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 유니온과 바르티 에어텔, 인도 수백만 은행 계정과 아프리카 모바일 지갑으로 실시간 송금하는 협력 사업 발표

인도: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 고객은 웨스턴 유니온을 통해 앱에서 본인 은행 계좌로 매일 24시간 송금할 수 있게 돼
아프리카: 아프리카 14개국의 에어텔 머니 모바일 지갑 사용자는 송금된 돈을 자신의 지갑에 입금하고 전 세계 송금자는 에어텔 머니 모바일 지갑으로 직접 실시간 송금 가능

2020-01-23 13:57

덴버/뉴델리/나이로비, 케냐--(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0년 01월 23일 -- 국경 간 통화 간 송금 및 결제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인 웨스턴 유니온(Western Union)과 아시아 및 아프리카 18개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선도적 글로벌 통신 사업자인 바르티 에어텔(Bharti Airtel Limited)이 세계 주요 신흥시장 전역에 걸쳐 화폐를 이동하는 전례 없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이들 두 선도 기업은 협력하여 인도 및 아프리카 14개국 모바일 지갑에 있는 수백만 개의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Airtel Payments Bank) 계정으로 곧 실시간 송금을 개시하기로 했다.
 
이러한 획기적인 일은 인도 최대 종합 통신 사업자인 바르티 에어텔의 두 선도적 자회사, 즉 수 백만명의 고객과 인도 전역에 50만개 이상의 은행업무 서비스점을 가진 인도 최초의 결제 은행인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와 아프리카 14개국에서 통신 및 모바일 화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인 에어텔 아프리카 plc 아프리카(Airtel Africa plc Africa)(런던증권거래소: AAF; 인도국립증권거래소: AIRTELAFRI)(이하 ‘에어텔 아프리카’) 등과 새로운 주력 상품에 대한 협력 계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웨스턴 유니온이 인도의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와 협력함에 따라,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세계 최대 송금 수령국가인 인도로 실시간으로 송금되는 또 하나의 채널이 마련된다.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 고객들은 웨스턴 유니온을 통해 매일 24시간 앱에서 자신의 은행 계좌로 직접 실시간으로 송금할 수 있게 된다. 전 세계 송금자들은 75개 국가 및 자치령에 있는 웨스턴 유니온의 디지털 서비스나 200여개 국가 및 자치령에 있는 예약이 필요 없는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에어텔 아프리카와의 협력을 통해서는 나이지리아, 우간다, 가봉, 탄자니아, 잠비아, DRC, 말라위, 마다가스카르, 케냐, 콩고, 니제르, 차드, 세이셀 등에 있는 1500만여명의 에어텔 머니(Airtel Money) 모바일 지갑 사용자들이 세계 어디에서나 자신의 모바일 지갑으로 모든 형태의 통화를 송금할 수 있게 한다. 또 이는 세계 각국에 있는 송금자들이 에어텔 머니 모바일 지갑으로 자금을 직접 실시간으로 입금하여 저금하던가 상품이나 서비스 대금을 지불할 수 있게 한다. 이 서비스는 2020년 중에 개시할 예정이다.
 
“송금의 미래는 고객의 선택과 관련이 있어서 그들이 원하면 언제나, 어떤 형태로나, 어디에나 송금할 수 있게 된다. 우리의 플랫폼은 국가 간 송금과 결제의 복잡성을 줄여주기 때문에 수백만 명의 고객들이 자신의 자금에 실시간으로, 그리고 현지 인프라와 선호하는 방식에 맞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고 히크메트 에르세크(Hikmet Ersek) 웨스턴 유니온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연차 총회에서 밝혔다.
 
에르세크 사장은 “우리의 플랫폼은 우리 회사 고객들과 은행, 금융기관(FI), 통신 사업자, 핀테크 서비스 업체를 포함한 파트너의 고객들에게 다양한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에어텔이 글로벌 디지털 서비스 부문에서 변화를 예상하고 선도하는 비전에 대해 갈채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 연차 총회에서 히크메트 에르세크 사장은 바르티 에어텔의 수닐 바르티 미탈(Sunil Bharti Mittal) 회장, 싱가포르의 리 시엔 룽(Lee Hsien Loong) 총리, 남아프리카의 그레이스 날레디 만디사 판도어(Grace Naledi Mandisa Pandor) 국제관계 및 협력 장관과 함께 인도 및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이 어떻게 다자주의(multilateralism)의 특성을 변화시키는지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다자주의를 주도하다(Leading a New Multilateralism)’를 주제로 하는 토론회에 참가한다.

바르티 에어텔(BHARTI AIRTEL)

바르티 에어텔의 수닐 바르티 미탈 회장은 “웨스턴 유니온과 인도 및 아프리카에서 두 가지 주력 서비스에 대해 협력하는 것은 신흥 및 개발도상 국가의 수백만 명에게 연결성과 증진된 디지털 역량을 제공해 그들의 삶의 질을 변혁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반영한다. 신흥시장에서 견실하고 수용성 있는 결제 생태계를 발전시켜 금융 수용성과 경제성장에 박차를 가하도록 기여하여 기쁘다”고 말했다.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AIRTEL PAYMENTS BANK)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의 아누브라타 비스와스(Anubrata Biswas) 상무이사 겸 CEO는 “웨스턴 유니온과 협력하여 내향형(inbound) 글로벌 송금을 디지털 기반 금융 서비스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게 되어 기쁘다. 우리는 기술 플랫폼과 넓은 유통 범위를 갖추고 있어서 고객이 광범위한 금융 서비스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기본 금융 서비스를 단순화하고 인도의 모든 국민이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 솔루션을 계속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어텔 머니 아프리카(AIRTEL MONEY AFRICA)

에어텔 아프리카의 락후나스 만다바(Raghunath Mandava) CEO는 “웨스턴 유니온과 제휴하여 에어텔 머니 고객이 세계 최대 송금기관 중 하나에 더 잘 접근할 수 있게 하여 매우 기쁘다. 해외에서 아프리카로 들어 오는 송금은 우리 일부 고객에게 일종의 생명선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 고객은 자신의 에어텔 모바일 머니 지갑으로부터 편리하고 안전하게 송금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들은 이제 에어텔 모바일 머니 지갑을 통해 휴대폰을 갖고 자동적으로 신용 거래하고 돈을 인출하며 자금에 즉시 접속하여 청구서나 상품 대금을 지불하고 돈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송금하거나 널리 산재해 있는 에어텔 머니 대리점, 무인 판매점 및 지점 등에서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에어텔 아프리카는 고객이 세계 각국으로부터 들어오는 송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에 웨스턴 유니온과 제휴하기 전에 이미 다른 기업체들과도 제휴했다.
 
웨스턴 유니온은 이번 제휴로 글로벌 결제 역량, 네트워크, 규정 준수 및 기술 시스템 등 고객을 대상으로 한 혁신을 통해 국경 간 송금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자산을 활용하여 늘어나고 있는 각국 국내 및 국제 기술 선도기업들과 제휴하는 능력을 더욱 확대하게 됐다.
 
웨스턴 유니온은 이번에 제휴한 인도의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와 에어텔 아프리카에 앞서 네팔의 e세와(eSewa), 필리핀의 G캐시(Gcash), 마다가스카르의 m볼라(mVola), 엘살바도르 및 과테말라의 티고(Tigo) 등 수령자 지정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수의 파트너들과 제휴했다. 수령자 지정 송금 서비스는 모바일 앱과 지갑을 통해 신축성 있게 연결하기 때문에 증가세에 있다. 이 서비스는 송금을 수령하는 고객이 편의에 따라 선호하는 지급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웨스턴 유니온은 100여개 국가에서 40여건의 금융 및 결제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다. 이처럼 견실한 관계 네트워크는 기관 간의 송금을 가속화해 수십억 개의 고객 계정과 디지털 지갑으로 입금하도록 믿을 수 있게 연결시켜 준다.
 
업계 데이터(INDUSTRY DATA)

인도: 인도준비은행(Reserve Bank of India, RBI)은 2019-2024년 금융 수용성을 위한 국가 전략(National Strategy for Financial Inclusion, NSFI)을 최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디지털 결제를 위해 인도 내 디지털 인프라를 확장하고 채택 및 수용할 필요가 있으며 국민들이 공식 금융권 안에 들어 가도록 권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전략은 또 모든 마을이 접근할 수 있는 공식 금융 서비스를 반경 5km 이내에 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객은 쉽고 까다롭지 않은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하며 프로세스는 종이 문서를 줄이는 생태계에 맞춰야 한다.
 
GSMA는 2025년에 가면 모바일 통신 가입자가 6억2300만명에 이르고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4억8300만명이 되며 스마트폰 보급률이 66%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하라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이 여전히 모바일 화폐 서비스의 온상이 되고 있다. 이 지역은 2018년말 기준 세계 전체 모바일 화폐 계정의 거의 절반에 가까운 3억9570만 개의 모바일 화폐 계정이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 지역에서는 130여개의 모바일 화폐 서비스 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 다수는 모바일 통신 사업자이며 대리점이 140여만개에 이른다.
 
WU-G

웨스턴 유니온(Western Union) 개요

웨스턴 유니온 컴퍼니(뉴욕증권거래소: WU)는 국경과 화폐 종류를 초월하는 금전 이동과 결제 분야의 글로벌 선두 기업이다. 회사의 종합 채널 플랫폼은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연결하여 소비자와 기업체들이 신속하고 편리하며 신뢰성 있게 돈을 주고받으며 결제할 수 있게 한다. 회사의 네트워크는 2019년 9월 30일 현재 200여개 국가 및 자치령에서 브랜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 200여 국가에서 55만개 이상의 가맹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수십억개의 계좌로 송금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또한 회사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채널인 westernunion.com은 2018년 75개 국가 및 자치령에서 전 세계로 송금하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스턴 유니온은 가족, 친지 및 기업체들을 더 잘 연결시키기 위해 금전을 이동시켜 금융 수용성과 경제 성장을 지원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westernunion.com) 참조.

바르티 에어텔(Bharti Airtel) 개요

바르티 에어텔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18개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선도적 글로벌 통신 사업자이다. 인도 뉴델리에 본사가 있는 이 회사는 가입자수 기준 세계 3대 모바일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이다. 회사는 인도에서2G, 3G 및 4G 무선 서비스, 모바일 상거래, 유선전화 서비스, 고속 홈 광대역 서비스, DTH(직접 위성 수신) 서비스, 그리고 항공사에 대한 자국내 및 국제 장거리 서비스를 포함한 기업 대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는 2G, 3G, 4G 무선 서비스와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르티 에어텔은 2019년 6월 기준 고객이 4억1100여만에 이른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irtel.com) 참조.

에어텔 아프리카(Airtel Africa) 개요

에어텔 아프리카(런던증권거래소: AAF/ 인도국립증권거래소: AIRTELAFRI)는 아프리카 동부, 중부 및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 14개국에 진출한 선도적 통신 및 모바일 화폐 서비스 제공업체이다. 에어텔 아프리카는 가입자에 대한 모바일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와 모바일 화폐 서비스를 포함한 종합 통신 솔루션을 각국 내 및 국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능률적인 고객 여정을 통해 단순하고 직감적인 고객 경험을 계속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Airtel Payments Bank) 개요

2017년 1월에 설립된 인도 최초의 결제 은행인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는 인도 전역에 걸쳐 4000만여명의 고객과 50만개 이상의 은행업무 서비스점을 두고 있다. 또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는 인도 29개주 전체에 진출해 있을 뿐만 아니라 농촌 및 도시 고객들이 은행 업무를 더 쉽게 볼 수 있게 하는 안드로이드 및 iOS사용자 용 앱을 제공하고 있다. 연간 5000억인도루피(INR) 상당액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농촌 오지에 사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인도 국민에게 제공해 정부의 디지털 인디아 및 금융 수용성(Digital India and Financial Inclusion) 비전에 기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12200535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영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이 공식적인 효력을 가지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westernunion.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웨스턴 유니온(Western Union)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채널 담당
피아 드 리마(Pia De Lima)
Pia.DeLima@westernunion.com

아시아태평양 담당
카렌 산토스(Karen Santos)
Karen.Santos2@westernunion.com

중동/아프리카 담당
모하메드 엘 칼루키(Mohamed El Khalouki)
Mohamed.ElKhalouki@wu.com

에어텔 페이먼츠 뱅크(Airtel Payments Bank)
타냐 사치데브(Tanya Sachdev)
a_tanya.sachdev@airtelbank.com

에어텔 아프리카(Airtel Africa)
켁스트 CNC(Kekst CNC)
케빈 소디(Kevin Soady)
+44 20 3755 1600
마이클 오퀴리(Michael Okwiri)
Michael.Okwiri@africa.airtel.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