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문화시월 개최… 문화독립도시 천안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아트큐브 페스타와 Connect U Showcase로 만나는 문화시월의 생생한 축제 현장
천안의 구도심 일대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행사, 하나의 문화 페스티벌로 만난다

출처: 아트숨비
2019-10-15 15:38
  • 2019 문화시월 포스터

    2019 문화시월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10월 15일 --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이 <2019 문화시월>(이하 문화시월)의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시민들과 만난다.

‘문화시월’은 10월 18일(금)부터 20일(일)까지 3일간 천안역에서 남산시장까지, 천안의 원도심 일대에서 ‘문화독립도시’인 천안의 예술과 문화를 교류하자는 취지와 함께 다양한 전시와 공연, 체험 프로그램 등의 부대행사로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18일 오후 5시부터 충남음악창작소 공연장(충남코리아콘텐츠랩 지하 2층)에서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축하공연의 화려한 시작과 함께 개막식 참석자들과 함께 하는 전시 투어, 양태오 공간디자이너(태오양 스튜디오 대표)의 포럼으로 이어지며 축제의 열기를 더해갈 예정이다.

이번 ‘문화시월’은 전시와 포럼을 비롯한 다양한 부대행사로 진행되는 <아트큐브 페스타>와 충남음악창작소 발굴 뮤지션 쇼케이스와 인디뮤지션 초청 공연으로 구성되는 <Connect U Showcase 2019>로 구성된다. 미술과, 체험 그리고 음악을 통한 문화적 도시재생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독립도시의 천안의 문화적·역사적 정체성을 시민들과 참여자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문화독립도시로서의 천안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프로그램은, 신제일의원, 천안 목욕탕, CGV 빈 상가, 천막 주차장 등 원도심 내 유휴공간들에서 구성되는 전시 프로그램이다. 충남콘텐츠코리아랩에서 열리는 <문화독립도시, 천안展>을 비롯하여 <영역의 각도>, <잃어버린 기억과 현재展>, <다같이 맹그는 미래展> 등 문화독립도시 천안의 모습을 공간별 작품 큐레이션을 통해 유기적으로 엮어냄으로써 천안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다. 버려진 건물 속에서도 천안의 역사와 흔적을 발견하여 그 의미와 가치를 관람객과 함께 공유하는 의미 깊은 체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안 원도심 곳곳에서 펼쳐지는 ‘문화시월’ 행사는 다양한 연계 체험프로그램과 부대행사를 통해서 그 의미를 더해가고자 한다. 특히 한옥의 아름다움 속에서 현대적 의미를 찾아가는 양태오 공간디자이너가 진행하는 포럼 ‘과거의 미래 in 문화독립도시 천안’을 통해 천안의 문화적 도시재생의 과거, 현재, 미래를 향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밖에 ‘나의 도시 천안’, ‘문화人 메시지’, ‘우리동네 놀이터’ 등 가족 관람객을 비롯한 여러 지역민들이 함께 즐기며 천안만의 콘텐츠를 예술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독립의미찾기’라는 주제로 20일(일) 오후 5시부터 충남음악창작소 지하 2층 공연장에서 <불빛아래서>를 상영하고 영화에 출연한 ‘로큰롤라디오’의 공연과 감독과 시민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행사 일정에 편성된다. 천안 원도심 내 위치한 인더갤러리 내에서는 가죽 공예, 도자기 공예, 위빙 제작 등의 18개의 체험 강좌를 열어 시민들이 축제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마련한다. 체험 작품의 참여 및 판매로 거둔 수익금은 소외계층에 기부할 예정이다.

아트큐브 페스타 위주였던 작년 행사와 달리 이번 문화시월은 뮤직 페스티벌 행사인 <Connect U Showcase 2019>가 더해져 보다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10월 19일(토) 충남음악창작소 공연장에서 오후 6시부터 시작하는 공연 행사에는 음악창작소 지원사업을 통해 발굴된 인디 뮤지션의 쇼케이스는 물론, 유명 인디 초청 가수의 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뮤지션은 ‘열대야’, ‘Sumok’, ‘피카소’, ‘센트’, ‘주로키’로 관객에 감미로운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초청 가수로는 최근 두터운 팬 층을 확보하고 있는 김나영과 윤딴딴, 죠지가 참여해 문화시월 관람객에 잊지 못할 경험이 제공될 예정이다.

문화독립도시 천안에서 진행되는 문화시월은 천안의 문화적 가치를 향유하는 다양한 참여 작가와 콘텐츠들의 조합으로 지역민들과 소통함으로써 천안의 대표적인 문화 행사로 거듭나려고 한다.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일시는 문화시월 홈페이지와 문화시월 행사 운영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트숨비 개요

아트숨비는 한국의 문화 · 관광에 새 숨을 불어넣는 Artist + K-Culture 플랫폼이다. 실력있는 청년 작가들의 감각과 예술·문화·관광 전문가들의 참신한 기획력을 융합하여 예술과 대중 간의 교류를 나눔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문화시월 홈페이지: http://culture10.kr/

웹사이트: http://www.artsoombi.com

언론 연락처

2019 문화시월 운영사무국
아트숨비
기획팀
유정금
02-973-1023
이메일 보내기

문화시월 담당 부서
충남문화산업진흥원
041-621-9897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