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PLE-1, 최첨단 7nm·5nm 프로세스 채용한 두 가지 신제품 발표

뉴스 제공
TRIPLE-1, Inc.
2020-02-05 09:04
후쿠오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TRIPLE-1(본사: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대표이사 CEO: 야마구치 타쿠야, 이하: TRIPLE-1)이 TSMC사 제조 7nm 프로세스를 채용한 Bitcoin 채굴용 ASIC KAMIKAZE Ⅱ 및 세계 최첨단 5nm 프로세스를 채용한 딥러닝용 AI 프로세서 GOKU의 두 가지 신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개요

최근의 반도체 프로세스의 미세화를 견인한 ‘암호화폐 채굴시장’에서는 채굴용 반도체 전력성능이 채굴 수익에 직결되는 매우 쉽지 않은 비즈니스 모델이 성립되어 있습니다. TRIPLE-1은 2017년 2월부터 임호화폐 채굴용 ASIC(특정용도용 IC) 개발로 키워온 최첨단 프로세스에 의한 설계력, 소비전력의 최적화, 수율 개선 등의 코어 노하우를 활용하여 TSMC사 제조 7nm 프로세스를 채용한 Bitcoin 채굴용 ASIC의 최신 고성능판 KAMIKAZE Ⅱ 및 시계 최첨단 5nm 프로세스를 채용한 딥러닝용 AI 프로세서 GOKU의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차세대 7nm Bitcoin 채굴용 ASIC KAMIKAZE Ⅱ 설계 완료

초대모델 KAMIKAZE로 키워온 노하우를 구사하여 성능을 더욱 향상시킨 차세대 모델 KAMIKAZE Ⅱ의 설계를 완성하였습니다. 앞으로는 TSMC사로의 테이프 아웃, 및 프로토타입 검증을 거쳐 2021년 양산출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현재 초대모델 KAMIKAZE의 채굴머신용 레퍼런스 보드, 및 레퍼런스 디자인도 제공을 개시하고 있으며 더욱 원활한 도입지원을 할 수 있는 체제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장점

ASIC Boost 탑재, 채굴 효율의 비약적 향상

초대 모델 KAMIKAZE에 탑재하지 않은 채굴성능을 향상시키는 커스텀 알고리즘인 ASIC Boost를 탑재함으로써 더욱 고효율의 채굴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초저전력 구동(공급전압 0.2V대)에 대응하여 소비전력을 대폭 저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KAMIKAZE / KAMIKAZE Ⅱ 성능 사양 비교(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3sdxK)

새로운 도전, AI 시장으로의 진입

최근에는 거대 IT 기업뿐 아니라 두드러지는 성장을 하는 중화권의 신흥기업 등 신구 기업이 혼재된 다양한 플레이어가 빠짐없이 AI 칩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추론(에지) 측 AI 칩의 개발 경쟁의 격화 속에 학습 측인 딥러닝용 AI 프로세서 시장은 주요 몇몇 회사에 의한 과점적인 시장공급이 계속되고 있어 현재 양산화에 이른 칩은 12nm 프로세스에 머물러 있습니다.

한편 데이터센터에서의 전력 소비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전력량의 10% 점유율까지 증대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어 딥러닝용 AI 프로세서에는 엄청나게 방대한 데이터량을 학습 처리하기 위한 높은 ‘연산능력’ 뿐 아니라 에너지 보존과 비용 절감의 관점에서 ’소비전력’에 대한 엄격한 관점이 앞으로 더욱 중요하게 된다고 TRIPLE-1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TRIPLE-1은 독자적인 Low Power/High Performance를 실현하는 기술력과 최첨단 프로세스에서의 설계 노하우를 활용하여 세계 최첨단 5nm 프로세스를 채용한 초저소비전력 딥러닝 전용 AI 프로세서 GOKU의 개발 프로젝트를 수립하였습니다.

세계 최첨단 5nm 딥러닝용 AI 프로세서 GOKU

제1 단계 프로토타입이 완성되어 특성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 중에 양산제품에 더욱 가까운 프로토타입을 완성하여 2021년에 양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판매처는 세계 중의 데이터 서버, 딥러닝 센터용의 설비·기기 제조사 등이며 이미 몇몇 기업과의 협의가 개시되어 있습니다.

특장점
세계 최첨단 5nm 프로세스 채용, 종래대비 10배의 전력효율

종래의 제품(프로세스: 12nm)에 비하여 동등성능에 대하여 소비전력을 10분의 1로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존 제품에서는 생각할 수 없었던 저전력에서 동작이 가능하다는 특색을 갖고 있습니다.

특장점

다수의 연산유닛을 서로 잇는 설계

인간 뇌에서 뉴런끼리 복잡하게 시냅스가 서로 이어져 있는 구조와 마찬가지로 딥러닝용 AI 프로세서에서는 더 많고 더 복잡한 코어 간 통신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GOKU는 독자적인 회로설계기술을 활용하여 작은 연산유닛을 가능한 한 커다란 하나의 기판에 많이 배열하여 연산유닛 간의 통신(인터커넥트)대역을 가능한 한 확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뇌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설계하고 있습니다.

(참고) GOKU 성능표(설계 타깃)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383sdxK)

회사 개요
회사명: 주식회사 TRIPLE-1
본사: 〒812-0013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하카타역 히가시(동편) 1-14-20 IT 빌딩 II 7층
대표자: 대표 이사 CEO: 야마구치 타쿠야
자본금: 36억6289만5398엔(자본 준비금 포함)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216756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2167567_TRIPLE-1_Korean.pdf

웹사이트: http://triple-1.com/en/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TRIPLE-1 , Inc.
기획전략실
마츠시마 가쿠(GAKU MATSUSHIMA)
info@triple-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