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2019 글로벌 자율주행 산업 전망 보고서 발표

2030년 전 세계 판매 자동차 4대 중 1대가 자율주행 자동차(L3 이상)일 것으로 전망

2019-08-19 09:30
서울--(뉴스와이어)--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는 2019 글로벌 자율주행 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자율주행(AD) 시장에서 2018년이 공유 모빌리티 플랫폼과 전기/전자(E/E) 아키텍처 통합, AD와 AI 통합에 주력해 큰 기술 발전을 이룬 해였다면, 2019년은 센서 솔루션 개선과 L2+구현, 원격 운영 개발로 자율주행 기술에 상당한 진전을 보이는 해가 될 것이다. 하지만 L4와 L5 개발 및 출시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보여 OEM사들과 티어1 공급사들은 ADAS 시장에 가치제안을 더할 수 있는 L2+ 기능들을 강화할 것이다.

한편 2030년에는 L4가 성장을 이끌면서 전 세계 판매되는 자동차 4대 중 1대가 자율주행 자동차(L3 이상)일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 심진한 이사는 “센서 융합이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주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개별 센서 프로세싱에서 센서 융합으로의 전환은 원시 센서 또는 E/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센서를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L2+와 L3 기능들이 선보이면서 멀티코어 ADAS 도메인 컨트롤러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들이 생길 것이다. 이를 통해 배선량을 줄이고 고속 통신 및 데이터 전송을 용이하게 하여 구조적 복잡성과 섀시(chassis) 무게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가 최근 발표한 ‘2019 글로벌 자율주행 산업 전망 보고서(Global Autonomous Driving (AD) Industry Outlook, 2019)’는 미래 전망을 좌우할 주요 시장 및 기술 동향을 강조하고 있다. 사업적인 면에서는 산업진화에 따른 데이터 수익화 및 개인화에 초점을 맞춰 자율주행(autonomy)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고, 기술적인 면에서는 감각 데이터 융합과 전산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해 플랫폼 관점에서 요구되는 개발사항에 초점을 맞춰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자율주행 수준별로 차량 점유율을 예측했다.

심진한 이사는 “자율주행은 새로운 다운스트림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에만 주력하지 않고, 모빌리티 플랫폼을 도입시켜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L5 자율주행으로 발전하면서 해당 산업은 자동차 소유자 중심에서 자동차 사용자 중심으로 인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앞으로는 L4/L5규모로 용이한 확장을 위해 기계적 및 전기적 중복성을 고려하면서 차량 플랫폼을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외 OEM사들이 성장기회를 엿볼 수 있는 전략들은 아래와 같다.

·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분야에 주력하는 스타트업에 적극 투자.
· 우수한 안전성 및 ADAS 기능을 앞세워 차별화 전략.
· 센서 융합 및 AI에 초점이 맞춰진 센서 플랫폼 도입. 이를 통해 정확하고 정밀한 도로 데이터 확보를 기대.
· L2+ 기능 구현에 주력.
· OEM과 공급업체 간 상호 협력 촉진. 이를 통해 개발비용 절감 및 솔루션 확장성 개선을 기대.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성장 파트너십 기업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십’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십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한다. 파트너십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40여 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도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다. 파트너십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50여 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매니저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