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 얼라이언스 성장 지속… 전 세계 통신사업자 및 공급자들이 국경을 넘어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의 개방형 혁신을 위해 협력

세계적으로 업계의 O-RAN 얼라이언스 사양 채택이 증가하면서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의 미래를 위한 기반 구축
새로운 통신사업자 회원으로 보다폰이 합류하면서 O-RAN 성장 지속
MWC 위해 계획했던 22건의 O-RAN 기반 장비 구현 시연, O-RAN 가상 쇼케이스로 변경

2020-02-21 17:23

본,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0년 02월 21일 --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RAN(Radio Access Network, 무선 접속 네트워크) 산업이 지능적이고 완벽하게 상호운용 가능하고 가상화된 개방형RAN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지속적인 추진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세계적인 협력은 국경을 넘어 모두를 위한 혁신을 주도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창출하려는 특별한 의지를 나타낸다.

아시아, 유럽, 북미 국가 5개 이동통신사업자들은 2년 전 ‘차세대 무선 시스템인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수준의 개방성을 주도하고자 하는 전 세계 통신업자 중심의 노력’의 일환으로 힘을 합쳐 O-RAN 얼라이언스를 창설했다. 1년 후 약 80개 참여 기업들은 O-RAN의 첫 번째 사양 및 기술 데모를 공개했다.

2019년과 2020년 벨 캐나다(Bell Canada), BT, 중화 텔레콤(Chunghwa Telecom), 디시 네트워크(DISH Network), KDDI, 소프트뱅크(SoftBank Corp.), 스프린트(Sprint), 보다폰(Vodafone) 등 9개의 통신업체가 O-RAN 얼라이언스에 신규 합류했다. 4개 대륙 24개 이동통신업체를 포함해 16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 O-RAN은 4개 대륙 11개국을 아우르는 글로벌 이사회(유럽 4, 중국 2, 인도 2, 한국 2, 미국2, 호주, 일본, 싱가포르 각 1명)가 운영한다.

O-RAN은 개방성에 주력하는 점을 반영해 개방형 기술 조직으로 구성되었으며 신흥 산업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들도 아키텍처와 사양에 동참하고 기여할 수 있다. O-RAN 얼라이언스는 현재 31건의 사양을 승인하고 130만 라인의 오픈 소스 코드(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과 제휴)를 공개하고 여러 대륙이 참여하는 글로벌 플러그페스트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안드레 푸에치(Andre Fuetsch) O-RAN 얼라이언스 회장 겸 AT&T 최고기술책임자는 “업계가 O-RAN 얼라이언스를 도입한 것은 전 세계 통신사업자 및 공급업체들이 협력해 모두를 위해 작동하는 기술 표준을 설계하고 공개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고무적인 사례”라며 “O-RAN 얼라이언스는 모바일 네트워크의 성능과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주력하는 전 서계 24개 통신사업자들의 힘을 한데 모았다. 5G 시대가 시작되면서 O-RAN 얼라이언스는 모든 고객들이 기대하는 네트워크 경험을 가능케 할 채비를 갖췄다”고 말했다.

최진성 O-RAN 얼라이언스 COO 겸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 전략 및 기술 혁신 수석부사장은 “O-RAN 얼라이언스는 설립 당시 5개 통신사에서 업계를 대표하는 대기업 공급업체, 중소기업, 스타트업, 학계 등 160개 통신사 및 기여 업체의 참여로 급격하게 성장했다”며 “차세대 개방형 스마트 RAN으로의 발전을 주도하는 우리의 공동 노력에 다양한 회원들이 동참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O-RAN 얼라이언스 회원들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에서 실제 O-RAN 기반 장비 설치와 관련해 22건의 시연을 통해 개방형 스마트 RAN 장비의 성숙도 발전 상황을 증명할 계획이었다. MWC 행사가 취소되면서 이러한 시연의 많은 부분이 가상 쇼케이스로 공개될 예정이며 일정은 곧 발표된다.

치린 이(Chih-Lin I) Co-chair of O-RAN 기술운영위원회(TSC) 공동위원장은 “O-RAN 얼라이언스를 통해 발전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번 데모가 추진력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데모 목록

AT&T 및 콤스코프(CommScope)는 O-RAN의 벤더 독립적인 OAM(Operations, Administration and Maintenance, 운영, 관리, 경영) 아키텍처와 O1 인터페이스 사양을 소개한다. 이 시연에서는 SMO(Service Management and Orchestration, 서비스 관리 및 오케스트레이션)으로 ONAP(Open Network Automation Platform, 개방형 네트워크 자동화 플랫폼)을 사용해 럿거스 대학교(Rutgers University) WINLAB(무선정보네트워크 연구소)에서 콤스코프의 원셀(OneCell) 시스템을 통한 구성, 성능 및 결함 관리를 실시간으로 수행한다.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과 브라보콤(BravoCom)은 지능형 RAN 제어 데모를 공동 후원한다. 이 데모는 실시간에 가까운 RIC(Radio Intelligent Controller 무선 지능형 제어)가 RRM(Radio Resource Management, 무선자원관리) 최적화, 머신 러닝을 통한 비디오 KQI 예측 및 RRM 시행 xAPP을 수행하는 과정과 셀의 KQI/KPI 상태에 기반한 동적 셀 분할/병합을 수행하는 비 실시간 RIC를 선보인다.

AT&T와 노키아(Nokia)는 아크레이노(Akraino) 기반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의 네트워크 엣지에서 실행되는 O-RAN OSC 오픈 소스 거의 실시간 RAN 지능형 제어(RAN Intelligent Controller) 시연을 공동 후원한다. 이 시연은 AT&T의 5G mmWave 네트워크에서 수행된 플랫폼의 라이브 시험을 기반으로 하며 xApp의 수명주기 관리, 특히 RAN 동작을 제어하는 승인 제어 xApp을 다룬다.

차이나 모바일과 노키아는 지능형 RAN 제어 데모를 공동후원한다. 이 시연에서는 AI 적응 비트율 적합을 지원하는 머신 러닝 기반의 무선 가용 대역폭과 QoE 예측을 사용한 Cloud VR의 AI 지원 QoE 보장을 선보인다.

삼성과 KDDI는 지능형 RAN 제어 데모를 공동 지원한다. E2 폐쇄 루프 RAN 자원 제어 및 네트워크 슬라이싱(Resource Control and Network Slicing)을 선보인다.

스터리트(Sterlite)는 지능형 RAN 제어 데모를 지원한다. 비실시간(Non-Real Time) 무선 지능형 제어(Radio-Intelligent Controller)가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관리해 셀 부하를 예측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러한 부하 예측 모델은 다양한 모빌리티 시나리오 하에서 거의 실시간 RIC 제어(Near-Real Time RIC Controller)의 모빌리티 부하 분산(Mobility Load Balancing) xAPP이 E2 노드의 성능 측정항목을 사용해 셀 부하를 관리하는 데 사용된다.

비아비(VIAVI)는 TM500 UE 에뮬레이터와 통합된 O-RU 에뮬레이터로 구성된 개방형 프론트홀 데모를 후원한다. 이 구성은 O-RAN의 개방형 프론트홀 상에서 연결된 O-DU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O-RAN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려면 공급업체 및 사업자들이 O-RU와 독립적으로 O-RAN 아키텍처에 기반한 gNBs의 성능을 테스트 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NEC는 3.7GHz, 4.5GHz, 28GHz 대역을 지원하는 자사의 O-RAN 개방형 프론트홀 호환 소형 셀 RU를 공개한다 개방형 프론트홀 인터페이스에서 다른 공급업체의 CU/DU와 RU의 상호운용성은 NTT 도코모(NTT DOCOMO)에 의해 검증되어 그들의 상용 5G 네트워크에 배치됐다.
키사이트(Keysight)와 자일링스(Xilinx)는 두 개의 개방형 프론트홀 데모를 공동후원한다. 이 시연은 RF 측정과 결합된 키사이트 O-RAN O-DU 에뮬레이션을 사용한 자일링스 O-RAN 지원 안테나 배열 무선장치(Antenna Array Radio Unit) 시연으로 구성된다. 두 번째는 O-RAN 호환 프론트홀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원격 무선 헤드를 장착한 6GHz 이하 안테나로 구성된다.

엔비디아(NVIDIA)와 키사이트는 개방형 프론트홀 데모를 선보인다. 엔비디아 애리얼(Aeria)l SDK-가속 5G gNodeB 및 O-RAN 호환 프론트홀 링크 상에서 키사이트 UeSIM 간의 상호운용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AT&T, 콤스코프 및 인텔(Intel)은 mmWave 5G gNB 및 7.2x 개방형 프론트홀 데모를 시연한다. 라이브 시연을 통해 인텔의 FlexRAN을 사용해 콤스코프의5G mmWave 라디오로 실시간 O-RAN 7.2x 트래픽을 전송함으로써 360도 동물원의 가상현실 경험에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EXFO는 오픈 프론트홀 시연을 후원한다. 25Gbps에서 eCPRI 프로토콜을 통해 O-RAN 개방형 프론트홀 사양을 사용한 O-RU 에뮬레이터와 연결된 O-DU 에뮬레이터로 구성된다.

SKT, 키사이트 및 SOLiD는 개방형 프론트홀 데모를 공동후원한다. 키사이트 O-DU 에뮬레이터는 eCPRI 인터페이스의 O-RAN WG4 개방형 프론트홀 정의API에서 연결된 SOLiD 28GHz O-RU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SKT의 건물 내 28GHz 시스템에서 사용하기 위한 28GHz RFIC 성능 및 빔포밍 기능 평가가 진행된다.

마베니어(Mavenir)는 개방형 프론트홀 데모를 후원한다. MTI 및NEC와 분할 7.2x 및 분할 2 인터페이스를 장착한 O-RAN 아키텍처가 사용된 4G 및 5G RAN 제품을 선보인다.

래디시스(Radisys)는 멀티벤더 생태계 데모를 후원한다. 여기에는 gNB 분할 옵션 7.2x용 개방형 프론트홀(OFH) 인터페이스를 통해 3.5GHz 대역(n78)에서 작동하는 O-RU와 통신하는 O-DU가 포함된다. 컴포넌트와 기술을 활용하며 최소한의 노력으로 주파수 대역 및 전송 전력 등 다른 구성에도 적용할 수 있다.

시에나(Ciena), 래디시스(Radisys), 윈드리버(Wind River), AT&T, 디시 네트워크는 5G 엣지(Edge) 오케스트레이션 및 최적화 시연을 공동후원한다. 대기시간이 중요한 5G 엣지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하는 5G RAN, 전송 및 5G 코어 컴포넌트의 동적인 최적 배치와 구성을 유도하는 O-RAN O1 및 O2 인터페이스의 멀티 벤더 구현으로 구성된다.

차이나 모바일과 레노버(Lenovo)는 MEC 응용프로그램과 결합한 풀스택 O-RAN 솔루션을 공동후원한다. 시연은 O-RAN 클라우드 플랫폼, O-CU, O-DU 및 O-RU로 구성된 O-RAN 배치 시나리오 B를 다룬다. 엣지 클라우드 플랫폼은 또한 MEC 응용프로그램을 호스팅해 5G 스마트 운송 사용 사례를 지원한다.

알트란(Altran), 바이셀즈(Baicells), 차이나 모바일은 실내 피코 셀을 위해 화이트박스 하드웨어를 사용한 독립형 종단간 사용 사례를 보여주는 화이트박스 하드웨어 데모를 공동지원한다.

차이나 모바일, 래디시스, QCT, 인텔은 화이트박스 하드웨어 및 O-RAN 스택 데모를 공동후원한다. O-RAN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개방형 프론트홀 인터페이스 사양에 기반한 독립형5G(5G Stand Alone)용 종단간 솔루션을 선보인다.

차이나 모바일, 어레이콤(ArrayComm), CIG, 알트란, 윈드 리버, IPLOOK은 O-RAN 호환 화이트박스 및 5G 스택 데모를 공동후원한다. ARM 하드웨어와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종단간 독립형 5G 응용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차이나 모바일, 서투스넷(CertusNet), 레노버, NTS는 클라우드화 및 가상화에 기반한 통합형 소형 셀 솔루션 데모를 공동후원한다. O-RAN 아키텍처 원리에 기반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분리를 선보인다.

VM웨어(VMware)와 넷시아(Netsia)는 종단간 네트워크 슬라이싱 및 서비스 오케스트레이션 라이브 시연을 공동후원한다. 특정 네트워크 서비스를 목적으로 구축되고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엣지 클라우드(Edge Clouds), 전송 네트워크, 코어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생성되는 규정된QoS SLA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슬라이스를 소개한다.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 얼라이언스는 통신업자들의 주도하에 무선접속망 산업의 130여 운영사, 판매사, 연구 및 학술기관이 참여하는 전 세계적인 연합이다. RAN은 모든 모바일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O-RAN얼라이언스는 업계가 더 지능적이고 개방적이며 가상화되고 완전히 상호 운용되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재설계하는 임무를 갖고 있다. 새로운 O-RAN 표준은 RAN 공급자 생태계가 더 빠르게 혁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더 경쟁적이고 활성화할 수 있게 한다. 또한 O-RAN 표준 준용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사업자들이 RAN을 더욱 효율적으로 구축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O-RAN얼라이언스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RAN 사양과 RAN을 위한 개방형 소프트웨어를 발표하고 회원사들이 이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통합과 시험을 지원하고 있다.

O-RAN의 발전 사항에 대한 영상은 웹사이트(www.o-ran.org/videos)에서 볼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22000579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e.V.)
홍보 담당
즈비넥 달레키(Zbynek Dalecky)
+420 603 400 524
pr@o-ran.org

O-RAN Alliance e.V.
Buschkauler Weg 27
53347 Alfter/Germany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