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 발간

블록체인 기술부터 시장 흐름, 주요 업종별 사례까지 총망라

뉴스 제공
텔레컴스코리아
2019-11-21 11:00
서울--(뉴스와이어)--텔레컴스코리아가 운영하는 국내 최초 블록체인 분야 전문 출판사인 도서출판 블록체인이 기업이나 조직에서의 블록체인 도입과 활용 흐름을 집대성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을 발간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은 블록체인을 둘러싼 기술과 시장 흐름 그리고 다양한 업종별 사례까지 망라하고 있다.

1장 기술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위상에 대해 살핀다. 기술은 계속 진화한다. 최신의 기술을 채택하는 매우 손쉬운 방법은 가장 늦게 해당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최신 기술만 고집한다면 영영 해당 기술을 활용할 수 없는 지경에 빠질 수도 있다. 다양한 혁신 기술 중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주목하게 되는 배경을 살펴보면 선택의 시간을 조금 앞당길 이유를 찾을 수도 있다.

2장 시장에서는 블록체인 분야를 둘러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파악한다. 블록체인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배경은 무엇이고, 산업 분야별로 블록체인의 시장 가치는 얼마나 될 것인지 전망도 담았다. 블록체인 기술 업체들에 몰리고 있는 벤처캐피탈의 동향을 통해 이 분야의 성장 가능성도 엿본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투자 흐름도 파악한다.

3장 접근과 도입에서는 블록체인을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나 조직 혹은 지금 검토하고 있는 곳들이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한 현주소를 알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위험 요소와 보다 효과적인 접근법도 알아본다. 실패하지 않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조언도 담았다.

4장 산업별 흐름은 주요 산업별로 블록체인 도입 움직임을 살펴본다. 금융 및 핀테크, 무역 및 물류 그리고 공급망, 전력 및 에너지, 자동차, 도소매, 헬스케어 등은 별도 항목으로 해당 산업내 다양한 도입 현황과 전개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별도로 교육이나 여행, 광고 등의 분야에서의 동향도 포함했다.

5장은 도입 사례에서는 사례를 통해 블록체인의 현주소를 들여다 봤다. 아직까지는 블록체인을 도입해 활용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선도적으로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곳들이 어떤 기대를 안고 어떤 과정을 거치며 하나둘 결과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

도서출판 블록체인 이성주 대표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좀더 편하게 블록체인에 다가서고, 더 많은 시도를 과감하게 시작하는 데 조금이나마 용기를 줄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된다면 이 책은 그 발간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라며 “조직의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 의사결정자에서부터 실질적인 기획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실무진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고 말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 개요

도서명: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2020
발간일: 2019년 11월 21일
페이지: 224쪽
가격: 2만9000원

더블록체인: http://theblockchain.kr/

웹사이트: http://telecomskorea.com

연락처

텔레컴스코리아
이성주 팀장
010-2050-819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