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ng Ambition Alliance, 폐암에 대해 대중들이 가진 오해에 대한 글로벌 여론조사 결과 발표

“폐암에 대한 사전 진단 필요성이 절실하며 진단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아”

뉴스 제공
국제폐암연구협회
2019-11-28 09:43
런던--(뉴스와이어)--폐암 환자의 발병 원인이 생활 습관과 행동 때문이라는 전제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 5명 중 1명(22%)인 것으로 나타났다. Lung Ambition Alliance가 Ipsos MORI에 의뢰해 실시한 이번 글로벌 옴니버스 여론조사는 결과 National Lung Cancer Awareness Month 기간 말미에 맞춰 발표되었다. 폐암이라는 질병은 사람들 사이에서 여전히 낙인으로 인식된다. 때문에 흡연자들이 죄책감을 느끼고 의사에게 잠재적 증상들을 제때 밝히지 않는 등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과반 이상(59%)은 5년이라는 시간이 현재와 비교해 앞으로 폐암 치료에 충분한 시간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조기 진단의 긍정적 역할이 많이 조명되고 새로운 치료법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초 진단 이후 5년 간 생존하는 경우는 대략 5명 중 1명 꼴에 불과하다.(2) 따라서 생존율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

·때문에 폐암 예방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가속화하는 한편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10명 중 9명꼴(87%)로 폐암 조기 발견 확률을 높이기 위한 국가적 프로그램 도입에 찬성했다. 이들 가운데 62%는 프로그램 도입을 적극적으로 환영했다.

·그러나 상당수 국가들은 생명을 구한 사례들이 잇따라 보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폐암 스크리닝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 암이 폐 이외의 부위로 전이된 이후 암 진단을 받은 환자가 전체의 40%에 달하며, 이는 병의 완치를 목표로 하는 근치적 치료 성공 가능성이 낮아지는 결과로 이어진다.

· 따라서 폐암 발병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진단 테스팅을 핵심 우선 과제로 삼고 스크리닝율을 높일 수 있는 가이드라인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암 조절인사 및 저항 매커니즘 부문을 전담하는 패트릭 코너(Patrick Connor) 글로벌 프랜차이즈 팀장(부사장)은 “의학계가 그동안 폐암 치료와 관련해 큰 진전을 이뤘지만 여전히 치료 결과 향상을 위해서는 여전히 해야 할 일이 많다. 이번 조사 결과는 전 세계 사람들이 스크리닝과 조기 진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혁신적인 치료법 개발과 환자 케어 품질 향상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제는 실천에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제스메 폭스(Jesme Fox) 국제폐암연맹(GLCC) 사무총장은 “폐암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이해하는 작업은 중요하다. 이번 조사 결과는 상당수 참여자들이 폐암 환자 생존율 향상을 낙관하고 있으며 폐암 스크리닝 도입도 환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폐암이라는 질병에 대한 낙인과 부정적 인식을 줄여 나가는 일 또한 필요하다”고 밝혔다.

폐암으로 인해 매18초마다 환자들이 사망하고 있다. 2018년 한 해에만 약 180만 명의 환자가 폐암으로 사망했다. 환자 가운데 40%는 암 세포가 이미 폐는 물론 다른 부위로 퍼져 예후가 악화된 상태에서 암 진단을 받았다.

◇창립 파트너 기관 및 기업 소개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는 폐암 및 기타 흉부 악성종양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 유일의 국제단체로 100여개 국가에서 7500명이 넘는 폐암 전문의를 글로벌 네트워크로 확보하고 있다.

·국제폐암연맹(GLCC)은 폐암 환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권익 증진을 위해 만들어진 국제적 단체다.

·가던트헬스(Guardant Health)는 혁신적 진단법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혈액 내 분자 정보 분석을 통한 조기 진단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는 과학적 혁신을 추구하는 글로벌 제약 바이오 기업으로 전문의약품 발견, 개발, 상용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Lung Ambition Alliance가 의뢰한 IPSOS MORI 여론조사

Ipsos MORI는 Lung Ambition Alliance 의뢰를 받아 7개 국가(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영국, 미국) 18세 이상 성인 7000명을 조사했다. 인터뷰는 2019년 10월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온라인 패널 응답은 성별, 나이, 사회 전문적 카테고리, 거주지역, 국가별 성인 인구수 통계에 기반한 거주 도시 유형 등 통계적 표본추출을 통해 분류되었다. 각 국가별 조사 결과는 18세 이상 성인 인구 규모를 반영하고 표본이 각 국가를 대표할 수 있게끔 림 가중법 방식이 적용되었다. 조사 결과는 또한 국가별 응답 결과에 동일한 가중치를 적용해 통합되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ipsos.com/ipsos-mori/en-uk/attitudes-and-awareness-lung-cancer-lung-ambition-allianc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단체는 폐암 환자들을 위한 발전을 촉진한다

Initiatives in Lung Cancer Care (ILC2) 개요

ILC2는 소속 국가 내에서 비영리 조직으로 등록되어 있는 환자 및 간병인 단체들이 전 세계 환자 케어를 혁신할 수 있는 프로젝트 제안을 받는 신규 공모 프로그램으로 최근 발표된 바 있다. 등록 마감 기간은 2020년 1월 31일이며 자세한 정보는 www.lungambitionalliance.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ILC2 신청서는 Lung Ambition Alliance 창립 파트너 기관들인 국제폐암연맹(GLCC), 가던트헬스(Guardant Health),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아스트라제네카가 검토 후 승인하게 되며 지원금은 아스트라제네카가 지급한다.

Lung Ambition Alliance 개요

Lung Ambition Alliance는 주요 사망 원인인 폐암의 치명성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들이 모여 만든 플래그십 파트너십이다. 이 단체는 폐암 환자들이 치료를 가속화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얻을 수 있도록 각 파트너 기관들이 전문성을 활용하는 한편 목표 달성 잠재력이 있는 중요 프로젝트들을 우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립 파트너 기관 및 기업인 국제폐암연구협회(IASLC), 가던트헬스(Guardant Health), 국제폐암연맹(GLCC), 아스트라제네카는 스크리닝 및 조기 진단, 혁신적 의약품 및 고품질 케어 개발을 가로 막는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한편, 2025년까지 폐암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을 두 배로 높이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하고 야심 찬 비전을 추구할 것이다.

참조

·Global Lung Cancer Coalition. Global Briefing: Symptom Awareness and Attitudes to Lung Cancer. Findings from a Global Study. 링크: http://www.lungcancercoalition.org/uploads/docs/Global%20briefing%20-%20FINAL.pdf. 2019년 11월 액세스
·Cancer.Net. Lung Cancer - Non-Small Cell - Statistics. 링크: www.cancer.net/cancer-types/lung-cancer-non-small-cell/statistics. 2019년 11월 액세스.
·Piana R. Although Evidence Is Clear That Lung Cancer Screening Saves Lives, Adoption Rates Remain Low. ASCO Post. 링크: https://ascopost.com/issues/march-10-2019/lung-cancer-screening-evidence-and-adoption/. 2019년 11월 액세스.
·Yousaf-Khan U, et al. Final Screening Round of the NELSON Lung Cancer Screening Trial: The Effect of a 2.5-year Screening Interval. Thorax. 2017;72:48-56.
·The National Lung Screening Trial Research Team. Reduced Lung-cancer Mortality with Low-dose Computed Tomographic Screening. N Engl J Med. 2011;365(5):395-409.
·EpiCast Report: NSCLC Epidemiology Forecast to 2025. GlobalData. 2016.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Fact Sheet - Lung Cancer. 링크: http://gco.iarc.fr/today/data/factsheets/cancers/15-Lung-fact-sheet.pdf. 2019년 11월 액세스

웹사이트: http://www.iaslc.org

연락처

국제폐암연구협회
Vice President
Lisa Rivero
이메일 보내기
+1 617-657-1305

Public Relations Manager
Becky Bunn, MSc
이메일 보내기
+1 720-254-9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