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대학교, 2020 혁신대학을 가다… 산학일체형 교육으로 서비스산업 이끌어 갈 지역인재 양성

뉴스 제공
신구대학교
2020-03-26 16:41
성남--(뉴스와이어)--신구대학교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서비스산업 기반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신구대학교 학생들은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1974년 개교한 신구대학교(총장 이숭겸)는 성실·근면·정직을 교육목표로 삼고 ‘유능한 직업인’, ‘실천적 사회인’, ‘창의적 지식인’을 인재상으로 삼아 대한민국의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본에 충실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해왔다. 2000년부터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선정돼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았고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Ⅰ유형) 대학으로 지원받으며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신구대학교는 지역과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개교 이래 일관되게 산학일체의 정신을 바탕으로 실용 교육을 추진해왔기에 현장과 연계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것을 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혁신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해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시대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대학의 체질을 강화하고 있다.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30’ 수립

신구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 추진목표는 ‘서비스산업 기반 창의융합 인재 양성’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초역량인 4C(Critical Thinking, Creativity, Communication Skill, Collaboration) 능력과 핵심전공역량인 전공 및 융합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기르겠다는 것이다.

이는 신구대학교의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30’의 추진 목표이기도 하다. 신구대학교는 서비스 산업 위주의 지역산업 수요를 반영해 4대 추진전략과 9개 과제를 구성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변화에 대한 트렌드를 반영하는 동시에 혁신지원사업 목표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강화와 교육 품질관리를 위한 창의융합 교육 강화 △디지털 및 데이터 기반의 교수학습과 학생 지원을 위한 학생 중심 교육 혁신 △대학의 외연 확대 및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산학협력 고도화 △국제 감각을 지닌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각각의 전략에 따라 교육, 산학협력, 글로벌(기타) 영역에서의 9개의 프로그램과 이를 구체화한 20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창의융합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신구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유망산업 관련 학과로 전반적인 학과를 개편·신설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한 학사제도 개편을 통한 창의융합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의융합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불필요한 기존 조직을 변경·통합하고 필요한 신규 조직 및 인력을 보강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핵심기초역량과 핵심전공역량을 도출해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한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창의융합 교육 품질관리 체계 고도화를 위해 조직, 규정, 절차, 방법, 내용 등을 개선해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있다.

학생 중심 교육 혁신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창의융합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혁신교수법 전문가 과정을 운영해 교수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역량 강화를 통해 학생 주도적 학습 방법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반의 온·오프라인 스마트러닝시스템을 구축해 온라인 강의 활성화 및 양질의 강의콘텐츠를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진단검사, 포트폴리오, 학생상담 결과 등 학생 특성 분석 데이터 통합 및 이에 근거한 맞춤형 학생 상담과 지도를 통해 효율적이며 지속적인 학생지원체계를 구축해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산학협력 고도화를 위한 세부 전략으로는 가족회사·지자체·공공기관으로 구성된 인적·물적·제도적 산학협력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 외연을 확대하는 방안을 세웠다. 이를 통해 현장 기반의 산학협력 교육을 강화하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 및 창의융합교육의 결과물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동시에 산관학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신구 산학협력 EXPO를 개최해 산관학 협력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해 발전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률 향상 및 산학 간 인력수요 미스매치 해소의 계기도 마련했다. 특히 대학 내 위치한 경기권 대학 최대 규모의 창업보육센터를 활용해 창업교육 내실화를 꾀하고 있으며, 창의적 창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시제품을 제작·판매하는 창업동아리를 지원해 재학생의 창업 사업화를 지원, 우수한 창업 인재 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기초역량 및 수준별 핵심역량 교육으로 글로벌 공통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기반한 해외 현장실습 및 취업 연수를 통해 해외 취업 활성화와 함께 대내외적인 취업 경쟁력 강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세계로, 미래로’라는 슬로건 하에 교비를 통해 교직원 및 학생들에 대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교직원들은 교수에서 조교에 이르기까지 ‘신구 리더십 트레이닝(SGLT)’을 통해 일정 주기별로 해외 우수 대학과 연구소 등을 탐방하고 학생들도 학생 리더를 대상으로 한 SGLT나 성남시와 연계된 해외봉사 프로그램, 방학 중 해외 연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기르는 데 주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지역과 상생발전

신구대학교는 이와 같은 혁신지원사업의 4대 전략을 통해 정부가 추진 중인 4차 산업혁명 관련 서비스산업 선진화 정책을 실현하고, 성남시 핵심전략사업인 ICT 사업에 최적화된 인력을 공급하는 것을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삼았다. 인구 100만명의 도시인 성남시는 우수 IT기업과 상대원 하이테크밸리, 분당 벤처밸리, 판교 테크노밸리 등 3대 밸리를 기반으로 신생 모바일 게임 기업 등이 포진해 있는 대한민국 IT 중심도시라 할 수 있다. 또한 신구대학교는 정보서비스업, 출판, 영상, 방송 통신 및 사업지원 서비스 등 학과 구성과 관련성이 큰 곳인 만큼, 지역 산업과도 호응하면서 동시에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미래형 학과 및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현장실습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역과 대학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숭겸 총장은 창의·융합 교육으로 미래 핵심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히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신구대학교의 설립자인 우촌 선생은 ‘산학일체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성실·근면·정직한 인재 양성’을 건학이념으로 삼았다. 전문인 교육은 철저히 산업에 기반을 둬야 한다는 산학일체의 정신과, 내면적 품성의 근본이 되는 인간상 구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더욱 절실한 교육 명제가 되고 있다.

개교 이래 지난 46년간 신구대학교는 이러한 설립 정신 구현을 위해 교육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오며 세 가지 사항을 핵심 과제로 혁신지원사업과 접목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창의융합 능력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교양 교육을 대폭 혁신하고 코딩, 드론, 3D프린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사람의 몸을 기계가 대신하며 충격을 줬던 세상이 이제 사람의 머리마저 기계가 대신하는 세상으로 넘어갈 만큼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VR 게임콘텐츠과를 개설했고, AI 관련 학과도 준비하고 있다. 실질적 산학협력에 기반한 취업 중심 교육을 통해 취업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실질적 산학협력에 기반한 취업 중심 교육의 실현에도 애쓰고 있다. 입학과 동시에 심층 개별 상담을 통해 적성과 진로를 파악하고, 현장 실무 능력 향상에 집중할 수 있는 전공교육과 현장실습 체계를 갖춰 취업과 연계했다. 그 결과 지속적으로 취업률이 향상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스탠더드 교육의 실현을 명제로 삼고,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개편하고, 글로벌 체험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글로벌 역량을 높여가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접목과 융합이 교육의 핵심가치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유능한 전문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신구대학교 개요

신구대학교는 2·3·4년제 사립전문대학이다.

웹사이트: http://www.shingu.ac.kr

연락처

신구대학교
발전기획팀
김순이
031-740-1276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신구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