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해외진흥협회, ‘2019 COA 국제저작권세미나’ 개최

“저작권 보호가 지속가능한 한류 생태계 조성한다”

한류 콘텐츠 지속 확산에 저작권 중요성 강조돼

12월 12일 ‘2019 COA 국제저작권세미나’에서 해외저작권보호방안 논의

2019-12-11 09:00
서울--(뉴스와이어)--저작권이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문학, 예술, 학술에 속하는 창작물에 대하여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되는 저작자의 권리로, 모든 창작물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다. 창작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고도의 문화 행위지만, 창작자에 대한 주인 된 권리는 보장받기 어렵기 때문에 저작권법은 그 권리를 보호해 창작욕을 높여주는 순기능을 가진다.

저작권 침해란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받는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지적 재산권 혹은 저작 인격권을 침해하는 방법으로 저작물을 이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권리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작자가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한 후 70년간 존속한다.

급변하는 저작권 환경과 해외 저작권 보호

세계적인 추세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드라마, 웹툰, 음원, 영화 콘텐츠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가 중요하게 되었다. 우리 정부는 9월 ‘콘텐츠 산업 3대 혁신전략’(이하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콘텐츠 산업 경쟁 심화, 5G 상용화로 인한 콘텐츠 환경 급변 등을 고려한 정책으로 이를 통해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콘텐츠 산업을 키우고,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을 이끄는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더하여 우리 정부는 콘텐츠 산업 3대 혁신전략을 통해 2022년까지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150조 원, 수출액은 134억 달러(약16조원)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예상했다.

이러한 콘텐츠 산업의 질적, 양적 성장은 전 세계가 우리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게 하여 우리 콘텐츠 산업의 우수성과 한류의 잠재력을 모두에게 실감케 함과 동시에 매출과 수출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 국가 경제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소프트 파워 강화와 더불어 혁신 성장의 주력산업이 바로 콘텐츠 산업이 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밋빛 미래와는 달리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현주소는 여러모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세계 최대의 콘텐츠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한 중국으로의 진출이 쉽지 않고, 한류 확산으로 우리나라 콘텐츠들의 해외 소비가 늘고는 있지만 이에 비례하여 저작권 침해 피해사례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저작권 침해 유형도 다양해지는 등 해외 저작권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 없이는 콘텐츠의 미래를 논하기도 어려워졌다. 저작권 보호가 창작자 개인의 이익을 넘어서 우리나라의 문화발전을 이루고, 더 나아가 문화 상품의 수출을 통해 국가의 경제적 이익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급변하는 저작권 환경과 보호에 대해 논의하는 COA 국제저작권 세미나

사단법인 저작권해외진흥협회는 12월 12일 ‘2019 COA 국제저작권 세미나’를 그랜드힐튼 호텔 서울 다이아몬드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급변하는 저작권 환경에 따른 저작권 보호를 위한 방안을 고민해본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여러 상황들을 살펴보고, 한류의 영향으로 증가하는 콘텐츠 해외 소비에 비례한 저작권 침해에 대한 공동 대응방안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급변하는 저작권 환경과 해외 저작권 보호’라는 대 주제 아래, 국제저작권법학회(ALAI) 프랭크 고첸(Frank Gotzen) 회장과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이상정 명예교수가 ‘EU에서의 중간매개자 책임’과 ‘해외저작권 보호를 위한 국내 저작권 제도의 보완’이라는 제목으로 각각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특히 고첸 회장은 유럽 단일시장 내 저작권 관련 규범을 개혁하기 위해 2019년 3월 26일 유럽연합(EU) 의회에서 통과된 디지털 단일시장(Digital Single Marker, DSM) 저작권 지침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서 국내외 연사들은 IT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각국에서의 저작권 보호 환경 변화와 대응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행사를 주최 주관하는 저작권해외진흥협회는 한국의 문화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문화 콘텐츠의 해외 진출과 저작권 보호를 지원하기 위해 KBS, MBC, SBS, JTBC, 레진엔터테인먼트,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카카오페이지 등 한류 콘텐츠 주요 분야를 대표하는 저작권 권리자들이 한데 모여 출범한 권리자 주도의 해외 저작권 기관이다. 국내외 주요 콘텐츠 사업자, 정부 기관, 협/단체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방송, 영화, 만화, 음악 등 문화 영역 전반을 아우르는 공동 대응과 해외에서 우리 한류 콘텐츠 보호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9 COA 국제저작권 세미나

-일시: 2019년 12월 12일(목) 10:00~17:30
-장소: 그랜드힐튼 서울 호텔, 컨벤현 센터 3층
-주최: (사)저작권해외진흥협회
-참가 규모: 국내외 관계자 100여명
-주제: 급변하는 저작권 환경과 해외 저작권 보호

저작권해외진흥협회 개요

COA는 한국의 문화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문화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저작권 보호를 대표하는 권리자 주도형 저작권 공동체이다. 불법 유통 콘텐츠 자동 감시 체제 운영 등 해외 저작권 침해 대응을 위한 전략 사업, 해외 저작권 보호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가 될 해외 콘텐츠 유통 현황 조사 및 침해 실태 조사 사업, 국내외 저작권 유관기관들과의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 한국 콘텐츠 향유를 합법적인 창구로 유도하는 해외 사용자 대상 인식 개선 활동 등 한국 콘텐츠의 올바른 해외 소비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COA는 한국 콘텐츠가 해외 시장에서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고 이것이 다시 양질의 콘텐츠 생산으로 이어져 한류 콘텐츠가 활성화되는 발판을 마련해, 한국은 물론 해외에서의 건강한 저작권 생태계를 일궈 나가는데 앞장서겠다.

웹사이트: http://coa4kcontent.or.kr

연락처

저작권해외진흥협회
유채영 팀장
02-6393-64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