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도쿄 내셔널 스타디움에 대형 스크린 디스플레이, 오디오 시스템, 기타 스타디움 장비 제공

2020-01-08 17:58

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0년 01월 08일 --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이 관중들에게 보다 생생한 실감을 전달하는 대형 전광판과 오디오 시스템, 경기장과 관중석을 모두 비춰주는 조명시설, 600개에 달하는 사인 체계 등 스타디움 운영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2019년 11월 30일로 완공된 도쿄 내셔널 스타디움에 설치했다.

* 2020년 1월 7일 현재 파나소닉 리서치의 연구 결과에 따른 것.

[동영상] 도쿄 내셔널 스타디움에 설치된 파나소닉의 다양한 솔루션
https://channel.panasonic.com/contents/27852/

이 새로운 내셔널 스타디움은 1964년 도쿄 올림픽 당시 사용됐던 구 스타디움(2015년에 철거) 자리에 신축된 것이다.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이 새로운 내셔널 스타디움에서는 개회식과 폐회식이 거행되고 육상경기도 치러질 예정이다. ‘숲속의 스타디움’이라는 컨셉을 중심으로 이 시설은 녹지와 수목 같은 자연적 요소를 많이 도입했으면서도 첨단의 기술을 대폭 활용했다. 이러한 자연과 기술의 조화를 통해 이 스타디움은 일본의 독특한 개성이 돋보일 수 있게 되었다.

파나소닉은 경기의 박진감을 높여주는 음향 및 조명 설비에 더해서 스타디움 운영과 관중들이 이동하는 데 필요한 다른 장비를 공급했다. 파나소닉은 이에 더해 관중석의 남북 양측에 9m x 32m 크기의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고 38개 라인 어레이로 구성된 스피커를 달아 스피커에서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도 음향 압력이 동일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했다. 조명 장치는 경기장만을 비춰주는 것이 아니라 조명 껐다 켜기를 즉시 할 수 있게 하여 관중들의 엔터테인먼트 용도로도 쓰일 수 있게 했다. 이 시스템은 또한 TV 중계 중에 색채 재생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특수 광원을 채택했다. 한편 관중석에는 600개에 달하는 원격조정 가능 디지털 사인 체계를 도입하여 경기상황을 관객들에게 즉시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개별 콩코스 구역마다 다른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해서 관객들이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더해 파나소닉은 다양한 운영실에서 자연 냉매(내추럴 칠러)나 가스 히트 펌프(GHP) 에어컨 등을 사용하는 환경친화적 대형 에어컨 시스템을 채택했다.

파나소닉의 스타디움 솔루션은 AV 및 조명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관객들이 운동경기를 관람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뒤바꿔놓고 있으며 이로써 관객들을 즐겁게 해주고 공공장소에서 안심을 하고 관람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파나소닉은 이를 통해 스포츠의 매력을 더 높여주고 다양한 종류의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솔루션을 통해 스타디움 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내셔널 스타디움에 도입된 장비 유형은 다음과 같다.

대형 디스플레이 스크린 시스템

· 남측 : 높이 약 9m, 폭 32m
· 북측 : 높이 약 9m, 폭 36m(4m 폭 시계탑, 45분 카운터, 타이머 포함)
· 해상도 : 풀 HD

오디오 시스템

· 라인 어레이 스피커(컴피티션 오디오): 8 배럴 x 24개, 4 배럴 x 14개, 총 스피커 38개

RAMSA 오디오 시스템 라인 어레이 스피커 제품인 WS-LA4WP가 설치되었다. 스타디움이나 극장, 이벤트 홀 등에서 요구되는 음향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스피커 제품을 선택하고 웨이브가이드 혼(waveguide horn) 디자인을 채택함으로써 선형 원음이 그대로 재생되고 있다. 넓은 공간의 음향 특성을 만족시켜주는 이들 스피커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넓은 공간에서 거리와 관계없이 음향을 증폭시켜준다. (2) 고해상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최상의 음향을 재생한다. (3) 작업 용이도 및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금속 거치구조를 사용했다.

관객석의 조명장치

· 경기용 - 약 1300개 조명
· 관객용 - 약 200개 조명

LED 투광조명등 또는 ‘스타디움 빔’은 첨단의 기술을 사용하여 4K/8K 방송에서 최적의 색채 재생 및 고속 이미지 재생을 가능하게 해준다. 4K/8K 방송은 풀 HD보다도 더 생생하게 색채를 재생시켜준다. 파나소닉은 4K/8K 방송을 위해 최적의 색채 재생 기능을 제공하는 투광조명등을 개발했다. 이 기술의 평균 연색평가지수(color rendering index)는 Ra 90 이상이며 특수 연색평가지수는 적색 톤의 경우 R9 80에 달한다. 이에 더해서 점화기술을 채택함으로써 투광조명등이 슬로 모션 장면을 고속 재생하는 경우 깜빡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기술을 통해 파나소닉은 4K/8K 방송에 대해 고화질 이미지 재생을 가능하게 해준다. 투광조명등은 조명 디자인 표준을 충족시켜주는 최적의 조명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관객들이 위를 쳐다볼 때 눈이 부시는 것을 최소화해준다. 회사가 자체 개발한 배광(配光) 디자인 기술을 통해 투광조명등은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빛의 초점을 최소한으로 줄여줌으로써 눈부심을 최소화한다. 투광조명등은 관중석에서 경기자들의 모습을 분명히 볼 수 있도록 해준다.

* (일반재단법인) 일본 전파산업회 기술문서 ARIB TR-B40 1.0에 따른 것.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 디지털 사이니지 체계: 약 600개

파나소닉의 디지털 사이니지 체계 솔루션 ‘아크로사인(AcroSign)’에 근거한 이 핵심 업계 시스템은 해외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관광 정보와 L 얼러트(공공정보 커먼스)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다양한 고객들의 필요에 맞춰 전달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광범위한 종류의 파나소닉 기기들과 높은 표현력을 결합시킴으로써 사이니지 체계에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파나소닉 그룹의 집단적 파워와 다양한 AV 기술과 설치 및 운영 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파나소닉은 다수의 스크린을 동시에 작동하여 흥분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초대형 스타디움 솔루션을 제공한다.

대형 에어컨 시스템

· 자연 냉매(내추럴 칠러)를 사용하는 400 RT를 이용한 흡수형 칠러 2대
· 가스 히트 펌프(GHP) 에어컨 엑셀 플러스 시리즈 1대

파나소닉(Panasonic) 개요

파나소닉 코퍼레이션(Panasonic Corporation)은 소비자가전, 주택, 자동차, B2B 분야에서 다양한 전자 기술과 고객 솔루션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다. 2018년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파나소닉은 전 세계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현재 582개의 자회사와 87개의 관련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2019년 3월 31일로 종료된 회계연도의 연결순매출액은 8조30억엔에 달했다. 다양한 사업부에서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 추구를 지향하고 있는 파나소닉은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삶과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파나소닉 웹사이트(http://www.panasonic.com/global) 참조.

출처: https://news.panasonic.com/global/press/data/2020/01/en200107-3/en200107-3.html

* 제품 사진도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관련 링크
[비디오] 도쿄 내셔널 스타디움에 사용된 파나소닉의 솔루션
https://channel.panasonic.com/contents/27852/

[포토앨범] 내셔널 스타디움에 도입된 파나소닉의 솔루션
https://photos.app.goo.gl/58DWB7nVnkWSRyq38

전문가 용도 디스플레이, 글로벌
https://panasonic.net/cns/prodisplays/

방송 및 전문가 용도 AV, 글로벌
https://pro-av.panasonic.net/en/index.html

RAMSA 전문가용 오디오 시스템 | 올림픽 게임 지원을 위한 기술 솔루션
https://www.panasonic.com/global/olympic/solution/ramsa.html

흡수형 칠러 시스템
https://aircon.panasonic.com/business/lineup/chiller.html

유대감 - 2020년 이후 RAMSA가 닥칠 도전과제(2019년 9월 25일)
https://news.panasonic.com/global/stories/2019/72019.html

2020년을 앞두고, 2020년을 넘어서서 | 특집
https://news.panasonic.com/global/stories/2020/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06006072/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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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http://www.panasonic.com/glob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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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연락처

Panasonic Corporation
Global Communications Depar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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