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chronoss “사업자가 지원하는 RCS, 소비자 선호도와 브랜드 투자를 모두 확보할 수 있어”

고급 메시징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 높지만, 사업자는 새로운 메시징 서비스에 있어 개인 정보와 보안성·개인간 기능성에 중점을 두어야

뉴스 제공
Synchronoss Technologies, Inc. 나스닥 SNCR
2020-03-13 08:42
브리지워터, 뉴저지--(뉴스와이어)--미국이 통신 사업자가 지원하며 브랜드를 겨냥한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기반 고급 메시징 관련 유망 시장으로 기대되고 있다.

Synchronoss(NASDAQ: SNCR)가 모바일 메시징 습관을 주제로 미국 내 전 연령대별 소비자 1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포커스 그룹 조사에 따르면, 각 사업자와 브랜드들이 RCS를 통해 가입자 참여도를 높이고 신규 매출원을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CS는 사용이 간편하고 풍부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통신사 공용 형태의 인터랙티브형 고급 메시징 플랫폼으로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통신사가 운영을 주도하는 혁신적인 SMS 메시징 서비스로 다양한 고급 멀티미디어 기능을 문자 메시지에 통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하나의 메시징 플랫폼과 친구, 가족, 서비스가 저장된 하나의 연락처만으로 다양한 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RCS는 이와 함께 사업자가 브랜드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개인별 다이렉트 마케팅 생태계 역할도 수행한다. 각 브랜드들은 승인을 거쳐야 작동이 가능하며 안전한 개인화 커뮤니케이션 채널, 그리고 개방성과 반응성, 클릭율이 더 높은 SMS를 모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 사업 이외의 분야에서도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가입자 보안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 이미지도 구축할 수 있다.

클라우드, 메시징, 디지털, IoT 제품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자 혁신 기업으로 2018년 5월 일본의 주요 사업자 3곳이 론칭한 RCS 기반 +Message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Synchronoss는 포커스 그룹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메시징 서비스 이용 행태를 조사했으며, 이들에게 다양한 RCS 기능을 소개했다. 그 결과 사업자가 지원하는 RCS에 대한 수요가 분명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형태로 편리성과 운영 신뢰성을 사용자들이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렌 루리(Glenn Lurie) Synchronoss 사장 겸 CEO는 “조사 참가자들은 메시징 서비스에 대해 ‘메시징’과 ‘텍스팅’을 분명하게 구분하고 있었다”며 “이들은 메시징의 경우 페이스북 메신저나 와츠앱, 인스타그램과 같은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하는 반면 텍스팅의 경우 기존의 메시징 도구에서 벗어난 전혀 다른 활동이자 보안 염려가 없는 안전한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각 사업자들에게 이 같은 인식은 희소식이라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만 이들 중 대부분은 이와는 별개로 텍스팅 또한 매우 많이 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텍스팅 서비스가 안전하고 믿을 만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이를 신뢰하며 개인 연락처 목록이 텍스팅에 바로 연결된다는 점도 알고 있지만, 메시징 앱의 경우 꼭 그렇지는 않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시징 앱의 대부분은 네이티브 형태의 기본 탑재 앱으로 아이메시지와 안드로이드 메시지 등 기기 중심의 메시징 서비스와 SMS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SMS에 대해 선호하고 또한 신뢰하고 있다는 점은 사업자가 지원하는 RCS가 기존에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텍스트 메시징에 대한 충성심에 기반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RCS는 기본적인 개인간 채팅부터 예약, 스케줄링 서비스 등 모바일 앱 형태의 경험, RCS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직접 물건 구매 등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포커스 그룹 참가자들은 가족과 친구, 좋아하는 브랜드가 포함된 하나의 원스톱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디지털 라이프를 즐기고 싶어 했다. 또한 여러 개의 앱 대신 하나의 종합적인 도구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간소화하는 편을 선호했다. 이 같은 특성은 각기 분리된 메시징 앱들이 주는 불편함과 투박함, 그리고 기기 메모리 용량을 지나치게 많이 차지하는 경향으로 인한 사용자 마찰을 제거한다.

이번 연구는 소비자들의 모바일 메시징 선호 경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또한 사업자에게도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었다.

루리 CEO는 “본 연구를 통해 3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먼저 사업자들은 RCS가 일상 생활에서 텍스팅과 메시징용 앱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A2P(application-to-person) 기능을 서비스에 추가해 소비자들이 각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안성과 개인 정보를 가장 중요하게 여김으로써 RCS가 소비자들이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앱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RCS는 사업자와 브랜드 모두에게 커다란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기능성을, 브랜드는 보안성과 마케팅 채널로서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포커스 그룹 연구 결과는 ‘사업자가 지원하는 RCS가 소비자 선호도와 브랜드 투자를 모두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백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다운로드: https://synchronoss.com/operator-sponsored-rcs/).

Synchronoss Technologies, Inc. 개요

Synchronoss (NASDAQ: SNCR)는 클라우드, 메시징, 디지털, IoT 제품과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비용을 줄이며 가입자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방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가입자를 지원하고 있다. Synchronoss의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혁신 신기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 재능 있는 인재들은 기술-미디어-통신 고객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식을 바꾼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ynchronoss.com

연락처

Synchronoss
Investors
Joseph Crivelli
908-566-3131
이메일 보내기

Media Contacts
CCgroup(International)
Anais Merlin
+44 20 3824 9200
이메일 보내기

CCgroup(North America)
Diane Rose
+1 202-350-24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