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그로스, 2억5000만달러 펀드 마감

벤처캐피털 EV그로스, 펀드 상한선 2억5000만달러 돌파

초기 목표 1억5000만달러 달성에 이어 상한선 돌파

활성화된 펀드 규모를 결합, 초기 및 성장 단계의 동남아시아 스타트업에 3억2500만달러 투자 계획

뉴스 제공
EV Growth
2020-01-02 10:47
싱가포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벤처캐피털 기업인 EV그로스(EV Growth)가 자사 1호 펀드의 상한선인 2억5000만달러를 돌파하며 초기 조성 목표였던 1억5000만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기념비적인 이 기록은 회사가 아시아의 다수 패밀리 오피스와 아시아 최대 국부펀드 2개를 포함해 신규 펀드출자자(Limited Partner)를 승인한 데 따른 것이다.

2018년 3월 출범한 EV그로스는 이스트 벤처스(East Ventures), SMDV, 야후!재팬 캐피털(Yahoo! Japan Capital)이 설립한 합작 회사로 인도네시아 및 동남아시아 나머지 지역의 스타트업에 성장 자본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회사는 이스트 벤처스 출신의 윌슨 쿠아카(Willson Cuaca), SMDV 출신의 로더릭 푸르와나(Roderick Purwana), 야후!재팬 캐피털 출신의 호리 신이치로(Shinichiro Hori) 등 3명의 파트너가 경영을 맡고 있다.

EV그로스는 동남아시아의 여러 부문에 투자했다. 최근 투자 내역은 다음과 같다.

· 인도네시아 유수 교육기술 기업 루앙구루(Ruangguru)에 시리즈 C 라운드를 통해 1억5000만달러를 투자했다.
· 인도네시아 유수 뷰티 기술 기업 소시올라(Sociolla)에 시리즈 D 라운드를 통해 4000만달러를 투자했다.
· 역내 캐시백 스타트업인 숍백(Shopback)에 4500만달러를 투자했다.
· 인도네시아 공급사슬 물류 기업인 와룽 핀타르(Warung Pintar)에 시리즈 B 라운드를 통해 2750만달러를 투자했다.
· 인도네시아 트럭/창고 플랫폼인 웨어식스(Waresix)에 시리즈 A 라운드를 통해 1450만달러를 투자했다.

이 밖에 주요 후속 라운드로는 최근 진행된 두 인도네시아 유니콘 기업 토코페디아(Tokopedia)와 트래블로카(Traveloka), 인도네시아 중소기업 대출 전문 코인웍스(Koinworks), 인도네시아 유수 온라인 대 오프라인 커피 체인인 포어 커피(Fore Coffee), 인도네시아 주요 미디어 기업인 IDN미디어(IDN Media)의 투자 라운드가 포함돼 있다.

현재 EV그로스는 20개 투자 거래에 총 자금의 50% 이상을 할당했다. EV그로스 포트폴리오 기업의 80%는 인도네시아 기업이며 이 중 펀드의 IRR은 36%다.

EV그로스 대표 파트너이자 이스트 벤처스 공동 설립자인 윌슨 쿠아카는 “동남아시아는 지금 변곡점을 지나고 있으며 우리는 운 좋게도 초기에 동남아시아에 주목하고 투자를 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풍부한 운영 경험과 민첩한 거래 속도, 현지에 대한 지식과 역내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역내 최고의 투자 기회를 포착했다”며 “향후 활성화된 펀드 규모를 합쳐 초기 및 성장 단계의 동남아시아 스타트업에 3억2500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스트 벤처스는 두 펀드를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 초지일관 창업자 친화적인 투자 전략을 추구했다. 일례로 이스트 벤처스는 루앙구루의 오랜 후원자로 함께해 왔다. 윌슨 쿠아카는 초기 단계부터 루앙구루 이사회 이사로 활동했으며 2014년 진행한 초기 자금 조달 투자 라운드에도 참여했다. 이스트 벤처스는 후속 투자 라운드도 지원했으며 최근 진행된 루앙구루의 1억5000만달러 규모의 시리즈 C 라운드에 EV그로스 펀드를 통해 투자함으로써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했다.

아다마스 벨바 시야 데바라(Adamas Belva Syah Devara) 루앙구루 공동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스트 벤처스와 파트너 관계라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며 “EV그로스의 윌슨 쿠아카는 처음부터 우리를 신뢰했으며 2014년 최초의 초기 자금 펀딩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EV그로스의 꾸준한 지원과 최근 진행한 1500만달러 규모의 투자 라운드 참여에 감사하고 싶다”며 “우리는 이스트 벤처스에 강력한 성장 의지를 입증했으며 앞으로도 또 다른 도약을 위해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V그로스(EV Growth) 개요

EV그로스(EV Growth)는 이스트 벤처스, SMDV, 야후!재팬 캐피털의 합작사로 주력 산업을 따로 특정하지 않고 인도네시아와 동남아시아 나머지 지역 스타트업에 성장 자본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EV그로스는 역내 최대 기업 및 파트너 네트워크로 손꼽히고 있으며 2018년 첫 마감 후 20여개의 포트폴리오 기업에 투자를 진행했다.

EV그로스는 VC 성장 펀드 조성의 간극을 좁혀 동남아시아 초기 성장 기술 단계 리더 기업의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삼고 있다. EV그로스는 시나르 마스(Sinar Mas)가 보유한 깊이 있는 비즈니스 지식을 활용하고 역내 최대의 초기 자금 및 시리즈 A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유수 기업으로 꼽히는 이스트 벤처스의 명성과 야후!재팬 캐피털이 인터넷 산업에서 오랜 시간 축적한 경험을 결합해 업계의 향후 트렌드와 기회에 대한 탁월한 통찰과 접근을 제공한다.

이스트 벤처스(East Ventures) 개요

2009년 설립된 이스트 벤처스(East Ventures)는 섹터에 구애받지 않고 초기 단계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 캐피털 회사다. 이 회사는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 기업 170여개를 지원했다.

일찍부터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생태계의 가능성을 주목해온 이스트 벤처스는 인도네시아 유니콘 기업인 토코페디아, 트래블로카의 첫 번째 투자자다. 포트폴리오에서 주목할 만한 다른 회사로는 메르카리(Mercari), 와룽 핀타르, 포어 커피, 디스더스(Disdus)(그루폰(Groupon)에 인수됨), 쿠도(Kudo)(그랩(Grab)에 인수됨), 로켓(Loket)(고젝(Gojek)에 인수됨), 테크 인 아시아(Tech in Asia), 오미세(Omise), IDN미디어, 루앙구루, 모카포스(MokaPOS), 숍백, 코하이브(CoHive) 등이 있다.

이스트 벤처스는 2018년 생태계 개발 지원과 기회 활용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EV그로스라는 이름의 성장 단계 펀드를 조성했다. 이스트 벤처스는 이듬해 프레킨(Preqin)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일관적인 최고 실적 VC 펀드로 꼽혔으며 동남아시아와 인도네시아 지역에서 가장 활발한 투자자로 선정됐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23000536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east.vc/affiliates/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이스트 벤처스(East Ventures)
글라디스 나타니아(Gladys Nathania)
언론 홍보
+62 81319301170
Gladys@east.v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