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제로-레이턴스 전송에 대한 요구가 엣지 컴퓨팅에 성장 기회를 줘”

차세대 애플리케이션들이 진화하면서 서로 다른 산업 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업 증가

2019-09-27 14:30
서울--(뉴스와이어)--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커넥티드 및 IoT 기기들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커넥티드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콘텐츠 스트리밍, 멀티플레어 게임 시장 성장에 힘입어 2017-2022년간 엣지 컴퓨팅 시장 연평균 성장율(CAGR)이 36.3%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5년까지 커넥티드 기기 수가 3배 늘어나면서 관련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이 ‘제로 레이턴시(zero-latency, 지연시간이 거의 없는)’ 데이터 전송을 요구해, 2017년 7억6800만달러를 기록한 글로벌 엣지 컴퓨팅 시장 크기가 2022년에는 36억2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엣지 컴퓨팅 부문 중 소형과 중형 용량 부문이 각각 63.7%, 30.9%의 연평균 성장율을 보이며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 박세준 대표는 “엣지 데이터 센터들은 특히나 랙 마운틴형 쿨링과 같은 고밀도 쿨링 솔루션과 증발/단열식 냉각, 직접 액랭/침지 쿨링, 프리-쿨링(Free-Cooling) 등의 첨단 쿨링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 사이 엣지 관련 기업들은 엣지 네트워크 개발을 위해 데이터 센터 설치 공간을 티어 II & III 도시로 확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른 기업들에도 해당 도시들에서 밸류체인에 관한 기회들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가 최근 발표한 ‘2022 엣지 및 5G 기술이 데이터 센터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Global Impact of Edge and 5G Technology on Data Centers, Forecast to 2022)’는 엣지 컴퓨팅과 5G의 유형과 이들의 강점, 그리고 엣지 기반 데이터 센터 시장 형성에 영향을 미칠 주요 동향들을 조사했다. 현재와 미래의 데이터 센터 매출 예측과 클라우드(Cloud), 코로케이션(Colocation), 엔터프라이즈(Enterprise)별 데이터 센터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택한 전략들도 살펴보고 있다.

박세준 대표는 “새로운 수익원 마련을 위해 관련 기업들에는 파트너십 구축과 업계와의 기존 관계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엔터프라이즈급 사용자들이 엣지 기반 코로케이션 서비스를 택하거나 이미 보유중인 네트워킹 인프라를 최상으로 끌어올리려 하는 한편 코로레이션(Colocation) 제공사들은 워크로드 포텐셜(workload potential)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티어 II & III 도시들로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든 공급사들이 전략적 하나로 엣지를 고려하기 때문에 현재 엣지 데이터 센터 시장 에코 시스템은 매우 다양하다 더 많은 성장 기회들을 얻기 위해 데이터 센터 운영사들은 아래 전략들을 고려해야 한다.

·엣지에 주력하는 기업과의 인수합병 또는 협업을 통한 투자
·최상급의 레이턴시 표준으로 다운타임이 발생하지 않을것을 보장
·티어 II & III 도시로 사업 확장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성장 파트너십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오늘날 시장 참여업체들을 창출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는 세계적인 과제들과 관련 성장 기회들을 다뤄 미래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서 제공하는 ‘성장 파트너십’은 현재 처해진 과제들과 성장 기회들을 다룸으로써 미래 혁신을 주도하는 통합가치 제안과 파트너십 인프라, 이 두 가지의 핵심 요인을 통해 고객을 지원하고 있다. 통합가치 제안은 연구, 분석, 전략, 비전, 혁신, 구현을 포함한 모든 단계에 걸쳐 고객들을 지원한다. 파트너십 인프라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 40여곳 이상의 지사들의 세계적인 입지와 더불어 360˚도 연구, 포괄된 산업 범위, 커리어 모범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다. 파트너십 인프라는 미래 혁신이 가능해진 기반 위에 구축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50여년 이상 1000여사들의 글로벌 기업, 신생기업, 공공부문, 투자집단을 위한 성장 전략을 개발해 왔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매니저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