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앤서베이 설문, 코로나19로 직장인 87% ‘방콕 시간’ 늘었고 ‘TV 시청 시간’ 가장 많이 늘어

코로나19로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어떻게 되셨나요?… 늘었다 87% vs 줄었다 4%

(늘었다고 응답한 914명) 코로나19로 집안에서 가장 많이 늘어난 활동은?… 1위 TV 시청 32%·2위 유튜브 시청 17%·3위 영화·음악 감상 15%

나우앤서베이, 20.03.25~20.03.31 직장인 패널 대상 실시(총응답자 1050명)

뉴스 제공
엘림넷
2020-04-01 10:00
서울--(뉴스와이어)--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3월 25일부터 3월 31일까지 나우앤서베이 직장인 패널 1050명(남성 608명, 여성 44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직장인 방콕 라이프’라는 주제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코로나19로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어떻게 되셨나요?’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많이 늘어났다(51%)’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다음으로 ‘늘어난 편이다(36%)’, ‘동일하다(9%)’, ‘줄은 편이다(3%)’, ‘많이 줄었다(1%)’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늘어난 편(87%)이 줄은 편(4%)보다 21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 질문에서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었다고 한 응답자 914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집안에서 가장 많이 늘어난 활동 시간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TV 시청(32%)’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다음으로 ‘유튜브 시청(17%)’, ‘영화·음악 감상(15%)’, ‘재택근무 중(11%)’, ‘가사일(7%)’, ‘가족 간 대화(5%)’, ‘온라인 쇼핑(4%)’, ‘온라인·오프라인 게임(3%)’, ‘교양 독서(2%)’, ‘실내 운동(2%)’, ‘전공 · 직무 관련 공부(2%)’, ‘취미(1%)’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 결과는 지난해 11월 1일부터 4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응답자 1000명)을 대상으로 ‘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미디어’라는 주제의 설문 결과와 많은 차이가 있다. 지난해 11월 설문에서는 저녁 7시 이후 ‘유튜브를 시청한다’는 응답자가 57%로 가장 많았는데, 이번 설문에서는 ‘TV 시청(지상파, 케이블 등) 시간이 늘었다’고 한 응답자가 32%로 가장 많았다.

이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대한 불안으로 직장인들이 시시각각 전달되는 뉴스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현재의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설문의 응답자는 전국의 10~60대의 직장인 남자 608명, 여자 442명, 총 1050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02% 포인트이다.

엘림넷 개요

엘림넷은 1996년 PSTN 인터넷 접속 서비스, 1997년 기업용 인터넷 전용회선, 1999년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개설하여 국내 1세대 인터넷 전문 통신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터넷 UTM 전용선, 정보보안 클라우드(나우앤클라우드) 등의 서비스, Checkpoint, Sophos, Vormetric 및 Vidyo 등의 보안 및 영상협업 관련 글로벌 솔루션의 유통, 화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나우앤나우, 셀프 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 모임 중개 플랫폼 굿모임 등의 온라인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나우앤서베이: http://www.nownsurvey.com

웹사이트: http://www.elim.net

연락처

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장요성 책임연구원
02-3149-4819
이메일 보내기

장동환 선임연구원
02-3149-491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