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주식 비중 20%로 상향 마지막 단계 성공적으로 완료

출처: MSCI Inc.
2019-11-27 13:52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9년 11월 27일 -- 리서치 기반 지수 및 분석을 제공하는 선도기업 MSCI Inc.(뉴욕증권거래소: MSCI)가 MSCI 신흥국지수(Emerging Markets Index)를 포함한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주식의 비중을 20%로 상향시키는 작업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6일 발표했다.

MSCI 지수는 2019년 11월 26일 마감 시간을 기준으로 244개의 대형주와 228개의 중형주 등 총 472개의 차이나 A 주식을 포함한다. MSCI ACWI(세계지수) 및 MSCI 신흥국지수(Emerging Markets Indexes)에서 차이나 A 주식의 비중은 각각 0.5% 및 4%가 된다. 차이나 A 주식과 해외상장주식을 포함하는 MSCI 차이나지수(China Index)는 710개의 주식을 포함하며 이는 MSCI ACWI 및 MSCI 신흥국지수에서 각각 4% 및 34% 비중을 차지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향후 차이나 A 주식을 MSCI 지수에 포함하려면 공개적인 협의를 거치고 국제 기관투자자들이 강조한 아직 해결되지 못한 시장 개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진행 상황을 검토해야 한다. China A 포함과 관련해 가장 최근에 있었던 MSCI 공개 협의 과정[1]에서 투자자들은 추가적인 편입에 앞서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헤징 및 파생상품에 대한 접근: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중국에 대한 할당을 확대하고 노출 증가를 관리하기 위해 해외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 계약의 유동성을 요구한다. 지수 선물 및 옵션 계약은 특히 중국처럼 복잡하고 깊고 다양한 주식시장에서 글로벌 투자자들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툴이다.

· 차이나 A 주식의 짧은 결제 기간: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차이나 A 주식의 결제 주기가 짧아서 중대한 운영상의 어려움과 거래 시 위험이 지속적으로 수반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중국은 현재 T+0/T+1 증권 대금 비동시 결제(non-DVP) 주기로 운영된다. MSCI ACWI에 포함된 대부분의 시장은 T+2/T+3 DVP 결제 주기로 운영된다.

· 스톡 커넥트의 휴장일: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중국 본토 및 연계 주식시장인 스톡 커넥트(Stock Connect) 간의 휴장일이 불일치하는 문제를 우려한다. 대부분의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이 현재 차이나 A 주식에 접근하는 주요 채널로 스톡 커넥트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불필요한 투자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거래소 휴장일 조정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 스톡 커넥트에서 옴니버스 거래 메커니즘 활용: 많은 대형 펀드매니저들과 브로커들이 제대로 기능하는 옴니버스 메커니즘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제 기관투자자들이 다수의 고객 계정을 대신해 단일 주문을 할 수 있는 기능은 최선의 업무를 수행하고 운영 리스크를 낮추는 데 중요하다.

MSCI는 국제 투자를 지속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위에서 언급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한 후에만 MSCI 지수에 차이나 A 주식 추가 편입에 대한 문제를 위한 공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MSCI 개요

MSCI는 글로벌 투자 업계를 대상으로 중대한 결정을 내리도록 지원하는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다. 회사는 연구, 데이터 및 기술 분야에서 45년 이상 쌓인 전문 지식을 갖고 고객이 위험성과 투자 수익률의 핵심 동인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 좋은 투자 결정을 내리게 한다. 회사는 고객이 투자 과정 전체를 통찰하고 투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업계를 선도하고 연구로 강화된 솔루션을 창출한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msci.com) 참조.

[1] MSCI는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주식의 비중을 상향시키는 문제와 관련한 공개 협의를 2018년 9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진행했다.

이 자료와 여기에 들어 있는 모든 정보(텍스트, 데이터, 그래프, 차트 등)는 MSCI와 MSCI 자회사들(총칭하여 ‘MSCI’) 또는 MSCI 라이선스를 획득한 회사, 정보를 수집 가공하는 데 관여한 직간접 공급업체나 제3자 업체들(총칭하여 ‘MSCI의 정보제공회사’)의 자산이며 여기에서는 전적으로 정보 목적으로만 제공되는 것이다. 이들 정보는 MSCI로부터 사전 서면 승인을 받지 않고는 부분적으로나 전적으로 수정, 역 가공, 재생, 재배포 될 수 없다.

이들 정보는 2차적 상품을 만들고 다른 데이터나 정보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다. 여기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 여기에 들어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지수나 데이터베이스, 리스크 모델, 애널리틱스,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없으며, MSCI의 데이터나 정보, 상품,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기반, 연계, 추출 등의 방법으로 증권, 포트폴리오, 금융상품 등의 발행, 상장, 스폰서링, 관리, 마케팅을 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

이 정보의 사용자는 그러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에 대해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 MSCI의 정보제공회사들 중 어느 누구도 해당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명시적 또는 암묵적 보증이나 사실 진술을 하지 않는다(해당 정보의 사용으로 얻어진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또한 관련 법에서 허용하는 최대한의 범위 내에서 각 정보제공회사는 해당 정보와 관련해 모든 암묵적 보증(그 독창성, 정확성, 시의성, 다른 지적재산권에 대한 권리침해의 부재, 완결성, 시장성, 특별한 목적에 대한 부합성 등)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전술한 사례에 한정되지는 않지만 관련 법에서 허용하는 최대한의 범위 내에서 각 정보제공회사는 손해 발생의 가능성을 사전에 통보받은 경우를 포함하여 어떤 경우에도 어떠한 직간접적, 특수, 징벌적, 결과적(미실현 이익 포함) 손해배상의 책임을 일체 지지 않는다. 전술한 사항은 관련 법에 의해 배제되거나 제한을 받을 수 있는 어떠한 책임도 배제하거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여기에는 사망이나 신체적 상해가 회사의 직원, 대행자, 하청업자의 부주의나 의도적인 근무 태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책임도 포함된다.

과거의 정보, 데이터, 분석내용 등은 향후의 실적이나 분석, 예측, 예상을 가능케 하는 지표나 보증으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의 결과를 일체 보장하지 않는다.

여기에 포함된 정보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되며 투자나 기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 그 사용자나 사용자가 속한 회사의 경영진, 직원, 투자 고문, 고객들의 능력과 판단력, 경험을 대체하는 수단이 될 수 없다. 모든 정보는 일반적인 것이며 개별 개인이나 조직, 그룹의 필요에 맞춰서 주문형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이 정보에 포함된 사항은 증권이나 금융상품, 기타 투자수단을 판매(또는 매입 권유)하거나 특정 투자전략을 홍보하려는 의도가 일체 없다.

지수에 직접 투자를 할 방법은 일체 없다. 특정 자산 부류나 투자전략, 이 지수로 대표되는 다른 카테고리에 대한 노출은 해당 지수에 근거한 제3자 투자 수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MSCI는 어떠한 MSCI 지수의 실적과 관련하여 투자수익을 올리려는 펀드나 ETF, 파생상품, 증권, 투자·금융상품, 투자전략 등(총칭하여 ‘지수 연계 투자상품’)을 발행, 스폰서, 보증, 판매, 제공, 검토 등을 일체 하지 않으며 이들과 관련된 의견도 일체 내놓지 않는다. MSCI는 또한 어떠한 지수 연계 투자상품도 지수 실적을 정확하게 예측하거나 높은 투자수익을 올려준다는 일체의 보증을 하지 않는다. MSCI는 투자 조언 전문회사가 아니며 신탁회사도 아니다. MSCI는 어떠한 지수 연계 투자상품에 투자하는 데 있어서 그 장래성에 대해 일체의 보증도 하지 않는다.

지수 수익률은 투자자산/증권의 실제 거래 결과를 대표하지 않는다. MSCI는 지수를 추적하고 계산하긴 하지만 실제 자산을 관리하지는 않는다. 지수 수익률은 투자자가 해당 지수 또는 지수 연계 투자상품과 관련된 주식을 구매하는 데 따른 매매 수수료의 지불 여부를 반영하지 않는다. 이들 수수료를 포함시킬 경우 지수 연계 투자상품의 실제 수익률은 MSCI 지수 실적과 달라질 수 있다.

이 정보는 백테스팅(backtesting)을 거친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백테스팅을 거친 데이터는 실제 실적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가설적인 것이다. 따라서 백테스팅을 거친 실적과 실제 투자전략을 통해 얻어진 실적 사이에는 많은 경우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상장기업들의 주식이 MSCI 지수에 포함되며 이들 주식은 일정한 지수 평가 방법론에 근거하여 포함, 제외가 결정된다. 따라서 MSCI 지수에 포함되는 주식에는 MSCI와 MSCI의 고객사, MSCI의 공급회사 등이 포함될 수 있다. MSCI 지수에 주식이 편입되었다고 해서 이것이 MSCI가 이 주식을 구입, 매각, 보유하라는 추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투자 조언으로 받아들여져서도 안 된다.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LLC)와 바라(Barra LLC) 등을 포함한 MSCI의 계열사가 제공하는 데이터 및 정보는 일부 MSCI 지수를 계산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관련 지수 계산 방법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sci.com) 참조.

MSCI는 자사가 만들어낸 지수를 제3자 회사에게 라이선싱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얻는다. MSCI의 매출에는 지수 연계 투자상품에 포함되는 자산에 대한 수수료도 포함한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MSCI(www.msci.com)의 회사정보 공시자료 IR 항목(Investor Relations)에서 찾아볼 수 있다.

MSCI ESG 리서치는 1940년 투자자문법(Investment Advisors Act of 1940) 하에 공식 등록된 투자자문회사로서 MSCI의 자회사이다. MSCI ESG 리서치가 제공하는 일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외하고 MSCI나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어떠한 발행사나 증권, 금융상품, 투자수단, 투자전략을 추천, 보증, 승인, 또는 의견을 표명하지 않으며, MSCI의 상품과 서비스는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또는 그러한 결정을 내리지 않는데) 도움이 되는 조언이나 추천을 목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그런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도 않는다. MSCI ESG 리서치가 발행한 문서에 언급이 된 발행사로는 MSCI나 MSCI의 고객사, MSCI의 공급업체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들은 MSCI ESG 리서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가능성이 있다. MSCI ESG 지수에 사용된 문서나 기타 제품 등 MSCI ESG 리서치의 자료들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나 기타 다른 규제 당국에 아직 제출되지 않았고 승인도 받지 않았다.

MSCI의 제품, 서비스, 정보에 대한 접속 및 사용은 MSCI의 라이선스를 요한다. MSCI, 바라, 리스크메트릭스(RiskMetrics), IPD 등 모든 MSCI 브랜드와 제품명은 미국 및 기타 관할구역 내에서 MSCI와 관련 자회사들의 상표명, 서비스명, 등록상표 명이다. 글로벌 산업분류표준(GICS)은 MSCI와 스탠다드 앤 푸어스(S&P)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이 두 회사의 독점물이다. GSCS는 MSCI와 S&P의 서비스 마크이기도 하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12600557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언론 연락처

MSCI Inc.
미디어 문의
샘 왕(Sam Wang)
+1 212 804 5244
멜라니 블랑코(Melanie Blanco)
+1 212 981 1049
로라 허드슨(Laura Hudson)
+44 20 7336 9653
레이첼 라이(Rachel Lai)
+852 2844 9315
PR@msci.com

MSCI 글로벌 고객 서비스
유럽/중동/아프리카 고객 서비스
+ 44 20 7618.2222
미주 고객 서비스
+1 888 588 4567(무료 전화)
아시아태평양 고객 서비스
+ 852 2844 933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