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한·중임업협력위원회 개최

대전--(뉴스와이어)--산림청은 지난 10월1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수화 산림청 차장과 Yang Jiping 중국 국가임업국 부국장을 양국 수석대표로 제5차 한·중 임업협력위원회를 개최하여 백두산 호랑이 도입,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공동연구, 백두산 생태조사를 통한 생태 임업협력, 사막화 방지 협력사업 등에 관한 임업협력 합의서에 서명하고 양국의 긴밀한 협조를 약속했다.

이번 합의서에 따르면 백두산 호랑이 도입과 관련해서는 올해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APEC기간에 한국측 산림청장과 중국측 임업국장간 협약을 통해 조기에 도입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소나무재선충병의 생물학적 방제에 대한 양국의 연구협력을 한층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또한 백두산의 생태보전을 위해 연변 조선족자치주와 한국 북부지방산림관리청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양국 중앙정부차원에서도 이를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끝으로 양국은 동북아산불네트워크를 통해 동남아지역의 산불예측·예보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사막화방지 사업, 해외조림 및 탄소흡수원 사업에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한·중임업협력위원회는 한국과 중국이 임업분야에서 긴밀한 협조관계를 통해 양국은 물론 동남아지역에서 산림현안에 대해 발전적 협조체제를 유지해나가기 위해 지난 1994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5차례에 걸쳐 개최되고 있는 양국간 임업협의기구이다.

산림청 개요
1967년에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의 외청이다. 산림의 보호 육성, 산림자원의 증식, 우량종묘 개발 및 보급, 산림사고 및 병충해 방지, 야생조수의 보호, 목재 수급의 조정, 해외산림자원 개발 및 임산물 수출입 등의 업무를 관할한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임업정책국, 국유림관리국, 사유림지원국, 기획관리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임업연구원, 국립수목원, 산림항공관리소와 5개 지방산림관리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forest.go.kr

연락처

정책홍보팀 심양수 (042)481-4070~4, (FAX) 481-4078
이메일 보내기 , 이메일 보내기
산림청 국제협력담당관실 강혜영(042-481-4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