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200V 내압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RBxx8BM/NS200’ 개발

고온 환경에서 안정 동작을 실현하여 오토모티브 시스템의 저소비전력화, 스페이스 절약화에 기여

2019-09-05 14:00
서울--(뉴스와이어)--로옴(ROHM) 주식회사(본사 교토)는 xEV를 비롯한 파워 트레인 등의 오토모티브 시스템용으로 200V 내압의 초저 IR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이하, SBD) ‘RBxx8BM200’, ‘RBxx8NS200’을 개발했다.

RBxx8BM/NS200은 일본 국내의 자동차기기 시장에서 매우 높은 실적을 보유한 고온 동작이 가능한 초저 IR SBD RBxx8 시리즈의 신제품이다. 이번 신제품은 초저 IR 특성으로 200V의 고내압화를 실현했다. 지금까지 자동차기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류 다이오드 및 패스트 리커버리 다이오드(이하, FRD) 대신 사용하면, VF 특성을 대폭 개선(FRD 대비 약 11% 저감)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발열 저감을 통해 소형 패키지로 설계가 가능하므로 스페이스 절약화에도 기여한다.

이 제품은 7월부터 샘플 출하(샘플 가격 250엔~ / 개, 세금 불포함)를 개시하였으며, 9월부터 월 10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와코 주식회사(오카야마), 후공정 ROHM Integrated Systems(Thailand) Co.,Ltd.(태국), ROHM Korea Corporation(한국)이다.

◇배경

로옴은 이미 자동차의 고온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150V 내압까지의 초저 IR SBD RBxx8 시리즈를 양산하여 시장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등의 구동 시스템에서는 모터와 주변 부품을 1개의 모듈에 집적하는 ‘기전일체 (機電一体)’가 트렌드화됨에 따라 고온 환경에서 동작 가능한 고내압 및 고효율의 SBD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존 150V 제품이 사용되는 시스템에서는 고기능 및 신뢰성 요구가 까다로워짐에 따라 SBD의 고내압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로옴은 이번 RBxx8 시리즈에 새롭게 200V 제품 라인업을 추가했다. 앞으로도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여 자동차 및 산업기기 등 폭넓은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저소비전력화와 스페이스 절약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특징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는 자동차·전원기기의 회로에서는 기존의 정류 다이오드 및 FRD에서 효율 성능이 우수한 SBD로의 대체 사용이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SBD는 동작 환경 온도가 높아질수록 IR 특성이 악화되어 열폭주가 발생하기 쉬운 경향이 있음으로, 고효율 및 고온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RBxx8 시리즈는 고온 환경에 최적인 배리어 메탈을 채용함으로써 자동차·전원 기기의 회로에서 SBD를 사용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IR 특성을 대폭 개선했다. 따라서 자동차 및 산업기기 등 고온 환경에서도 열폭주의 우려가 없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SBD 시리즈다.

·FRD 대신 사용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

초저 IR 특성을 통해 200V의 고내압화를 실현함으로써 기존의 200V 내압이 필요했던 오토모티브 시스템에서 사용되어온 FRD를 SBD로 대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RBxx8BM/NS200은 FRD 대비 VF 특성을 약 11% 삭감할 수 있어 애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한다.

·발열 저감으로 소형 패키지 설계가 가능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스페이스 절약화에 기여

Low VF화를 통해 발열을 억제함으로써 기존품 대비 한사이즈 소형 패키지로 설계가 가능하다.

현재 미들파워 패키지 제품의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FRD에서 사용하는 5.9×6.9mm 사이즈에서 2.5×4.7mm의 소형 패키지로 대체가 가능하여 실장 면적을 71% 삭감할 수 있다.

◇라인업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200V 제품 8기종을 포함하여 RBxx8 시리즈는 총 212기종을 라인업으로 구비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파워 트레인 등의 오토모티브 시스템(xEV 등), 산업기기 인버터, 각종 전원 기기 등

◇용어 설명

·IR(Reverse Current)
역방향으로 전압을 인가할 때 발생하는 역방향 전류. 수치가 작을수록 소비전력이 적다.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Schottky-Barrier Diode : SBD)
순방향의 전압 강하가 낮고, 스위칭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지닌 다이오드. 스위칭 전원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정류 다이오드(Rectifier Diode)
교류에서 직류로 변환하는 기능을 지닌 다이오드이다.

·패스트 리커버리 다이오드(Fast Recovery Diode : FRD)
순방향으로 인가한 전압을 역방향으로 전환할 때 역방향에 순간적으로 흐르는 전류가 zero가 될 때까지의 시간, 즉 역회복 시간이 빠른 다이오드이다.

·VF(Forward Voltage)
순방향 전류가 흐를 때 다이오드에 발생하는 전압치. 수치가 작을수록 소비전력이 적다.

로옴세미컨덕터코리아 개요

로옴 주식회사는 LSI에서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LED, 저항기, 모듈에 이르기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반도체 제조업체이다. 시장 요구에 앞서가는 고부가가치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 생산·판매 체제의 강화를 추진하여 모든 제품의 고기능화 및 소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창업 이래 ‘품질 제일’을 제조의 기본으로 하여, 원재료에서 조립 공정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품질 관리를 통해 고품질과 신뢰성, 안정 공급을 실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품질 제품이 요구되는 산업기기 및 차재 시장을 주력 분야로 하여, 로옴의 우수한 아날로그 파워 기술을 통해 더욱 차원 높은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ohm.co.kr

연락처

로옴세미컨덕터코리아
홍보 담당
김정옥
02-818-2714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