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모와 유니버시티 호스피털, 코비드19 대응 노력 일환으로 새로운 원격 환자 관리 솔루션 마시모 세이프티넷 공동 도입

테더가 필요 없는 래디어스 PPG 펄스 옥시메트리와 독텔라 플랫폼 결합한 것

뉴스 제공
Masimo Corporation 나스닥 MASI
2020-03-25 15:38
어바인, 캘리포니아/클리블랜드--(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마시모(Masimo)(나스닥 : MASI)와 오하이오주 동북부 최대의 의료시스템인 유니버시티 호스피털(University Hospitals, UH)이 원격 환자 진료 서비스인 마시모 세이프티넷(Masimo SafetyNet™)의 가동을 24일 발표했다.

이 확장 가능 ‘텔레헬스’ 환자 관리시스템은 마시모의 혁신적 SET® 메저스루 모션(Measure-through Motion) 및 저 살수(Low Perfusion™) 기술로 제작된 테더를 필요로 하지 않는 래디어스(Radius) PPG™ 펄스 옥시메트리와 환자의 iOS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기기로부터 접속이 가능한 가정용 원격 환자감시 플랫폼인 독텔라(Doctella™)를 결합한 것이다.

코비드 19 전염 사태는 원격 모니터링 및 환자 감시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급속하게 늘리고 있다. 코비드 19 환자 수의 급속한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비하는 동시에 다른 환자들과 의료진들의 안전도 감안하기 위해 이 새로운 솔루션은 UH와 다른 병원들이 수요 급증에 대응하여 환자 모니터링을 가정이나 다른 임시 진료소로까지 쉽게 확대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의 지침에 따르면 코비드19 의심 환자 및 확진자에 대해 산소포화도(SpO2), 호흡수(RR), 체온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마시모와 UH는 기존의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보안성이 높은 원격 솔루션을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제공하고 있다.

마시모 세이프티넷은 높은 보안성을 자랑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감시 플랫폼과 매년 2억 명이 넘는 환자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그 의학적 유용성이 입증된 SET® 펄스 옥시메트리를 결합한 단일 플랫폼을 의료진에게 제공하고 있다.[1] SpO2에 더해서 래디어스 PPG™는 맥박(PR), 살수 지수, PVi®, RRp®,광혈류측정기(PPG)를 통한 호흡수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환자들은 단 며칠 동안에 걸쳐 한 명의 환자가 사용하는 래디어스 PPG 센서와 디지털 홈 케어 플랜을 통한 직관적이고도 손쉬운 독텔라 모바일 앱에 대한 액세스를 할 수 있게 하고 자가 회복을 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환자들은 또한 코비드 19에 대한 전문가 지침에 따를 수 있도록 하는 케어프로그램(CareProgram)에 가입시킬 수도 있다. 래디어스 PPG는SpO2와 PR, RRp 데이터를 보안성 높은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기술을 통해 독텔라와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더해서 독텔라는 체온 같은 다른 생리학적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수집할 수 있다. 독텔라 케어프로그램은 하루에 두 차례, 또는 필요한 회수 만큼 환자에게 “지금 호흡곤란을 느낍니까?” “지금 귀하의 체온은 얼마입니까?” 같은 질문을 하여 얻은 답변과 자체적으로 얻은 생리학적 데이터를 병원의 의료진에게 전송하여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독텔라 임상 포털은 환자들이 지시받은 대로 따르고 있는지를 쉽게 추적하고 개입이 필요한 상황을 알려주며 어떤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집중을 해야 할지도 통보해준다. 케어프로그램은 개별 병원의 프로토콜이나 각 환자의 필요, 코비드 19 치료 지침 등에 맞춰 쉽게 조정이 가능하며 상황이 변경되는 데 따라 일단 설정이 된 다음에도 얼마든지 클라우드 상에서 조절이 가능하다.

UH의 최고임상혁신책임자인 피터 프로노보스트(Peter Pronovost) 박사는 "원격 모니터링 능력을 대폭 확대하여 환자진료 수요에 부응하는 동시에 안전 문제까지도 감안하는 데 있어 마시모가 이렇게 즉각적으로 협력해준 데 대해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 울혈성 심부전이나 만성 폐쇄성폐질환(COPD) 환자들에 대해 우리는 이 원격 모니터링 장비를 제공하여 잠재적 감염환자들과 인접해 있음으로써 코비드 19에 감염되는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와 동시에 코비드 19 확진자들의 경우 이 장비를 통해 다른 환자들과 격리시킬 수 있고 첨단의 장비를 통해 회복과정을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시모 설립자 겸 CEO 조 키아니(Joe Kiani)는 “이 팬데믹 기간 동안에 감염환자들을 진료하는 용감한 간호사와 의사에게 우리는 진정으로 감사의 뜻을 보낸다. 마시모 세이프티넷을 통해 코비드 19 환자들을 분류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진료를 할 수 있게 되어 정말 기쁘다. 이 기술을 실제 의료 현장에 도입하여 이 유례없는 전염병 사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된 데 대해 UH에 감사의 말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UH 클리블랜드 메디컬센터 최고 임상·과학책임자 겸 대표인 다니엘 사이먼(Daniel I. Simon) 박사는 “이번의 협력 관계는 공공보건 분야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UH의 헌신적인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우리 병원의 안팎을 뒤집는다는 전략에 근거하여 우리 환자들은 첨단의 의료진료를 받고 이 경험으로 얻은 지식을 통해 장래의 제품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UH는 이 시스템을 다음 주부터 파일럿 프로젝트에 적용할 방침이다.

마시모(Masimo) 개요

마시모(나스닥: MASI)는 혁신적인 비침습적 모니터링 기술 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이다. 마시모는 비침습적 모니터링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환자 치료 성과를 개선하고 치료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이 회사는 1995년 맥박 산소 측정기 ‘마시모 SET Measure-through-Motion and Low Perfusion™’을 선보였다. 이 장치는 100건이 넘는 개별적, 객관적 연구에서 다른 맥박 산소 측정기의 기술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 Masimo SET®는 또한 신생아의 경우 임상의들이 중증의 미숙아 망막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3] 신생아 CCHD 검사를 개선하며,[4] 수술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Masimo Patient SafetyNet™과 사용될 경우 조기 반응 활성화와 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5~7] ‘마시모 SET’는 전 세계 주요 병원과 기타 의료 제공 현장에서 1억명 이상의 환자에게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며,[14] 2019~2020 미국 뉴스 앤 월드 리포트 최고 병원 수상명단(US News and World Report Best Hospitals Honor Roll)의 상위 10개 병원 중 9개 병원에서 1차 맥박산소측정기로 사용되고 있다.[1] 마시모는 SET® 기술을 계속해서 개선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모션 상태에서 RD SET™ 센서에 대한 SpO2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켰고 그럼으로써 SpO2 수치가 환자의 생리학상 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높은 신뢰성을 임상의들이 갖게 했다. 2005년 마시모는 레인보우 맥박 산소포화도측정(rainbow® Pulse CO-Oximetry) 기술을 선보여 침습적 측정만 가능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혈액 성분에 대한 비침습적이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했다. 이 기술에는 총 헤모글로빈(SpHb®), 산소함량(SpOC™),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SpCO®), 메트헤모글로빈(SpMet®), 맥파변동지수(Pleth Variability Index, PVI®), RPVi™ (rainbow® PVi), 산소보유지수(ORI™)가 있다. 2013년에 마시모는 다른 마시모 자체 개발 및 제3자 업체 모니터링 기술을 확장 연결시킬 수 있는 루트(Root®) 환자 모니터링 및 커넥티비티 플랫폼을 도입했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추가 기기는 차세대 SedLine® 뇌 기능 모니터링, O3® 리저널 옥시메트리, NomoLine® 샘플링 라인을 포함한 ISA™ 카프노그래피 등이다. 지속적이고 즉시 확인이 가능한 마시모의 모니터링 펄스 CO-Oximeters® 제품군에는 다양한 임상 및 비임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기기들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Radius-7® 같은 테터리스, 웨어러블 기술과 Rad-67™ 등의 포터블 기기, MightySat® Rx 같은 손가락 끝 펄스 옥시미터, Rad-97™ 같은 병원 및 가정용 기기 등도 포함된다. 마시모의 병원 자동화 및 커넥티비티 솔루션은 Iris® 플랫폼을 중심으로 제공되며 여기에는 Iris Gateway™, Patient SafetyNet, Replica™, Halo ION™, UniView™, Doctella™ 등 제품들이 포함된다. 마시모에 대한 추가정보와 제품은 웹사이트(www.masim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시모 제품에 대해 발표된 임상 연구는 웹사이트(www.masimo.com/evidence/featured-studies/feature/)에서 찾아볼 수 있다.

ORi와 RPVi는 아직 미국 식약청(FDA) 510(k) 승인을 받지 못해 미국 내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다. Patient SafetyNet 상표를 사용하려면 유니버시티 헬스시스템 컨소시엄(University HealthSystem Consortium)의 라이선스를 받아야 한다.

참고 문헌

[1] 추정치: 마시모 보관 데이터.
[2] Published clinical studies on pulse oximetry and the benefits of Masimo SET® can be found on our website at http://www.masimo.com Comparative studies include independent and objective studies which are comprised of abstracts presented at scientific meetings and peer-reviewed journal articles.
[3.] Taenzer AH et al. Impact of pulse oximetry surveillance on rescue events and intensive care unit transfers: a before-and-after concurrence study. Anesthesiology. 2010:112(2):282-287.
[4] Taenzer A et al. Postoperative Monitoring - The Dartmouth Experience. Anesthesia Patient Safety Foundation Newsletter. Spring-Summer 2012.
[5] McGrath SP et al. Surveillance Monitoring Management for General Care Units: Strategy, Design, and Implementation. The Joint Commission Journal on Quality and Patient Safety. 2016 Jul;42(7):293-302.
[6] Castillo A et al. Prevention of Retinopathy of Prematurity in Preterm Infants through Changes in Clinical Practice and SpO2 Technology. Acta Paediatr. 2011 Feb;100(2):188-92.
[7] de-Wahl Granelli A et al. Impact of pulse oximetry screening on the detection of duct dependent congenital heart disease: a Swedish prospective screening study in 39,821 newborns. BMJ. 2009;Jan 8;338.
[8] http://health.usnews.com/health-care/best-hospitals/articles/best-hospitals-honor-roll-and-overview

유니버시티 호스피털 개요

1866년에 처음 설립된 유니버시티 호스피털 터널(University Hospitals)은 북부 오하이오 전역 16개 카운티에 걸쳐서 18개의 병원과 50개의 의료센터 및 외래진료센터, 200개의 내과의원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다. 이 시스템의 가장 중심적인 대학병원은 클리블랜드의 유니버시티 서클에 자리 잡은 유니버시티 호스피털 클리블랜드 메디컬센터로서 케이스웨스턴 대학 의대와 연계를 맺고 있다. 이 병원 산하에는 또한 미 전국에서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어린이 병원인 레인보우 어린이병원(University Hospitals Rainbow Babies & Children‘s Hospital)과 오하이오 유일의 여성전용 병원인 맥도날드 여성병원(University Hospitals MacDonald Women’s Hospital), 고난도 심장 수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이 주로 찾는 해링턴 심장혈관연구소(University Hospitals Harrington Heart & Vascular Institute), 국립암연구소(NCI) 지정 종합암센터인 사이드만 암센터(University Hospitals Seidman Cancer Center) 등이 있다. UH는 미국에서도 가장 높은 명성을 자랑하는 임상 및 연구 프로그램을 갖고 있으며 그 전문영역은 암, 소아과, 여성건강, 정형외과, 방사선과, 신경과학, 심장병학, 심혈관 수술, 소화 건강, 이식수술, 비뇨기과 등을 망라하고 있다. UH 클리블랜드 메디컬센터는 US 뉴스 앤 월드 리포트의 ‘미국 최고의 병원’ 랭킹을 포함한 다수의 평가 순위에서 미 전역 종합병원들 가운데 항상 최고 순위를 지키고 있다. 이에 더해 UH에는 해링턴 프로젝트(Harrington Project for Discovery & Development)의 일부인 해링턴 디스커버리 인스티튜트(Harrington Discovery Institute at University Hospitals)도 속해 있다. UH는 오하이오 동북부 지역 최대의 고용주로서 2만8000명에 달하는 의사와 기타 직원들을 두고 있다. “과학과 의료, 공감의 기술을 확대한다”는 것이 UH의 미래 비전으로서 모든 환자에게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병원의 변함없는 사명은 힐링과 교육, 새로운 발견이다. UH를 팔로우하려면 링크드인, 페이스북 @UniversityHospitals, 트위터 @UHhospitals 등을 검색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UHhospitals.org를 방문.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1995년 미국 민사증권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of 1995)에 연계하여 1933년 미국 증권법(Securities Act of 1933) 27A항 및 1934년 증권거래법(Securities Exchange Act of 1934) 21E항에 의거한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 미래예측 진술에는 무엇보다도 Masimo SpHb® and SpMet®의 잠재적 효과성에 관한 진술이 포함돼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 사건에 관한 현재의 기대에 근거한 것으로 위험과 불확실성에 영향을 받는다. 모든 위험과 불확실성은 예측이 어렵고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다. 또한 실제 결과는 다양한 위험 요소로 인해 미래예측 진술에 거론된 내용과 실질적으로 달라지거나 반대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위험 요소로는 동일한 임상 결과 재현에 대한 회사의 가정과 관련된 위험, 긍정적 임상 결과와 환자 안전에 기여하는 SpHb® and SpMet®을 포함해 마시모의 독창적인 비침습성 측정 기술에 대한 회사의 믿음과 관련된 위험, 마시모의 비침습성 치료 개발이 비교적 독보적 장점을 가진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리라는 회사의 믿음과 관련된 위험, 회사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최신 보고서의 ‘위험 요소(Risk Factors)’란에 기술된 그 밖의 요인이 포함되나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해당 보고서는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무료로 구해볼 수 있다. 마시모는 미래예측 진술에 반영한 기대치를 합리적이라고 평가하지만, 그 기대치의 정확성 여부는 알 수 없다.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모든 미래예측 진술은 앞서 언급된 주의사항에 전적으로 부합한다. 미래예측 진술은 현재 상황만을 반영하므로 이에 대해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 마시모는 해당 증권법에 필요한 것들을 제외하고, 새로운 정보나 미래의 현상에 관계없이 이 미래예측 진술 혹은 SEC에 제출된 가장 최근 보고서에 포함된 ‘위험 요소’를 갱신, 수정 또는 명백하게 설명할 어떠한 의무도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32300575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asim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마시모(Masimo)
에반 램(Evan Lamb)
+1 949-396-3376
elamb@masimo.com

유니버시티 호스피털(University Hospitals)
조지 스타마티스(George Stamatis)
+1 216-844-3667
George.Stamatis@UHhospital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