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5G기반 핵심서비스 VR 비즈니스 실태와 기술개발 전략’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이슈퀘스트
2019-11-28 10:1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 보고서(Market-Report) ‘5G기반 핵심서비스 VR(가상현실) 비즈니스 실태와 기술개발 전략’을 발간하였다.

2019년 4월 우리나라는 간발의 차이로 미국의 버라이즌을 제치고 세계 최초로 5G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 국가가 되었다. 5G 이동통신은 단순한 이동통신 영역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로 미래 신산업과 융합되어 전 방위적으로 확대·활용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미국·유럽·일본·중국 등 세계 각국은 5G 주도권 확보를 위해 수년간 치열하게 경쟁해 왔다.

이러한 국가 간, 글로벌 기업 간의 뜨거운 경쟁은 5G가 급증하는 데이터 전송량 처리에도 필수적일 뿐 아니라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 미래기술을 실현하는 기반으로, 5G 주도권 확보는 미래 통신시장은 물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 경쟁력 확보에도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가상현실(VR) 기술을 포함하여,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xR기술은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산업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이 주목을 받았던 시장 초기에는 VR기기 등 하드웨어의 문제와 콘텐츠 부족 등이 시장 확대의 불안요소가 되었으나, 다양한 기술의 개발과 활용분야별 특성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빠르게 줄어들고 있으며, 혼합현실시대에는 디바이스의 역할도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하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초기 VR시장부터 시장을 선도해온 게임, 방송 및 미디어 등 엔터테인먼트시장은 여전히 주목받는 핵심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제조, 건설, 소매업, 여행/관광, 교육, 광고시장뿐 아니라 의료 헬스케어분야에서도 다양한 사업모델과 스타트업 등의 등장이 증가하고 있다.

몰입감 높은, 체험용 VR의 특성으로 재난안전 교육 등 시뮬레이터 분야는 민간시장뿐 아니라 공공시장에서의 효용도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책적인 연구개발과 보급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VR기술 기반 시장의 트랜드가 하드웨어에서 콘텐츠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소프트 경쟁력이 높은 우리 기업에는 의미 있는 시업기회가 다가오고 있다고 기대되는 이유이다.

이에 당사는 5G가 가져올 미래 산업과 비즈니스 전 영역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되는 xR기술 기반 사업 동향과 기업 전략 등 기술과 시장 전반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본서를 기획 출판하게 되었다.

이슈퀘스트는 모쪼록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보고서 상세 페이지: http://issuebook.co.kr/ebook/view.asp?mode=&gno=38...

웹사이트: http://www.issuebook.co.kr

연락처

이슈퀘스트
하헌중
02-714-00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