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로우 소달리 신규 설문조사 결과, 기관투자자들 투자 및 의결권 대리행사 결정에서 ESG 중요성 증가 밝혀져

2020-03-11 09:41

뉴욕/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20년 03월 11일 -- 10일 발표된 머로우 소달리(Morrow Sodali)의 연례 기관투자자 설문조사(Institutional Investor survey)에 따르면 26조달러 규모의 자산을 관리 중인 기관투자자들이 12개월간 그들의 투자 결정과 포트폴리오 회사들의 평가에서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위험과 기회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데 만장일치로 동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머로우 소달리 설문조사는 2020년 정기 주주총회에서 투표권 행사를 결정하는 데 있어 기관투자자들이 집중하는 주요 분야들을 조명했다. 조사 결과 주주총회, 의결권 대리 행사, 참여 및 투자자들이 감독 및 대리인으로서의 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방식에서 광범위하게 정의된 ESG 개념이 실질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내용

- 기후변화는 투자자들의 가장 중요한 ESG 의제다. 분야를 막론하고 모든 기업은 이 현안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감시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야 한다.

- 투자자들은 이사회/주주 참여를 강조하면서 이사회 내부 활동에 관여하기를 기대한다.

- 일반적으로 성과급은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중요한 압박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지만 기업과 이사회가 주주들의 우려와 반대투표에 대응하는 방식의 중요도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다.

- 많은 투자자가 기업의 기본적인 문화, 무결성 및 지속가능성의 중요한 지표로 간주하는 비재무적 정보가 보다 명확히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기후변화 요인과 관련해 기업들이 재정적 위험과 기회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투자자들에게 명확히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머로우 소달리 설문조사는 이번이 다섯 번째로 2020년 1월에 실시됐다. 총 규모 26조달러를 관리 중인 41개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이 설문에 응답했다.

설문조사 주요 내용

- 기업에 약한 지배구조 관행이 있는 경우 투자자들은 행동주의자들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행동주의자가 제안한 사업 전략의 신뢰성보다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 투자자 중 압도적인 대다수가 기업이 보고에서 기후변화 관련 위험과 기회를 표명할 것을 기대하며 대부분 이러한 위험과 기회를 확인하는 프로세스가 세밀할수록 기후변화와 관련한 기업의 공개를 크게 개선할 것으로 판단한다.

- 기후변화에 이어 두 번째로, 투자자들은 2020년 이사회 참여시 주력하게 될 중요한 지속가능성 주제로 인적 자본 관리를 언급했다. 투자자들은 특히 견고한 건전성 및 안전 지표 외에도 기업 문화 설정에 있어 이사회의 관여에 대한 공개가 개선됐는지에 중점을 둔다.

- 투자자들은 기업 목적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이해관계자 참여 방식과 그 결과가 기업의 보고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데 대체로 동의한다.

- 고정수입 투자 결정에서 ESG와 지속가능성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신용평가 기관뿐 아니라 ESG 평가 기관들도 위험과 기회를 분석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키란 바산탐(Kiran Vasantham) 투자자 참여 부문 이사는 “이제 ESG가 투자자 주류에 확실히 자리 잡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주주 및 투자자들과의 필수적인 양방향 소통 영역으로 이사회 차원에서 이 주제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ESG는 목적지가 아닌 여정이다. 이를 포용할 필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기업들은 가장 충성도 높은 장기 자본 제공자들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고 이 중요한 관계를 약화시킬 위험에 처한다. 다양한 분야의 투자자들이 이 설문에 참여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 조사가 자산관리자들의 우선순위 설정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고 기업들에는 2020년 투자와 투표 결정에 영향을 미칠 ESG 현안에 대한 환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머로우 소달리 기관투자자 설문조사 2020 보고서 전문 링크: http://bit.ly/2Q49vz4

이전 설문조사 보고서(2016, 2017, 2018, 2019년) 링크: http://bit.ly/2TDMXas

머로우 소달리(Morrow Sodali) 개요

머로우 소달리(Morrow Sodali)는 전 세계 기업과 국부 펀드 고객사에 전략적 자문과 주주 및 사채권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수 기업이다. 이 회사는 기업 이사회와 임원을 대상으로 기업 지배구조, 주주 및 사채권자 소통과 참여, 자본 시장 정보, 위임장 권유, 주주 행동주의, 인수 합병, 부채 관련 거래에 관한 전략적 자문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뉴욕과 런던에 본사가 있고 주요 자본 시장에 사무소와 파트너를 두고 있는 머로우 소달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다국적 기업 다수를 포함해 40개국 700여 기업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으로는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을 비롯해 뮤추얼 펀드, ETF(상장지수펀드), 증권거래소, 회원 단체 등이 있다.

머로우 소달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orrowsodali.com) 참조.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orrowsodali.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언론 연락처

미디어 문의
미국
제니퍼 카베리(Jennifer Carberry)
+1 203 658 9419
j.carberry@morrowsodali.com

유럽/중동/아프리카
클레망 베네트로(Clément Bénétreau)
+33 1 79 97 13 67
c.benetreau@morrowsodali.com

아시아태평양
니나 던(Nina Dunn)
+61 2 8022 7906
n.dunn@morrowsodali.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