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SA, UFS 생태계 확대… 착탈식 모바일 카드 및 관련 기술 벤더 추가

2020-01-06 09:30
오스틴, 텍사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고성능 저전력 UFS(Universal Flash Storage, 유니버설 플래시 스토리지)가 차세대 모바일 저장매체를 대표한다.

이는 임베디드 모바일 제품의 광범위한 채택과 최근 착탈식 UFS 카드의 등장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2019년 일부 UFS 카드시스템 출시가 이뤄지면서 2020년에는 UFS 카드가 업계가 주목하는 착탈형 모바일 스토리지의 대세로 부상할 전망이다.

2019년 9월: UFS 카드가 중국 선전에서 열린 CFMS(China flash market summit) 최우수 혁신 제품상을 수상했다.

SD카드보다 5배 빠른 순차 읽기 성능
SD 카드보다 70배 빠른 랜덤 읽기 성능

UFS는 세계 반도체 표준을 선도하고 있는 국제반도체표준협회(JEDEC)가 개발한 탁월한 개방형 표준 플래시 메모리 인터페이스로 임베디드 스토리지에 처음 사용됐으며 무로열티 폼팩터를 이용해 UFS 카드 스토리지로 확장됐다. UFS 및 UFS 카드의 고성능 버전도 계속 개발되고 있다.

UFS협회(Universal Flash Storage Association, 약칭 UFSA)는 JEDEC 및 업계 선도 기업과 연계해 역동적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UFS용 적합성 테스트 및 로고 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스템 업체가 여러 공급 업체와 함께 UFS 카드시스템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미안 쿼더스(Mian Quddus) JEDEC 및 UFSA 이사회 의장은 “임베디드 UFS와 UFS 카드는 JEDEC와 UFSA를 통해 협력하는 첨단 기업의 힘을 보여주는 것으로 고성능 스토리지와 관련 개방형 표준 제품에 대한 전 세계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UFSA는 여러 차례의 표준 준수 워크숍을 통해 복수의 UFS 카드와 여러 UFS 컨트롤러 및 컨트롤러 IP를 인증했다. 새로운 UFS 공급업체들은 다수 소켓 공급업체 및 UFS-USB 브리지 칩과 더불어 시스템 하우스를 위해 자리 잡은 UFS 생태계를 한층 강화했다.

페리 켈러(Perry Keller) 키사이트(Keysight) 디지털 표준/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책임자 겸 UFSA 준수 부문 의장은 “UFSA는 인증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를 조성하기 위해 JEDEC UFS 표준용 적합성 테스트 환경을 구축했다”며 “UFSA는 추가 제품 및 공급업체 인증을 허가하기 위한 워크숍을 계속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키사이트, 비티파이(BitifEye), 프로토콜 인사이트(Protocol Insight)의 테스트 장비 제품은 테스트 및 인증 자동화를 지원하는 환경을 확대하는 데 필수 역할을 해 왔다.

스마트폰, 태블릿, 드론을 포함한 폭넓은 응용 분야에서 임베디드 UFS 제품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UFS 카드의 램프는 최종 사용자가 직접 관계되는 만큼 공급업체 간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광범위한 적합성 및 호환성 테스트가 필요하다. UFSA가 적합성 테스트 매트릭스를 개발한 이후 이 협회는 막강한 공급업체군을 인증했다. 최근 LG와 삼성전자의 도입으로 UFS 카드를 지원하는 노트북 및 넷북 컴퓨터 증가세에 한층 탄력이 붙었다. (아래 링크 포함)

3개 UFS 카드 개발사가 UFSA 인증 장치(파이슨(Phison), 삼성전자, 실리콘 모션(Silicon Motion(SMI))를 보유하고 있다.

호레이스 첸(Horace Chen) 파이슨 모바일 스토리지 담당 이사 겸 UFSA 이사회 위원은 “시장이 속도를 냄에 따라 업계를 지원할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고 말했다.

손한구 삼성전자 낸드(NAND) 메모리 기획 담당 부사장은 “UFS 카드는 스토리지 프로세스 고속화와 스토리지 용량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또한 무로열티 폼팩터와 개방형 표준 설계를 바탕으로 올해 이들 카드로 전환이 빠르게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로버트 시에(Robert Hsieh) 실리콘 모션 모바일 스토리지 마케팅 이사 겸 UFSA 이사회 위원은 “실리콘 모션은 UFS 컨트롤러와 카드 설계에 적극 기여하고 있으며 업계의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킬 채비를 갖췄다”고 강조했다.

UFS용 USB3.1 기능과 UFS용 USB 타입 C 카드 리더기를 추가함으로써 UFS 카드는 장치 간 선택이 가능한 전송 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아래 링크 참조)

최근 열린 IFA 베를린(IFA Berlin)에서 선보인 하이센스(Hisense) T91 휴대전화 시제품은 UFS 카드가 마이크로SD 카드를 중심으로 6배 빠른 순차 읽기 및 쓰기 속도와 35배 빠른 랜덤 쓰기 속도로 실행되는 것을 시연했다. UFS 카드는 또한 비프리미엄 기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내장형 eMMC 스토리지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이 수치는 최근 주력 모델(예: 갤럭시 S10, 화웨이(Huawei) P30 등)에 사용된 내장형 UFS 2.1의 속도에 필적한다. UFS 카드 기술은 범용화 준비를 마쳤으며 퀄컴(Qualcomm) 칩셋이 이를 지원한다.

UFSA 내 UFS 생태계 공급사

· 공인 골든 UFS 카드(Golden UFS Cards) - 파이슨, 삼성전자, SMI
· 공인 UFS 컨트롤러 - 파이슨, SMI
· 공인 컨트롤러 IP - 시놉시스(Synopsys)
· UFS-USB 브리지 컨트롤러(Bridge Controller) - SMI, 제이미크론(JMicron)
· 소켓 - 암페놀(Amphenol), 몰렉스(Molex)
· 테스트 장비 - 비티파이, 키사이트, 프로토콜 인사이트
· 테스트 픽스처(Test Fixtures) - 아즈텍(Astek)

관련 링크

https://www.lge.co.kr/lgekor/product/pc/notebook/productDetail.do?cateId=&prdId=EPRD.346421

https://news.samsung.com/us/samsung-galaxy-book-flex-and-galaxy-book-ion-new-computing-experience/

https://www.aliexpress.com/item/4000210496806.html

UFSA 개요

UFS협회(Universal Flash Storage Association, 약칭 UFSA)는 개방형 무역협회로 JEDEC UFC 표준의 폭넓은 채택과 도입을 뒷받침하기 위해 설립됐다. UFSA는 제품 표준 준수 및 UFS 로고 인증 관리를 제공함으로써 UFS 기술 및 인프라를 홍보하는 것을 주요 사명의 하나로 추구하고 있다. UFSA는 적합성 테스트를 통해 JEDED에 향후 규격 개발을 위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www.ufsa.org

JEDEC 개요

JEDEC은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microelectronics) 업계용 표준을 개발하는 세계 선두 주자다. 300개에 육박하는 회원사를 대표하는 자발적 봉사자 수천명이 100여 개에 달하는 JEDEC 기술 위원회와 실무 그룹에서 협력하며 산업, 제조사, 소비자 등 각 부문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JEDEC 위원회가 내놓은 발간물과 표준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모든 JEDEC 표준은 JEDEC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jedec.org)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1934년 제정 미국 증권거래법 21E조에 의거한 미래예측 진술을 내포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UFS의 출시 예상과 이점에 관한 진술이 포함된다. 과거 발생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은 미래예측 진술로 간주될 수 있다. 이들 진술은 알려진 리스크 미 미지의 리스크, 불확실성, 실제 결과 및 일정 또는 성과와 미래예측 진술에 언급됐거나 시사된 내용 간에 상당한 차이를 야기할 수 있는 기타 요소를 수반한다. UFSA는 추후 새로운 정보가 제공되더라도 미래예측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미래예측 진술에 예상된 것과 실질적 차이를 초래할 수 있는 이유를 개정할 의무가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0300537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ufsa.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UFSA
리사 로덴(Lisa Rhoden)
의장
+1.408.675.8372
info@ufs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