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9년 2분기 재무실적 발표

글로벌 매출 83억달러로 전분기 대비 5% 증가

해외 매출 55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8% 증가

북미주 매출 28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2% 증가

세전 영업이익 9억6800만달러는 전분기 대비 7% 증가

EPS는 0.35달러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각각 11억달러 및 5억달러

분기 주당 현금 배당금 0.50달러 승인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9-07-25 17:05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19년 2분기 실적을 19일 발표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을 참조.

슐룸베르거의 회장 겸 CEO인 팔 킵스가드(Paal Kibsgaard)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2분기 매출 83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5% 상승한 것으로 이는 주로 해외사업 부문의 8% 성장과 E&P 부문 투자 증가 및 탐사 및 생산 활동 활성화에 기인한 것이다. 해외 시추장비 대수는 전분기 대비 6%, 전년도 대비 5%가 성장했다. 그런 반면 북미주 육상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늘고 북미주 해양 부문 매출은 10%가 증가했다.”

“2019년 상반기 중에 캐머런을 제외한 해외 매출은 전년도 대비 8% 상승한 반면 북미주 육상 매출은 전년도 대비 12% 하락했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생산기반이 급속하게 생산성이 떨어지는 데 대응하여 해외 투자를 늘리는 상황에서 글로벌 E&P 부문 지출이 정상화되는 추세를 반영하는 것이며, 북미주 육상 투자는 E&P 운영사업자 현금흐름 상의 제약으로 인해 감소했다.”

“한편 멕시코 및 중앙아메리카, 중남미 북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 등지에서는 2019년 상반기 중에 전년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거뒀다. 영국 및 유럽대륙, 중동 동부, 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지오마켓에서는 높은 한 자릿수의 성장을 거둘 전망이다. 이에 따라 우리 회사의 실적은 2019년을 통틀어 해외 사업 전반에 걸쳐 높은 한 자릿수 성장 기대에 부합될 것으로 기대된다.”

“2분기 중에 전분기 대비 해외 부문 성장은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영국 및 유럽대륙 지오마켓에서의 계절적 회복을 크게 넘어서는 생산활동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1%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분기 대비 해외 부문 성장은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에서의 19% 성장과 중남미 지역 12% 성장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동에서의 매출 성장은 3%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캐나다에서의 춘계 해동에 따른 영향에도 불구하고 원스팀(OneStimSM) 사업은 계속 활발했으나 이는 수압파쇄 가격 하락과 전반적인 시추 활동 부진으로 인해 어느 정도 상쇄되었다. 북미주 해양 부문 매출은 웨스턴게코(WesternGeco)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에 힘입어 탐사 관련 활동이 활발해져서 증가했다.”

“비즈니스 부문별로 보면 2분기의 전분기 대비 성장은 북반구에서 겨울을 지난 다음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한 회복을 크게 넘어서는 높은 해외 부문 활동에 기인하여 저류층 특성화 부문에서의 매출 7% 증가와 생산 부문에서의 6% 증가에 의해 주도되었다. 해외 활동의 활성화로 인해 와이어라인, 웨스턴게코, 웰 서비스(Well Services), 컴플리션(Completions),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인공채유 솔루션(Artificial Lift Solutions) 등 부문이 혜택을 입었다. 캐머런의 매출은 원서브시(OneSubsea®)와 지표 시스템(Surface Systems) 활동의 증가로 인해 전분기 대비 5% 상승했다. 시추 부문 매출은 해외 부문 성장이 북미주 육상 활동의 부진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1% 증가하는 데 그쳤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석유시장 분위기가 현재 상태에 계속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의 석유수요는 무역전쟁 발생 우려와 현재의 글로벌 지정학적 긴장 등으로 인해 약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지만 중장기적인 수요 구조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본다. 공급 측면에서 단기 및 중기적으로 그 증가세는 둔화되더라도 미국의 셰일 오일이 유일하게 글로벌 생산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E&P 사업자들이 계속해서 매출 성장보다는 현금과 수익률에 더 초점을 맞춤에 따라 투자 수준이 어느 정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더해 OPEC과 러시아가 2020년 1분기까지 감산을 한다는 결정을 한 것을 감안하면 현재의 유가 수준이 당분간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장은 2015년 이전에 허가를 얻은 프로젝트들을 통해 충분한 생산이 이뤄지고 있긴 하지만 이러한 공급 증가분은 2020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하고 다수의 기존 생산 유정이 갈수록 생산성이 떨어짐에 따라 점차 리스크 요인으로 대두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더해 2019년에 최종 투자 결정을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신규 프로젝트의 수가 4년 연속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그 규모와 수는 글로벌 연간 생산 대체율을 크게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우리는 해외 E&P 투자가 2019년에 7% 또는 8%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해외 시추장비 수의 증대로 떠받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북미주 육상에서의 투자는 우리 회사가 기대하는 것처럼 금년도에 10%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시장 투자의 증가와 북미주 육상 자본지출의 감소는 슐룸베르거 입장에서 유리한 시장변화이며 과거에도 경험했던 익숙한 기회로 되돌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현대적인 실행 플랫폼, 디지털 전환을 마친 첨단의 기술 포트폴리오 등을 완비한 상태에서 우리 회사는 해외 시장의 급속한 성장 추세를 타고 보다 높은 수익률을 거두고 마진 성장과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기타 사건

슐룸베르거는 이사회에서 2019년 8월 1일 자로 이사회 이사 올리비에 르 푸치(Olivier Le Peuch)를 CEO로 임명한다고 오늘 발표했다. 르 푸치는 같은 날 CEO직을 사임하고 은퇴하는 팔 킵스가드(Paal Kibsgaard) 후임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같은 8월 1일부로 킵스가드는 이사회 회장직에서 물러나고 이사회에서도 은퇴할 예정이다. 킵스가드는 그간 CEO로서 8년, 회장으로서 4년을 포함해 22년에 걸쳐 슐룸베르거에 몸담아왔다. 같은 날부터 현재 비독립이사로 재직 중인 마크 G 파파(Mark G. Papa)가 이사회 비상임 회장직을 맡게 될 예정이다. 한편 Peter Currie는 이사회의 수석 독립이사직을 계속 맡을 예정이다.

2분기 동안에 슐룸베르거는 주당 평균가격 40.12달러로 250만 보통주를 재매입했으며, 이에 따른 총 매입 액수는 1억100만달러에 달했다.

2019년 4월 28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산업화 에너지 서비스 회사(TAQA)는 자사와 슐룸베르거가 공동으로 설립한 합작법인 ADC(아라비안 드릴링 컴퍼니)가 슐룸베르거가 소유하던 쿠웨이트, 오만, 이라크, 파키스탄 등지의 중동 내륙 시추 비즈니스를 4억1500만달러에 매입한다고 발표했다. 슐룸베르거와 TAQA는 지난 1964년에 ADC 합작회사를 49대 51 지분으로 설립한 바 있다. 이번 거래 건은 규제 당국의 허가가 떨어지고 기타 관련 승인이 이뤄질 경우 2019년 하반기 내에 완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9년 5월 14일 슐룸베르거와 론 캐피털(Rhône Capital)의 계열사인 WIS(웰보어 인테그리티 솔루션)는 협상 끝에 WIS가 슐룸베르거 산하의 DRILCO, 토머스 툴(Thomas Tools), 피싱 앤 리미디얼 서비스(Fishing & Remedial Services) 등 자산을 매입하는 데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 거래 건은 총 4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규제 당국의 허가가 떨어지고 기타 관련 승인이 이뤄질 경우 2019년 말까지 완결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7월 17일 슐룸베르거의 이사회는 기발행 보통주에 대한 0.50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금을 승인했으며, 이는 2019년 9월 4일 현재 회사 주식을 보유하는 주주들에게 2019년 10월 11일에 지불될 예정이다.

지역별 연결 매출(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83억달러의 2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5%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북미주 매출 28억달러는 2%, 해외 부문 매출 55억달러는 3% 증가.

북미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28억달러는 캐나다에서 춘계 해동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대비 2% 상승한 것이다. 북미주 육상 부문의 경우 원스팀 매출은 시장수요 증가에 부응해 수압파쇄 선단 가동률이 높아졌음에도 가격 하락으로 부분적으로 상쇄가 되어서 전분기 대비 3% 늘었다. 북미주 육상 시추 매출은 시추장비 수 감소로 인해 감소했으며 캐머런 매출도 전분기 대비 약간 떨어졌다. 북미주 해양 부문 매출은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 증대에 힘입어 탐사 활동이 활발해져서 증가했다.

국제 부문

중남미에서의 연결 매출 11억달러는 멕시코와 중미 지오마켓(GeoMarket) 부문에서 국제석유회사(IOC)들의 해양 탐사 활동이 늘어나고 육상에서 통합시추서비스(IDS) 관련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두 자릿수 성장을 거두고 이로써 전분기 대비 12% 성장을 거둔 것이다. 한편 중남미 북부 지오마켓의 경우 매출 증대는 주로 에콰도르에서의 높은 SPM 활동과 생산 증가에 힘입은 것이다. 중남미 남부 지오마켓의 경우 매출은 캐머런 매출 덕택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고 특히 원서브시 및 지표 시스템 장비 매출에 힘입은 바가 크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19억달러는 북반구의 계절적 요인에 따른 긍정적 효과를 크게 뛰어넘는 활동 증가로 인해 전분기 대비 11% 늘었고 특히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영국 및 유럽대륙 지오마켓에서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거뒀다. 이로써 와이어라인, 웰 서비스, 드릴링 앤 메저먼트(Drilling & Measurements), IDS, M-I SWACO 등 부문이 혜택을 입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 특히 나이지리아, 앙골라, 가봉, 적도기니 등 주로 서아프리카에서 시추장비 수가 증가하고 시추공 마무리 작업이 활발해지며, 다수의 새로운 통합시추 프로젝트가 개시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다. 캐머런의 매출은 원서브시와 지표 시스템 장비 매출이 증가한 지역에서 특히 많이 증가했으며, 여기에는 영국 및 유럽대륙, 노르웨이 및 덴마크, 북아프리카,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오마켓 등이 포함된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25억달러는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특히 중국 및 호주)에서의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5% 성장한 것이다. 이로써 드릴링 앤 메저먼트, 웰 서비스, 와이어라인, 테스팅 서비스, M-I SWACO 등 부문이 혜택을 입었다. 이 지역 성장은 호주 및 인도네시아 해상의 시추 활동이 활발해진 것과 중국에서의 계절적 요인에 따른 성장에 따른 것이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와이어라인과 컴플리션 부문은 높은 성장을 거뒀지만 웰 서비스, IDS, 육상 지진데이터획득 서베이 부문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중동 동부 지오마켓에서 매출은 전분기 대비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그 이유는 캐머런 활동 증가가 이라크에서의 프로젝트 완결로 인한 IDS 매출의 하락으로 상쇄됐기 때문이다. 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인도에서의 IDS 활동과 캐머런 활동 감소가 미얀마, 말레이시아, 태국에서의 탐사 및 시추 작업 활성화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약간 감소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및 바레인, 중동 동부,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 등지에서 원서브시 및 지표 시스템 장비 매출의 증가도 이 지역의 매출 증대에 일정한 기여를 했다.

저류층 특성화(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16억달러(이 가운데 80%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북반구에서 겨울철이 지난 후 계절적 요인에 따른 상승을 크게 뛰어넘는 활발한 활동을 보여 전분기 대비 7% 상승한 데 따른 것이다. 성장은 특히 해양 탐사 활동의 활성화에 의해 주도됐고 이로써 영국 및 유럽대륙,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및 바레인,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에서의 와이어라인과 테스팅 서비스가 혜택을 입었다. 저류층 특성화 부문 매출 증대는 또한 멕시코의 캄페체만과 미국령 멕시코만 지역에서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 증대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한편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지오마켓에서 소프트웨어 통합 서비스(SIS) 관련 매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류층 특성화 관련 세전영업마진 20%는 고마진 와이어라인 활동이 활발해지고 웨스턴게코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이 높아진 데 따라 81bp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실적은 DELFI* cognitive E&P environment 관련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 계약이 증가하고 다른 분야에까지 이 소프트웨어 환경을 적용하는 데 따라 증가했다. 그런 예로는 DrillPlan* 유정건설 플래닝 솔루션 계약과 GAIA* 디지털 지하층 플랫폼 도입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탐사 팀은 유정 지대 전체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DELFI 환경하에서 탐사 기회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SIS는 DELFI cognitive E&P environment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히비커스 페트롤리엄(Hibiscus Petroleum)과 SaaS 계약을 맺었다.

미국의 펜실베니아에서 헌틀리 앤 헌틀리 에너지(Huntley & Huntley Energy Exploration, LLC)는 DrillPlan 솔루션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다수의 DrillPlan 솔루션 워크플로우가 고객사의 표준 플래닝 프로세스와 통합되고 이로써 엔지니어링 효율이 향상되고 제 3자 서비스 업체들과의 협업도 보다 순조롭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앙골라 해상에서 와이어라인은 에니(Eni)가 작업 중인 탐사 유정에서 FTWT(formation-testing-while-tripping) 기술을 도입했고 이를 통해 1000만달러에 달하는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드릴스템 테스팅(drillstem testing, DST) 작업과 대비할 때 2주가 넘는 시추 시간을 줄여준 것이다. InSitu Fluid Analyzer* 실시간 다운홀 유체 분석 시스템과 Saturn* 3D 래디알 프로브 기술과 결합하여 FTWT 기술은 석유 부존 상태를 확인하고 저류층의 생산성 정도를 측정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고객사는 이를 통해 저류층의 잠재성을 확인하고 추가적인 유정을 탐사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카타르 페트롤리엄(Qatar Petroleum)은 MUZIC* 무선 텔레메트리 기술을 통한 유정 테스팅, DST, 다운홀 데이터 획득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5년 연한의 계약을 맺었다.

아파치 이집트(Apache Egypt)는 이집트 서부 지역에서 11개 탐사 유정에서 지층평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2년 연한, 2년 연장 옵션의 계약을 맺었다.

브라질에서 페트로브라스(Petrobras)는 산토스, 캄포스, 에스피리토 산토 분지에서 마린 스트리머 및 해저 지진 데이터 획득을 위해 웨스턴게코와 2년 반 기한의 계약을 맺었다. 이들 심해 분지 특성화에 필요한 고해상 이방성(anisotrophy) 모델을 얻기 위해 FWI(full waveform inversion)를 포함한 첨단의 이미징 기술이 사용될 예정이다.

시추(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시추 부문 매출 24억달러(이 가운데 75%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1% 성장을 거뒀다. 북반구에서의 계절적 요인을 넘어선 활발한 해외 활동은 해외 부문 시추장비 수 6% 증대에 기인한 것이었으나 이는 미국의 육상 시추장비 5% 감소 등 북미주 육상에서의 셰일오일 시추 활동이 부진한 데 따라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해외 성장은 영국 및 유럽대륙,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멕시코 및 중미,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의 M-I-SWACO와 드릴링 앤 메저먼트에 혜택을 제공했다. IDS 매출은 멕시코와 중미 지오마켓에서의 활발한 육상 IDS 활동이 인도에서의 프로젝트 활동 부진과 이라크에서의 프로젝트 종료로 인해 상쇄되고도 더 감소되어서 전분기 대비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시추 부문 세전 영업마진 12%는 전분기 대비 45bp가 떨어진 것으로 이는 유럽/CIS/아프리카, 극동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에서 드릴링 앤 메저먼트와 M-I-SWACO가 거둔 마진 향상이 중동 지역에서 IDS 프로젝트에서의 마진 감소로 인해 상쇄되고도 더 감소된 데 기인한 것이다.

시추 부문의 실적은 신규 계약 수주와 시추 시스템 배치, 유체 기술의 도입 등에 따라 높아졌다.

런딘 노르웨이(Lundin Norway AS)는 1억1500만달러에 달하는 4년 기한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맺었다. 이는 4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는 옵션이 달린 계약으로서 노르웨이령 북해에서의 작업을 포함한다. 계약의 범위는 솔베이그 유전에서의 생산 및 인젝션 유정에 더해 에드바르 그리그 유전에서의 충전 유정(infill well) 작업 등을 포함하며, 노르웨이령 대륙붕에서의 시추 탐사와 관련한 유정 건설 서비스 및 유정 평가 등도 들어가 있다.

QGC 셸 오스트레일리아(QGC Shell Australia)는 수랏 분지에서 4개의 시추장비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3년 기한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맺었다. 작업은 2019년 2월부터 개시됐다.

페르미안 분지에서 드릴링 앤 메저먼트는 수평 유정을 시추하는데 다이아몬드백 에너지(Diamondback Energy, Inc.)의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을 활용하여 관통률(ROP)을 동일한 유전에서 기록한 시추 속도보다 13%나 더 향상시킬 수 있었다. 파워드라이브 오빗 시스템은 시간당 189 피트(57.6m) 평균 관통 속도로 첫 24시간 동안 5287 피트(1611.5m)를 시추하고 2.9일 만에 총 13351 피트(4069.4m)의 수평 유정을 시추했다.

중동에서 슐룸베르거는 열에 안정적인 유동학적 시추 유체시스템 RHELIANT* 제공을 조건으로 2년에 걸친 계약을 체결했다.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 걸쳐 작동되는 RHELIANT 시스템은 중동의 일부 지역에서 진흙과 섞인 석유를 채굴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순환 밀도 및 수압 컨트롤이 우수하고 천공 청소에도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생산(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생산 부문 매출 31억달러(이 가운데 54%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는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극동아시아 및 호주, 영국 및 유럽대륙 지오마켓에서의 높은 해외 시장 활동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것이다. 해외 시장 전역에 걸친 인공채유 매출 증가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인텔리전트 컴플리션 활동 증대, 주로 에콰도르에서의 SPM 프로젝트 활동 활성화 등은 모두 생산 부문의 매출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캐나다 춘계 해동에 따른 영향에도 불구하고 생산부문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증가했고 이는 시장 수요 증가에 따른 원스팀 수압파쇄 선단 가동률 증대에 힘입은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수압파쇄 부문 가격의 하락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생산 부문 세전 영업이익 8%는 높은 활동으로 인한 해외 부문 마진 향상 분이 북미주 육상 부문의 가격 압력 효과로 상쇄된 까닭에 전분기와 변화가 없었다.

생산 부문 매출은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의 새로운 파쇄 기술 도입으로 컴플리션 생산성을 높이고 자동화를 통해 유정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높아졌다. 이에 더해 해외 계약 수주와 새로운 인공채유 및 컴플리션 기술 도입을 통해 수평 유정에서의 생산 극대화와 생산성이 낮은 유정에서의 채유 증대를 가져올 수 있었다.

텍사스 남부에서 원스팀은 모자 유정 간 간섭 효과를 피하기 위해 프리덤 오일 앤 가스(Freedom Oil & Gas)를 대상으로 WellWatcher Stim* 증산 자극 모니터링 서비스와 BroadBand Shield* 파쇄 지오메트리 컨트롤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에 더해서 컴플리션 일정을 최적화하려는 목적으로 먼 곳에 위치한 유정 우회 디자인에 사용되는 Kinetix* 저류층 중심 자극-생산 소프트웨어도 가동시켰다. 전반적으로 이들 기술은 사업자들이 기존에 완성된 유정과 추후 완성될 예정인 유정들에 대한 생산 일정을 앞당기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StimCommander Pumps*는 오늘날 모든 대형 셰일 유전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동화 및 인텔리전트 레이트 및 압력 컨트롤 기술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29000 단계와 51000 펌프 시간을 기록했다. 펌프 작업을 100% 자동화시킬 경우 레이트 컨트롤이 훨씬 더 효율적으로 되며 장비 고장을 최소화하고 다운 타임도 낮출 수 있다. 한 고객사는 자사의 모든 슐룸베르거 선단을 StimCommander Pumps 컨트롤로 전환시켰으며, 5000단계 이상이 성공적으로 가동되어 유지상의 다운 타임을 줄여주고 연비를 높일 수 있었다.

캐나다에서 인공채유 솔루션은 롱쇼어 리소스(Longshore Resources)를 대상으로 HEAL Systems™ 기술을 도입하여 찰리레이크 유전에서의 수평 유정에서 발생한 다단계 슬러그 플로우 문제를 해결했다. 총 3대의 HEAL 시스템은 설치 후 첫 100일 동안 25000 BOE에 달하는 생산 증대를 이룰 수 있었다.

태국 해양 부문에서 컴플리션은 크리스에너지(KrisEnergy)를 대상으로 자동화 인플로우 컨트롤 디바이스(AICD)를 도입하여 중유가 주로 생산되는 와사나 유전에서 물 생산을 줄이고 탄화수소 회수를 늘릴 수 있었다. AICD 디자인은 물과 가스 유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압력 강하를 통해 수동 ICD와 유사한 정도로 석유가 추출될 수 있도록 한다.

MODEC Offshore Production Systems (Singapore) Pte. Ltd.는 멕시코 해상 1광구에 위치한 FPSO 선박에 대한 해수처리 및 추출수 시스템 제공을 조건으로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맺었다.

캐머런(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12억달러에 달하는 캐머런의 매출(이 가운데 57%가 국제 부문에서 발생)은 원서브시, 지표 시스템, 시추시스템에서의 해외 시장 실적 호조로 전분기 대비 5% 증가했고 밸브·측정 제품라인은 북미주에서의 부진으로 인해 감소를 했다. 지역별로는 해외 매출이 전분기 대비 24% 증가했고 북미주 매출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캐머런의 세전 영업이익 13%는 원서브시와 지표 시스템 마진의 향상이 시추시스템에서의 마진 감소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94bp가 떨어졌다.

2분기 중에 캐머런은 서브시 장비, 밸브, 액추에이터에 대한 장기 제품 및 서비스 계약을 수주했고 서브시 컴프레션 및 관리형 압력 드릴링(MPD) 시스템 제공 계약도 따냈다.

셰브론(Chevron U.S.A. Inc.)은 멕시코 만 서브시 개발 프로젝트에서 서브시 장비 및 서비스 매스터 계약을 20년 기한으로 원서브시와 맺었다. 이 매스터 계약과 그 전에 맺어진 표준 서브시 장비 계약을 통해 셰브론은 서브시 프로젝트에서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서브시 장비의 제공은 또한 최고 20000psi 압력까지 견딜 수 있는 고온 고압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셰브론의 프로젝트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셸 글로벌 솔루션은 노르웨이령 북해 오르멘 레인지 유전에서 가스 회수 증대를 위해 원서브시 웻 컴프레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맺었다. 두 대의 서브시 컴프레션 스테이션은 해안에서 120km 떨어진 수심 850m 지점에 설치될 예정이다.

미국에서 스테나 드릴링(Stena Drilling)은 슐룸베르거 MPD 시스템을 구입했다. 이 심해 패키지 솔루션은 통합 채유용 상승관(riser) 조인트와 서페이스 메니폴드(surface manifolds), 싱글 컨트롤 시스템, 움빌리컬(umbilicals) 등으로 구성된다. 해당 시스템 배달은 2019년 4분기로 예상된다.

밸브·측정 부문은 카자흐스탄 기업들과 맺은 역대 계약 가운데 최대 규모의 4년 기한 생산 공유 협정 계약을 맺었다. 이 플란지 머신 협정을 통해 고객사는 생산 프로세스에 보다 높은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되고 다양한 서비스를 단일 벤더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극동아시아에서 밸브·측정 부문은 LNG 설비의 예상 및 예상하지 못한 운영중단과 관련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장기 플랜을 수립하는데 대규모 석유 가스 업체들과 긴밀한 협력을 해왔다. 한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생산 현장에서 필요한 핵심 예비 장비의 수량을 최적화할 수 있었다. 여기에는 고객사의 필요에 부응하여 ORBIT* 라이징 스템 볼 밸브와 LEDEEN* 액추에이터 공급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익계산서(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요약연결대차대조표(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유동성(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고정소득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 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SPM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6개월 기간과 2019년 6월 30일로 끝나는 2분기 동안에 각각 7100만달러 및 23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이에 더해 2018년 6월 30일로 끝나는 6개월 기간 동안에 1억600만달러의 퇴직급여도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SPM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현금흐름이 아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 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19년 2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 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 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 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 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부문별(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6개월 말일(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보충 정보

1) 2019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19년도 전체의 설비투자(다중고객 및 SPM 투자 제외)는 15~17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8년도 수치와 거의 비슷하다.

2) 2019년 2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19년 2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11억달러였다. 2019년 2분기 잉여현금흐름은 5억달러였다.

3) 2019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19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2500만달러였다. 이 액수는 1400만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1100만달러의 이자소득으로 구성된다.

4) 2019년 2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 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같은 분기 1100만달러의 이자소득은 전분기 대비 100만달러 감소했다. 1억5600만달러에 달하는 이자 비용은 전분기 대비 900만달러 증가했다.

5) 세전 영업이익과 슐룸베르거의 세전 연결이익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 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6) 2019년 2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2019년 2분기의 ETR은 16.7%였으며 이는 2019년 1분기 15.5%보다 높은 수치이다.

7) 2019년 6월 30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19년 6월 30일 현재 13억83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다. 다음 표에서는 2019년 3월 31일에서 2019년 6월 30일 사이에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pdf 참조. 다운로드: )

8) 2019년 2분기와 2019년 1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 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19년 2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13억8400만 주였으며 2019년 1분기 중에는 13억8500만 주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9)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프로젝트가 무엇이며 슐룸베르거는 이들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매출을 어떻게 회계처리 하는가?
SPM 프로젝트는 슐룸베르거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장기계약에 따라 생산 개발과 공동 관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슐룸베르거는 자체 서비스와 제품 개발에 투자를 하며 유전 개발 및 운영 관련하여 일부 경우에 현금 투자를 하기도 한다. 일부 계약의 경우 슐룸베르거는 매출을 회계처리하고 제공을 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그 일부 대금을 지급받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슐룸베르거는 서비스나 제품 배달 시점에서 대금을 지급받지 않는다. 그런 대신에 슐룸베르거는 매출을 회계처리하고 발생한 현금흐름이나 배럴당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보상을 받는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가 상호 합의한 최소 생산량 이상으로 생산을 할 경우에만 보상을 받는 방식의 계약도 포함된다.

10) SPM 프로젝트에 투자된 슐룸베르거의 제품과 서비스가 어떻게 회계처리 되는가?
매출과 관련 비용은 슐룸베르거 내 각 그룹이 SPM 프로젝트에 기여한 제품과 서비스의 비용에 따라 회계 기록이 된다. 매출(각 그룹 내 회사들 간의 거래에 근거하여)과 관련 이익은 그런 다음 ‘내부거래상쇄’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 회사 내 조정을 통해 상쇄된다(‘내부거래상쇄’ 항목은 SPM 내부거래상쇄에 더해 다른 항목들도 포함한다). 슐룸베르거가 SPM에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직접비용은 그런 다음 대차대조표상에서 자본처리 된다.

현금 형태 또는 전기한대로 직접비용의 형태로 되어 있는 자본처리 투자는 관련 생산이 이루어지고 관련 매출이 회계처리 됨에 따라 손익계산서상에서 비용으로 처리된다. 이 상각 비용은 각 단위가 총생산 추정량에 근거하여 미상각 비용에 비례하여 할당되는 생산단위 방법에 근거하여 처리된다.

당기에 자본처리 된 투자와 기타 운영비용에 대한 상각과 함께 SPM 매출은 생산그룹의 실적에 반영된다.

11) 2019년 6월 30일 현재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얼마이며 이 수치는 2019년 3월 31일 투자 및 상각과 비교할 때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2019년 6월 30일과 2019년 3월 31일

현재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약 42억달러였다. 이들 액수는 슐룸베르거 요약연결대차대조표의 기타 자산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 상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12) 2019년 2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비용을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19년 2분기에 1억8100만달러였고 2019년 1분기에 1억3100만달러였다.

13) 2019년 2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에 근거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19년 2분기 말 현재 3억1200만달러였다. 2019년 1분기 말에 이 액수는 2억2800만달러였다.

14) 캐머런 그룹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SHsi3h)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120여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140여국적의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최적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8년 수익은 328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슐룸베르거는 2019년 7월 19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컨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컨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30분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컨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컨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00) 288-8967(북미) 또는 +1 (612) 333-4911(북미 이외 지역)로 전화를 하면 된다. 통화가 연결되면 ‘슐룸베르거의 수익발표 컨퍼런스 콜’에 관심이 있음을 표명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19년 8월 19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 접속번호는 +1 (800) 475-6701(북미) 또는 +1 (320) 365-3844(북미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접속 코드 468337을 입력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 생중계와 동시에 웹캐스트(www.slb.com/irwebcast)도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웹캐스트의 리플레이는 2019년 8월 19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청취할 수 있다.

2019년 2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우리 회사가 내놓는 예측, 사업 전망에 대한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일부의 성장 추세(개별 부문 내 특정 제품이나 지리적 지역도 포함),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에 대한 예측, 석유 가스 가격 추세, 회사의 혁신 프로그램을 포함한 운영 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 전체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우리 회사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SPM 프로젝트, 합작사업 및 제휴사업, 미래의 글로벌 경제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과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정치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생산량 감소,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그 외 2019년 2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우리 회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우리 회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사태의 진전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도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71900516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2014701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이사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