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소프트, 시스코 웹엑스용 레코딩·스트리밍 서버 출시

2020-03-26 16:35
  • 위안소프트가 시스코 웹엑스용 레코딩·스트리밍 서버를 출시했다

    위안소프트가 시스코 웹엑스용 레코딩·스트리밍 서버를 출시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3월 26일 -- 동영상 솔루션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위안소프트(대표 안치성)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증가하는 시스코 웹엑스 사용자를 위해 웹엑스용 레코딩·스트리밍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웹엑스는 고화질의 원격 협업을 지원하는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솔루션이며, 가장 사용량이 많은 화상 미팅 솔루션 중 하나다. 사람들은 웹엑스 미팅즈를 통해 지금까지 온라인 미팅, 이벤트/웹세미나, 교육/강의, 원격 기술 지원, 전문가 도움 등의 업무를 수행해 왔다.

이제부터는 회의 내용을 전 직원들에게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거나, 백업이나 공유를 위해 회의를 녹화하여 다시 보는 것에도 관심을 두어야 한다. 모든 회의를 완벽하고 상세하게 기록하게 되면 직원들은 참석하지 못한 회의를 다시 보거나, 회의 중에 메모를 하기 보다는 회의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다만 회의는 아이디어가 논의되고, 협업이 수행되고,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므로 기록된 회의의 가치를 중요하게 취급해야 한다.

기존 방식보다 더 안전하게 웹엑스 화상회의 세션을 레코딩하고 스트리밍할 수 있는 최신 솔루션인 위안미디어 VC의 주된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안전한 영상 녹화

위안미디어 VC는 웹엑스 하이브리드 서비스 방식의 온프레미스 미디어서버 솔루션이며, 서버가 조직 내부에 위치하므로 녹화된 웹엑스 영상 데이터는 내부망에서 안전하게 보호되고 공유된다.

웹엑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클라우드 화상회의 솔루션의 녹화 방식은 클라우드 레코딩과 로컬 레코딩 옵션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레코딩 방식의 경우 데이터 보호법에서 보듯이 클라우드 사업자에 대한 규제와 책임 범위가 강화되고 있다. 데이터 암호화는 필수적이고, 이걸 보기 위해 복호화를 할 때 성능 이슈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다운로드 후 배포 시 책임 소재가 개인이 아니라 클라우드 업체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클라우드 업체 측에서는 개인의 책임 하에 회의를 녹화/공유할 수 있도록 로컬 레코딩 방식을 추천하기도 한다. 하지만 클라우드 업체가 로컬 레코딩 방식을 추천하여 법적인 책임에선 벗어날 수 있겠지만, 이용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중요한 회의 기록이 관리되지 않고 유출될 가능성이 항시 존재하며, 로컬 단말기에 있는 회의 기록을 공유하기도 수월치 않다. 또한 모바일 단말의 경우 로컬 스토리지의 부족으로 장시간 레코딩이 어려운 경우도 발생한다.

위안미디어 VC는 위에서 나열한 웹엑스의 클라우드 레코딩과 로컬 레코딩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한 온프레미스 미디어서버이며, 이것은 네트워크를 통해 웹엑스의 다중 회의를 실시간으로 캡처할 수 있는 기술로 인해 가능해졌다. 이렇게 캡처한 영상은 사내의 대용량 서버에 안전하게 기록되어 관리되며, 공개 범위나 권한에 따라 공유가 허용된다.

◇대규모 고화질 지원

위안미디어 VC는 기본적으로 고성능의 스트리밍 플랫폼이며, 여기에 웹엑스 등 화상회의 제품과 연결하기 위한 화상회의 게이트웨이가 추가되었다. 따라서 고화질의 영상을 최소 수백 명부터 수만 명에 이르기까지 대규모 사용자에게 스트리밍할 수 있다.

위안미디어 VC는 웹엑스 호환성을 제공한다. 위안미디어 VC는 웹엑스를 포함한 다양한 화상회의 제품들과 연동 호환성을 제공한다. 표준 SIP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다양한 화상회의 제품들과 네트워크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다. 웹엑스를 비롯해 시스코, 폴리콤, 비됴, 화웨이 등 주요한 화상회의 제품과 이미 연동 시험을 완료하였다.

위안미디어 VC는 대규모 시청자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웹엑스의 참여자가 수십 명인데 비해, 위안미디어 VC는 엔트리 성능의 서버로도 수백 명에게 고화질의 영상을 동시에 중계할 수 있다. 또한 간단히 서버 확장만으로 동시 시청자의 수를 수천 명 ~ 수만 명까지 확대할 수 있다.

위안미디어 VC는 본-지사간 스트리밍 CDN을 지원한다. 학생들이 본교/지역 캠퍼스로 분산된 경우나, 직원들이 본-지사에 흩어져 근무하는 경우 자체 스트리밍 CDN을 구축하여 지역 사용자에게도 고화질의 영상 중계가 가능하다. 이 경우 각 지역의 시청자들은 지역 엣지 서버에 접속하여 스트리밍하기 때문에 WAN 구간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최소화한다.

위안미디어 VC는 다양한 시청자 환경을 지원한다. HTML5 기반 비디오 포탈과 플레이어를 통해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사용자 기기에서 시청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정부의 노플러그인 정책 기준을 충족하여 액티브엑스나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 없이 순수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한다. 또한 발표자와 프레젠테이션 영상을 다양한 레이아웃 뷰로 표출할 수 있는 듀얼 스트림 플레이어도 지원한다.

위안미디어 VC는 다양한 업무에서 적용되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많은 학교나 기업에서는 비대면 원격교육이나 회의를 웹엑스와 위안미디어 VC를 결합하여 진행하고 있다. 대학의 실시간 원격강의, 경영진이 참여하는 전략회의나 타운홀 미팅, 연구소의 기술 세미나, 신제품 출시 이벤트, 신규 직원 교육, 업무 프로세스의 변경 교육 등 다양한 분야나 업무에서 대규모 고화질 중계가 사용되고 있다.

위안소프트 개요

위안소프트는 비정형 멀티미디어 분야의 기술 노하우, 업무지식, 사업경험을 토대로 컨설팅, 제품 개발,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체험사이트: http://demo.weandsoft.com/
위안스토리: http://weandstory.tistory.com/
위안블로그: http://blog.naver.com/csahn2000

웹사이트: http://www.weandsoft.com

언론 연락처

위안소프트
미디어솔루션사업팀
변수현 부장
02-793-879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