에 디지털 전통 세워 경제 성장 가속화

뉴스 제공
VISA Inc. 뉴욕증권거래소 V
2019-07-25 14:01
샌프란시스코/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쿄올림픽 2020(Olympic Games Tokyo 2020)을 1년 앞두고 이 올림픽의 월드와이드 결제기술 파트너(Worldwide Payment Technology Partner)인 비자(Visa, 뉴욕증권거래소: V)가 2025년까지 디지털 결제 금액을 배가하여 전체 결제 금액의 40%[1]로 확대한다는 일본 정부의 ‘현금 없는 일본(Cashless Japan)’ 강행규정(imperative)에 부응해 운동선수, 외국 참관자 및 시민들을 위한 혁신적인 결제 경험을 준비하고 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이 사상 가장 혁신적인 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비자는 이 올림픽이 일본에서 최상의 디지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폭제가 되게 하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비자의 스티븐 카핀(Stephen Karpin) 일본 대표이사 겸 지사장은 “세계에서 일본과 비교할 수 있는 시장은 거의 없다. 일본은 세계 3위 경제 국가이고 많은 산업 분야를 선도하고 있지만 상거래는 아직도 대부분 현금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며 “비자는 올림픽을 계기로 경기장과 선수촌 및 일본 전역에 걸쳐 스포츠 팬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첨단 결제 기술을 제공한다. 우리는 경제 성장 촉진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갖고 일본 사회와 외국 방문객들에게 2020년 도쿄 올림픽 현장에서 ‘감탄할 만한(wow)’ 경험을 제공해 일본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험을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금 없는 일본’으로 가는 여정 지원

디지털 결제 방식은 현재 한국, 미국 및 중국에서 각각 약 90%, 60% 및 70% 사용하고 있는데 비해 일본은 전체 결제의 5분의 1 정도가 이를 사용하고 있다.[2] 내년에 일본을 찾는 외국 방문객이 4000만명[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비자는 최상의 상거래와 결제 경험이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 디지털 결제 수용 증가세: 비자는 현재의 현금 만연 현상에 대응해 신속 서비스 식당(QSR), 경유 및 편의점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 판매상들과 긴밀히 협조하여 비접촉식 판매시점관리(POS)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및 설치하고 2020년 도쿄 올림픽을 개막하기 전에 디지털 결제 체제를 도입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 ‘현금 없는 일본’을 위한 팀 비자(Team Visa): 비자는 2000년부터 스포츠 경기 현장과 그 외 행사에서 브랜드를 대표하는 광범위한 경기에 출전하는 전 세계의 다양한 운동선수들의 집단인 팀 비자를 지원해 왔다. 팀 비자 선수이며 새로 추가된 경기 종목인 서핑의 일본 올림픽 유망주 이가라시 카노아(Kanoa Igarashi)가 비자의 마케팅 캠페인인 ‘현금 없는 파도타기(riding the cashless wave)’에 일본에서 이미 참여하고 있다. 비자는 팀 비자 선수 명단과 마케팅 노력을 일년 내내 계속 확대해 올림픽 및 패럴림픽 유망주들의 스토리를 부각하고 디지털 결제의 사용을 촉진할 예정이다.

· 파트너 생태계 구축: 디지털 결제의 세계 선도 기업인 비자는 광범위한 금융 서비스, 판매상, 기술 및 핀테크 파트너 그룹을 통해 34억명의 계정 보유자들을 위해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비자는 일본에서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핀테크 서비스 업체들이 비자의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디지털 상거래 체제를 더 빠르고 쉽게 구축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비자 핀테크 패스트 트랙(Visa Fintech Fast-Track)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또 비자는 디지털 결제 채택을 권장하기 위해 라인(LINE) 메시지 전달 앱을 통해 디지털 지갑과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인 페이 코퍼레이션(LINE Pay Corporation)과 최근 제휴했다.

· 경기 시간(games-time) 혁신: 결제 기술의 독점적 스폰서인 비자는 모든 올림픽 대회에서, 때로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시험 단계의 기술을 포함해, 첨단 결제 기술을 독보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비자는 2016년 리우 올림픽 때 팀 비자 선수들에게 대금 결제 기능이 있는 반지를 제공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비접촉식 결제 판독기를 통해 결제할 수 있게 하는 장갑, 옷깃 핀 같은 몸에 착용하는 제품을 판매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는 생체인식 결제 승인 기술과 웨어러블에서부터 디지털로 발급되는 카드를 포함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다양한 결제 혁신 기술을 제공할 것을 모색하고 있다.

· 세계 여행객의 일본 입국 및 소비 예측: 비자의 글로벌 여행 의향연구(Global Travel Intentions[GTI] Study)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조사한 세계 여행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목적지에서 일본이 미국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비자는 올림픽 대회를 앞두고 올림픽 관련 관광의 소비자 여행 및 소비 추세 데이터와 예측 내용을 계속 공유하여 일본 판매상들이 외국 여행자들의 유입에 대비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비자(Visa Inc.) 개요

비자(Visa Inc.)(뉴욕증권거래소: V)는 세계 선도적인 디지털 지불 결제 기업이다. 비자는 혁신적이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지불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를 연결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기업, 경제 번영을 뒷받침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비자의 첨단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인 ‘비자넷(VisaNet)’은 전 세계에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결제 방법을 제공하며 초당 6만5000건 이상의 거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다. 비자가 끊임없이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모든 기기상에서 연결되는 상거래를 급속히 성장시키는 촉매 역할을 하는 한편, 누구나 꿈꾸는 언제 어디서든 현금이 필요 없는 미래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전 세계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는 가운데 비자는 비자 브랜드와 상품, 임직원, 네트워크와 스케일을 바탕으로 상거래의 미래를 주도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About Visa, visacorporate.tumblr.com 및 @Visa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JPN: https://www.kantei.go.jp/jp/singi/keizaisaisei/pdf/fu2019.pdf; ENG: https://www.meti.go.jp/english/press/2018/0411_002.html
[2] 일본 내 유로모니터 금융 카드 및 결제 보고서(Euromonitor Financial Cards and Payments Report in Japan), https://www.euromonitor.com/financial-cards-and-payments-in-japan/report
[3] 일본 전국관광협회(Japan National Tourism Association), 2017년 12월 31일 기준 연간 데이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72400544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vis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비자 재팬(Visa Japan)
하마다 마사코(Masako Hamada)
mhamada@visa.com

비자(Visa Inc.)
빗시 리치(Bitsy Rich)
erich@v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