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국내 최대 규모 보급 사업 전개

한국수력원자력과 협업해 국내 최대 규모 에너지저장장치 보급사업 본격 돌입… 2021년까지 총 10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 시범사업 전개할 예정

우선 11월까지 울산공장 태양광 발전시스템과 연계, 2MWh 급 실증사업 추진

대규모 시범사업 추진 위한 에너지저장장치 생산 파일럿 라인 가동식 실시

뉴스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2019-09-27 18:09
서울--(뉴스와이어)--현대차그룹이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보급 사업을 전개한다.

또한 에너지저장장치 분야의 전문 제조업체인 ‘파워로직스’와 공동으로 파일럿 생산 라인을 구축,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대차그룹과 한국수력원자력은 27일(금)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과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사업 공동수행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최대 발전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과의 협업을 통해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의 보급 및 판매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 미래 혁신산업 분야인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이 추진 중인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2021년 말까지 총 10MWh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의 시범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 규모로 추진되는 양사의 공동 시범사업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 기술 내재화는 물론 실질적인 사업성을 검증하기 위한 차원이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한국수력원자력이 공동으로 투자해 울산공장 내 구축한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올해 11월까지 2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고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이 구축 예정인 태양광시스템과 연계, 2021년 말까지 8MWh 급 에너지저장장치를 추가로 설치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수상 태양광, 도서 지역 풍력 사업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3GWh 급 세계 최대 규모의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현대차그룹은 25일(수) 대규모 보급 사업에 필요한 에너지저장장치의 안정적인 생산 시스템 확보를 위해 에너지저장장치용 모듈 및 팩 제조 전문 업체인 ‘파워로직스’와 공동으로 충청북도 청주에 파일럿 생산 라인을 구축, 가동을 시작했다.

파일럿 생산 라인은 연간 200대 분량의 전기차 폐배터리를 1000대의 배터리트레이로 재가공할 수 있는 규모로, 현대차그룹은 추진 중인 대규모 보급 사업에 이를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와 연계한 에너지 발전은 기존의 발전 방식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라며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생산부터 폐배터리 처리까지 친환경 자원의 선순환고리를 만들고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 다각도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지난해 6월에는 ‘바르질라’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에너지저장장치 및 분산발전통합 EMS (Energy Management System) 솔루션 기술을 확보했다.

‘바르질라’는 핀란드의 에너지 분야 종합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전 세계 177개국 이상에서 67GW 규모의 발전 설비 용량을 구축하는 등 에너지 시장에서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9일(월) ‘OCI(오씨아이)’와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사업의 북미 진출을 위한 기술 협력을 맺고 북미 전력사업자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OCI’는 2012년 한국 기업 최초로 미국에서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한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한·미·중 등 주요국에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어 파트너사로서 우수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hyundai.co.kr/Index.hub

연락처

현대기아자동차
홍보실
02-3464-2102~2116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현대자동차그룹

배포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