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빌딩, 도쿄 중심부에 대규모 도시 재생 프로젝트 공개

혁신적인 다목적 개발로 녹지로 가득한 도시 속 도시 조성

뉴스 제공
Mori Building Co., Ltd.
2019-08-23 10:49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선도적인 도시 경관 개발업자 모리빌딩(Mori Building Co., Ltd.,)이 도쿄 중심부 대규모 지역을 활성화하려는 대형 도시 재생 프로젝트 ‘도라노몬-아자부다이 구역 카테고리 1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의 건설을 개시했다.

기공식은 8월 5일 개최됐으며 프로젝트 완료 예정 시기는 2023년 3월이다.

도라노몬-아자부다이 프로젝트의 핵심 콘셉트는 대도시의 세련됨과 작은 마을의 친근함을 결합한 도쿄 한복판의 독특한 동네인 ‘현대적 도시 마을’이다. 약 8.1헥타르 면적으로 뉴욕의 록펠러센터와 유사한 면적이며 중앙 광장 6,000㎡를 포함해 총 24,000㎡의 녹지가 포함된다. 연건평은 860,400㎡이며 오피스 공간 213,900㎡와 주거 유닛 1400개를 갖추고 있다. 사무실 근로자 2만명, 주민 약 3500명이 이곳에서 일하고 생활하게 되며 매년 2500만명에서 3000만명이 이 완전히 새로운 도시 속의 도시를 방문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의 물리적 구조는 최신 내진 설계와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전체 마을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용 발전소가 마련된다. 이 프로젝트는 사람들이 동일본 대지진 규모의 큰 재난이 닥쳐도 일과 생활을 지속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 도시를 만들도록 설계됐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모리빌딩의 안전 및 보안 수단은 위기 시 벗어나야 할 도시가 아니라 피난해 와야 할 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그린&웰니스

도라노몬-아자부다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요소를 혼합하여 세계 어디에도 없는 ‘독특한 사람 중심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사무실, 거주지, 호텔, 국제학교, 상점, 음식점, 문화 시설을 일, 학습, 여가, 교류 및 휴식을 포함하는 일상생활 속에 매끄럽게 일체화한다. 녹지로 둘러싸인 마을 같은 광장을 포함하는 혁신적 특징을 갖춘 이 프로젝트는 사람들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서로 교류하고 창조성을 북돋아 주는 도시 공간을 조성할 것이다. 사람 중심 계획을 통해 단지 여러 건물의 집합을 넘어 통합된 사회적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테마는 ‘그린&웰니스’를 제공하는 6,000㎡ 규모의 중앙 광장이다. 이곳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날 수 있다. 건물 포디엄 공간 등 프로젝트 현장의 상당 부분은 녹지로 채워져 계단식 건축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 중앙 광장을 포함해 총 2헥타르 이상의 녹지가 조성되어 나무, 꽃, 물로 가득한 도시 오아시스를 이루게 된다.

마을 전체를 위한 전기는 영국 기후 그룹(Climate Group)이 주도하는 국제 환경 이니셔티브 RE100의 목표에 맞춰 100% 재생 에너지로 만들어진다. 의료 시설, 스포츠 시설, 푸드 마켓, 음식점, 중앙 광장 환경 등의 건강 프로그램으로 주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지원한다. 모리빌딩은 국제 웰 빌딩 인스티튜트(WELL Building Institute™)의 웰 빌딩 스탠더드(WELL Building Standard™) 친환경 기준에 지원할 계획이다.

삶의 다양한 측면이 매끄럽게 연결되는 도시

도라노몬-아자부다이 프로젝트는 일, 생활, 휴식, 교류, 학습, 놀이 등 삶의 여러 측면이 매끄럽게 연결되는 도시 환경을 만든다. 도시를 사무실, 거주지, 호텔 등 시설을 중심으로 디자인하는 대신 각 시설 간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인간 활동의 측면에서 개발에 접근한다. 이곳에서는 여러 시설이 서로 교류하고 협업하며 사람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커뮤니티에서 함께 만나고 생활하고, 창조적이면서 자극이 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녹지로 가득한 전체 도시는 학습의 장이자, 일터이자, 집이자 놀이터가 될 것이다.

‘현대적 도시 마을’ 콘셉트 구현을 지원하는 선도적 글로벌 혁신가

세계 최고의 창작자들이 이 독특한 ‘현대적 도시 마을’ 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여 프로젝트 조직에서 모리빌딩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공공 영역과 하층부 건축은 2012년 런던 올림픽 성화대를 설계하고 제작한 영국 헤더윅 스튜디오(Heatherwick Studio)의 디자이너 토머스 헤더윅(Thomas Heatherwick)이 맡았다. 고층 건물 3개는 세사르 펠리(César Pelli)와 프레드 클라크(Fred Clarke)의 주도하에 미국 펠리 클라크 펠리 아키텍처(Pelli Clarke Pelli Architects)가 설계했다. 상업 공간은 후지모토 소우(Sou Fujimoto)가 이끄는 일본의 소우 후지모토 아키텍츠(Sou Fujimoto Architects)이 설계했다. 그밖에 다음과 같은 전 세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주요 참여 건축가,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 토마스 헤더윅(Thomas Heatherwick)
헤더윅 스튜디오 설립자

· 세사르 펠리(César Pelli)
펠리 클라크 펠리 아키텍츠

· 프레드 클라크(Fred Clarke)
펠리 클라크 펠리 아키텍츠

· 후지모토 소우(Sou Fujimoto)
소우 후지모토 아키텍츠(Sou Fujimoto Architects, 일본)

· 글렌 푸셸버그(Glenn Pushelberg)와 조지 야부(George Yabu),
야부 푸셸버그(Yabu Pushelberg, 캐나다)

· 마르코 코스탄치(Marco Costanzi),
마르코 코스탄치 아키텍츠(Marco Costanzi Architects, 이탈리아)

· 수 K. 찬(Soo K. Chan), SCDA(싱가포르)
타일러 브륄(Tyler Brûlé), 윙크리에이티브(Winkreative, 영국)

‘언덕’을 연결하여 도쿄 중심에 새로운 문화적, 경제적 심장부 조성

모리빌딩의 전략적 지역은 도라노몬-아자부다이 프로젝트 지역을 포괄하는 도쿄 미나토구 중심부에 걸쳐 있다. 이 지역은 오래전부터 국제적인 느낌을 주는 장소였다. 많은 외국 기업이 입주했고 외국인 거주자로 가득했다. 국제적 감각과 다양성, 문화로 풍부한 이 지역은 장래 도쿄의 국제 허브가 될 잠재력이 매우 크다.

새 프로젝트 현장은 ‘일본의 문화 중심지’ 롯폰기 힐스와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 도라노몬 힐스 중간 지점에 위치한 모리빌딩의 아크 힐스(ARK Hills) 복합단지에 인접해 있다. 이 기존 힐스 프로젝트들은 도라노몬-아자부다이 프로젝트와 연결될 것이다. 이를 통해 전체 지역이 한 단계 진화하며 도쿄의 중심부에 문화적, 경제적 허브 기능을 하는 국제도시를 만들어낼 것이다.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이름: 도라노몬-아자부다이 지구 카테고리 1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시행사: 도라노몬-아자부다이 지구 도시 재생 협회
현장 지역: 약 8.1헥타르
바닥면적: 약 63,900㎡
연건평: 약 860,400㎡
건물: 레지던스(1400유닛), 사무소(약 213,900㎡), 상업 지구(약 150개 매장), 호텔(약 120개 객실), 국제학교(약 14,000㎡), 중앙 광장(약 6,000㎡), 문화 시설(약 9,000㎡)
녹지: 약 2.4헥타르
주차장: 약 1880개 주차 공간
프로젝트 비용: 약 5800억엔
구성원: 권리자 285명(2019년 3월 기준)
건축 시작: 2019년 8월 5일
예정 완료일: 2023년 3월 31일

이미지 편집을 원하거나 디자이너 사진 등 이 다운로드에 포함되지 않은 자료를 원할 경우 이메일(moribldg@webershandwick.com)로 웨버샌드윅 재팬에 연락하면 된다.
다운로드 링크:(2019년 9월 23일까지)
https://bit.ly/2TKtmUu
비밀번호: mori20xx

모리빌딩(Mori Building) 개요

모리빌딩은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혁신적 도시개발 사업자이다. 회사는 기업, 교육, 레저 및 주거용 고층 건물의 중심이 되는 독자적인 버티컬 가든 시티(Vertical Garden City)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세계적 도심지를 창출하고 이를 발전시킴으로써 도시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이 개념은 도쿄의 아크 힐스(ARK Hills), 롯폰기 힐스(Roppongi Hills), 토라노몬 힐스(Toranomon Hills)와 상하이 월드 파이낸셜 센터(Shanghai World Financial Center) 등 회사의 다양한 최첨단 프로젝트에 적용되었다. 또한 모리빌딩은 부동산 임대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및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ori.co.jp/en)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82100544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ori.co.jp/en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모리빌딩(Mori Building Co., Ltd.)
홍보부
전화: +81 (0)3-6406-6606
팩스: +81 (0)3-6406-9306
koho@mori.co.jp

웨버샌드윅 재팬(Weber Shandwick Japan)
타나베 카야(Kaya Tanabe)
+81 (0)90 7726 7027)
마츠시타 레이나(Reina Matsushita)
+81 (0)80 2375 0295)
하라다 마유코(Mayuko Harada)
+81 (0)90 9006 4968
노나카 마사시(Masashi Nonaka)
+81 (0)80 1037 7879
moribldg@webershandw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