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 인도서 에너지 초고속도로 통한 송전 기록 세워

참파와 쿠룩세트라 구간에 초초고압 직류(UHVDC)의 세 번째 송전탑 프로젝트가 완료됨에 따라 인도의 다른 직류 송전선 보다 많은 전기를 송전하게 돼
이 ±800kV UHVDC 송전선은 인도 국민의 46%에게 안정적인 전기를 공급하려는 인도 정부의 모든 국민을 위한 전기 사업계획의 중요한 부분
모든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발전소에서 소비자에게 바로 송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 중 하나인 1305km 거리의 송전선은 ±800kV의 전기6000MW를 송전할 수 있게 돼

2019-11-15 14:33
  • 참파 쿠룩세트라의 HVDC 변전소 밸브 홀 내부

    참파 쿠룩세트라의 HVDC 변전소 밸브 홀 내부

뉴델리/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9년 11월 15일 -- GE 그리드 솔루션 사업부문(GE’s Grid Solutions)(뉴욕증권거래소: GE)이 인도 참파(Champa) 지역에서 쿠룩세트라(Kurukshetra) 지역까지 4500MW의 전기를 송전하기 위한 1305km 구간의 초초고압 직류(UHVDC) 송전선을 구축하는 기록적인 새로운 프로젝트를 14일 발표했다.

이는 4개의 ±800kV UHVDC 송전탑 중 세 번째 것을 최근 성공적으로 가동한 데 뒤이어 추진되는 것이다.

참파 프로젝트의 특징은 직류 회로의 일부로 중성선(neutral conductor)을 이용하는 전용 금속 귀선과 함께 가공 전선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GE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이 기술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으며, 따라서 기존의 전극 솔루션과 관련된 대표적인 기술 및 환경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고객에게 추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송전선은 인도 정부의 모든 국민을 위한 전기 사업계획의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서 펀자브(Punjab), 하리야나(Haryana), 델리, 우타르 프라데시(Uttar Pradesh) 주 및 그 주변 지역에 사는 수백만 명의 국민들에게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한다. 이 프로젝트는 GE그리드 솔루션 사업부문의 인도에 상장된 사업체인 GE T&D인디아(GE T&D India Limited)가 시행하고 있다.

인도의 신규 사업 계획과 민간부문의 튼실한 투자로 오랜 기간 동안 지속돼 온 인도의 전력 부족 상황이 반전됐다. 신재생 에너지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인도는 이제 발전 용량이 360기가와트(GW)에 달해 세계 3위 전력 생산국이 됐다. 그러나 모든 국민에게 전기를 공급한다는 정부의 비전을 충족시키고 마지막 구간까지의 연결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튼실한 송전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도 최대 국영 송전 회사인 인도 송전망공사(Power Grid Corporation of India Ltd, POWERGRID)가 GE의 UHVDC 기술을 사용하여 인도 북부의 전력 부족 지역과 인도 동부의 전력 과잉 지역을 연결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있다.
 
라젠드라 아이어(Rajendra Iyer) GE 그리드 솔루션 부문의 그리드 통합 솔루션(Grid Integrated Solutions)사업부 총괄은 “인도는 GE의 참파-쿠룩세트라 프로젝트의 최신 구간이 완료됨에 따라 이 연결선을 통해 인도의 다른 직류 연결선 보다 더 많은 전력을 송전해 북부지역의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이 프로젝트에서는 GE가 참여한 전세계 두 곳의 고압직류(HVDC) 프로젝트에서만 적용된 특별한 설계인 동일 직류 송전선을 통해 병렬 운행하는 별도로 설계된 2중 송전탑(bi-pole)을 통합했으며 이는 회사의 과거 및 현재 HVDC 제어 기술역량이 크게 칭찬 받을 일임을 보여준다. GE 그리드 솔루션 부문의 임직원을 대표하여 인도에서 근무하는 회사의 팀과 우수한 영국 HVDC 센터가 이룩한 이처럼 놀라운 업적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고압직류(HVDC) 기술과 유연 교류송전시스템(FACTS) 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그리드 통합 솔루션 사업부는 계속 진화하고 있는 세계 전력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송전 솔루션을 설계하고 통합한다.

참파-쿠룩세트라 프로젝트는 인도 동부지역의 차티스가르(Chhattisgarh)주 여러 곳에 있는 발전소로부터 GE가 참파에 건설한 정류소(整流所)로 전기를 대량으로 송전해 이곳에서 교류에서 직류로 변환한다. 이 직류 전기는 GE가 하리야나주 쿠룩세트라에 세운 변환소에서 다시 교류로 변환된다. 여기에서 믿을 수 있고 변함 없는 전력이 전기가 부족한 주변 농촌 지역으로 송전된다. 직류 기술은 송전 비용과 전력 손실을 줄이면서 장거리로 전기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킨다. 또한 이 기술은 적은 수의 가공 전선으로 동일 용량의 전력을 고압 교류시스템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한다.
 
2017년에 완료된 프로젝트의 1단계 사업은 송전 용량이 3000MW이다. 최근 세 번째 송전탑이 가동됨에 따라 송전 용량이 1500MW 추가되어 2단계 사업을 완료하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됐다. 네 번째 송전탑의 가동이 개시되면 전체 시스템은 전압 800kV의 전기6000MW를 송전할 수 있게 되어 발전소에서 소비자에게 바로 송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GE T&D인디아(GE T&D India Limited) 개요

GE T&D인디아는 GE그리드 솔루션 사업부문의 인도에 상장된 사업체이다. 100여년의 역사를 가진 GE T&D인디아는 발전, 송배전, 산업 및 인프라에 필요한 고압에서 초초고압(1200kV)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전력 송전 및 배전 사업 분야 선도 기업이다.

GE T&D인디아는 전력 공급 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력 변압기, 회로 자동차단기, 가스 절연 개폐장치, 계기용 변성기, 변전소 자동화 장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디지털 소프트웨어 솔루션, 변전소 설계 및 시공을 위한 턴키 솔루션, 유연 송전시스템(Flexible AC Transmission Systems), 고압 직류 및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GE T&D인디아는 6곳의 제조 시설을 갖고 증가세에 있는 장비 및 서비스에 대한 미래 수요에 대비하고 있다. GE는 인도의 전력 공급망을 더 스마트하게 하고 환경친화적이 되게 하기 위한 녹색 및 디지털 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GE 그리드 솔루션(GE’s Grid Solutions) 사업부문 개요

GE리뉴어블 에너지(GE Renewable Energy)의 사업부문인 그리드 솔루션 부문은 세계 80여개국에 1만70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전세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드 솔루션 부문은 공익사업체와 산업계가 전력을 발전 시점부터 소비 시점까지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전력 공급망의 신뢰성, 효율성 및 탄력을 극대화할 수 있게 지원한다. GE리뉴어블 에너지의 그리드 솔루션 부문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gegridsolutions.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11400536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ge.com/renewableenergy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GE 그리드 솔루션(GE Grid Solutions) – 남아시아
안슐 마단(Anshul Madaan)
커뮤니케이션 총괄
anshul.madaan@ge.com

GE 리뉴어블 에너지(GE Renewable Energy)
앨리슨 J 코헨(Allison J. Cohen)
그리드 솔루션 사업부
외부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972-(0)54-7299742
allison.j.cohen@ge.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