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지화통, 촨치의 다각도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민촨치산업연맹을 통해 IP 개발에 돌입

뉴스 제공
국민촨치산업단지
2019-11-15 16:20
이춘 중국--(뉴스와이어)--개혁개방 이래 지식재산권 분야가 크게 발전한 중국에서는 기존에 국민들 사이에서 인식이 낮았던 IP가 재조명을 받으며 높은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으로 IP에 대한 열기가 한층 뜨거워졌으며 새로운 IP가 대거 탄생했다. 하지만 기존 IP 역시 뜨거운 인기와 튼튼한 자본력으로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촨치’는 국민 IP로서 최근 들어 다시금 새로운 발전을 위한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

최근 소식에 따르면 스지화통(世紀華通)은 셩취게임(盛趣游戏)과 손잡고 예즈게임(椰子游戏)과 공동으로 장시성 이춘시에 ‘국민촨치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국민촨치산업연맹(國民傳奇産業聯盟)’을 공동 출범시켰다.

촨치 IP 및 국민 촨치가 해당 업계의 기업과 손을 잡아 촨치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함으로써 이 연맹은 국민 촨치 IP에 대한 기술 개발, IP 인증, 시장 홍보 및 판매, 오프라인 체험 등 산업의 전반을 아우르는 IP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스지화통 CEO 겸 성취게임 이사장 왕지(王佶)는 “올해는 촨치가 중국에 론칭된 지 19년이 된 해이다. 지난 19년 동안 이 게임을 국민 IP로 성장시키며 진정한 전설을 만들어냈다”며 “국민촨치산업연맹은 중국 최초의 최고 권위를 지닌 촨치산업연맹으로서 단일 게임이 연맹으로 거듭나고 또 개별 IP가 IP 생태계를 만든 사례”라고 강조했다.

스지화통은 줄곧 IP에 대한 강한 열정을 보여왔고 해당 분야의 성장 가능성을 관측하며 시장 환경 정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한 바 있다. 이에 성취게임 및 예즈게임과 함께 합자회사를 설립하고 향후 촨치에 관한 권리 보호, 게임 개발, 배급, 영상물 및 관련 인큐베이팅 등 업무를 전개함으로써 지식재산권 보호와 관리를 강화하고 보다 더 건전하고 체계적이며 상호 보완적인 IP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권리 무단 침해를 단속할 칼을 빼들다

2018년 전 세계의 게임 매출은 1379억달러로 그 가운데 28%가 중국에서 창출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중국은 글로벌 최대 게임 시장으로서 2021년까지 그 규모가507억달러까지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며 중국 게임 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중국 게임 시장은 클라이언트 게임, 웹 게임, 모바일 게임, H5 등 다양한 형식을 거치며 변화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사라지지 않고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테마가 바로 촨치 기반의 게임이다.

촨치 IP의 가치는 얼마나 되며 게임 시장을 무질서하게 만드는 원인은 대체 무엇인지는 다음 데이터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 무단 권리 침해가 비일비재한 시장: 2018년 촨치의 정품과 불법 복제판의 총생산액이 1000억위안에 달했다. 한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국내 촨치 계열 모바일 게임의 정품 및 불법 게임이 6000개, 웹 게임이 600개, H5는 200여개에 이른다. 현재 위메이드가 저작권을 보호하고 있는 제품은 600여개가 있으며 실제로 소송에 관여된 게임은 60여개이다.

- 프리 서버 현상 근절의 한계: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촨치 게임은 7000개가 넘으며 프리 서버 시장은 매년 300억위안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게임 룰이 신선하고 비용이 저렴해 단기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이용자들이 찾는다. 촨치의 거의 모든 유저가 프리 서버를 이용한 경험이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3일 만에 서버 폐쇄’나 ‘서버 잠적’ 등으로 이용자들이 큰 피해를 입기 십상이다.

일부 소형 업체들이 이익을 쫓아 정식 허가를 받지 않고 촨치 계열 게임의 불법 복제판을 유통하거나 프리 서버를 개설하는 등 불법적인 수단으로 이익을 취하면서 촨치 IP 소유자들이 막대한 손해 입고 있다.

스지화통, 성취게임과 예즈게임은 이러한 불법적 행태를 바로잡기 위해 장시성 촨치촹멍과기발전유한공사(傳奇創盟科技發展有限公司, 이하 ‘촨치촹멍’)를 공동 설립했다.

촨치촹멍은 해당 업계와 협력하여 ‘지식재산권 보호 조율 업무팀+국민촨치산업연맹’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동원함으로써 권리를 침해하는 현상을 근절시킬 예정이다.

정품 게임만이 유저의 이익을 보호하고 시장 질서를 바로잡을 수 있으므로 현재 ‘촨치촹멍’은 촨치 IP에 대한 배타적인 독점형 권한을 확보한 상태이다. 즉 해외에서도 단독으로 촨치의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다. ‘촨치촹멍’과 이춘시 정부가 이춘에 국민산업단지 및 국민촨치산업연맹을 마련한 목표 또한 촨치 계열 게임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게임 시장의 질서를 재건하는 데 있다.

‘촨치촹멍’은 향후 촨치 프리 서버 근절 및 위권, 저작권 인증과 모니터링, 합법적인 저작권 위임에 초점을 두고 활동할 계획이다. 중국 내 촨치 IP에 대한 배타적인 권한을 확보한 만큼 시장에서 자행되고 있는 각종 권리침해 행위를 대대적으로 조사하여 불법 복제판을 색출해내고 저작권자의 합법적 권리를 보호하고자 한다.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여 권리 침해 현상 근절

업계의 지속적인 공동의 노력으로 권리 보호를 위한 생명 주기를 마련하고 있다. 촨치촹멍은 이춘시 정부와 함께 프리 서버의 합법적인 운영 플랫폼을 구축하여 불법 복제판 단속 및 정품에 대한 권한 위임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플랫폼을 통해 인증 후 신청하면 권한 위임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네트워크 전반에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프리 서버에 의한 저작권 침해를 감시하는 한편 관련 정황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데이터를 확보한다. 이후 고지문 발송, 시장 불만 제기, 민사 소송, 형사 고발 등의 과정을 통해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정부와 기업이 협력하여 ‘지식재산권 보호 조율 업무팀+국민촨치산업연맹’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업계의 권한을 위임받은 국민촨치산업연맹은 촨치 IP 개발 운영 업체의 경영 활동을 정비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국민촨치산업단지에서는 프리 서버 운영자를 합법적인 테두리 안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이춘시 정부의 빅데이터 센터의 지원을 받아 전반적인 불법 복제판 감시 시스템과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술을 기반으로 시장을 감시·위법적 행위를 단속해 나갈 것이다.

◇국민 브랜드 촨치의 새로운 발전 방향 개척

촨치는 오래된 전통을 갖고 있으며 수익 창출이 큰 게임으로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20년 가까이 우수한 역량을 갖춰 온 촨치 개발 회사와 촨치 상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왔으며 그중에는 월 매출 2억위안 이상의 실적에 이른 상품도 있다. 정보에 따르면 예즈게임이 성취게임과 공동 개발한 ‘촨치세계 모바일’은 텐센트, 웨이신에 배급된 이후 현재까지 30억위안에 가까운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촨치 IP가 지속적으로 큰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철저히 시장 수요를 기반으로 한 제품 출시와 끊임없는 기술 연구, 투자 및 견지에서 비롯됐다. 스지화통이 예즈게임과 함께 장시성에 문을 연 국민촨치네트워크기술유한공사(國民傳奇網絡技術有限公司, 이하 ‘국민촨치’)는 산업 연맹의 개척자로 제품 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갈 계획이다.

19년간 촨치 계열 게임은 시대의 한 획을 긋는 변혁을 맞이했다. ‘국민촨치’는 촨치 계열 게임의 새로운 IP 개발에 중대한 책임을 맡고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촨치 계열 게임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으며 도약의 시기를 맞이할 것이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성취게임은 촨치 분야의 선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예즈게임은 범(泛)엔터테인먼트의 자원과 배치를 담당한다. 국민촨치는 매년 3~5편의 클라이언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며 제품 전망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촨치 IP의 국민 브랜드인 국민촨치는 현재 촨치의 새로운 방향을 개척해 나갈 큰 판을 짜고 있다.

◇IP 범(泛)엔터테인먼트 산업 사슬의 혁신적인 구축

‘2018년 중국문화IP 산업발전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혼합된 융합’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다양한 문화 상품이 서로 융합됨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소설, 애니메이션, 영상물, 게임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서로 융합되고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범(泛)엔터테인먼트라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었다.

일본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와 미국 게임 ‘월드 워 크래프트’의 IP와 비교했을 때 산업이 전반적으로 완벽히 성숙한 단계에 이르지 않았으므로 촨치의 게임 IP는 시장 가치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공동 설립된 장시성멍후이촨치영상문화유한공사(江西夢回傳奇影視文化有限公司, 이하 ‘멍후이촨치’)는 촨치 IP를 기반으로 영상물, 영화 및 애니메이션 작품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대형 촨치 오프라인 체험관과 테마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이후에는 ‘광명용사(legend of honour)’와 같은 자체 IP에도 이 같은 전략을 확대할 것이다.

촨치의 오프라인 체험관 및 파생 상품 개발은 촨치 관련 산업에 새로운 성장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의 소비 영역이 커지면서 그 경계 또한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몽후이촨치는 애니메이션, 파생 상품, 오프라인 체험관 등 ‘새로운 범 엔터테인먼트’ IP를 통해 생태계 모델을 구축하려고 한다. 이로써 촨치 게임 IP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파고들게 하여 게임과 소비의 융합을 도모한다는 포부를 안고 있다.

현재 국민촨치산업연맹은 ‘촨치 IP’에 대해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촨치 IP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계획하고 있다. 합자회사의 이사장이자 예즈게임 이사장인 위예(喻叶)는 “쌍방향 체험과 콘텐츠 혁신 분야 모두에서 사용자들이 우리 연맹의 전설, 문화의 전설, 기술의 전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국민촨치산업단지 개요

국민촨치산업단지(國民傳奇産業園)는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단일 게임에 의해 조성된 산업단지이다. 촨치 IP를 기반으로 한 산업클러스터로서 촨치 IP에 대한 기술 개발, IP 인증, 시장 홍보 및 판매, 오프라인 체험 등 산업 전반을 담당한다.

연락처

국민촨치산업단지(國民傳奇産業園)
Yi Cheng
+86 13051667115
이메일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