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구협력정보센터, 보고서 제6호 발간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2020-04-10 09:17

충주--(뉴스와이어) 2020년 04월 10일 -- 건국대 지식콘텐츠 산하 국제연구협력정보센터가 2020년 4월 9일 국제연구협력 보고서 제6호를 발간하였다.

이 센터는 현재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국제연구협력 정보원들을 한곳에 모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국제연구협력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 공유 및 활성화의 장(場)으로서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이 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시스템 품질(편리성, 용이성, 신뢰성, 유연성, 디자인) △정보품질(정확성, 다양성, 일관성, 이해용이성, 적시성) △서비스품질(대응성, 공감성, 전문성)로 나누어 검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향후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가설은 총 16개로서(상위가설 3개, 하위가설 13개)로서 하위가설은 구체적으로 시스템 품질별 5개, 정보품질별 5개, 서비스품질별에 따른 3개의 가설을 포함하고 있다. 국제연구협력 관련 연구자들과 온라인서비스 시스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61명에게 전자형태로 된 설문지를 배부한 결과 127부를 회수하였고, 이들 가운데 결측값을 제외하고 총 102부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조사된 데이터는 SPSS를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이 연구에서 선정한 △시스템 품질(편리성, 용이성, 신뢰성, 유연성, 디자인)요인 △정보 품질요인(정확성, 다양성, 일관성, 이해용이성, 적시성) △서비스 품질요인(대응성, 공감성, 전문성) 가운데 시스템 품질의 유연성 요인과 서비스품질의 공감성 요인은 요인분석 과정에서 삭제되었다.

3단계의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총 4개의 품질요인이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시스템 품질 중에서는 디자인 요인이, 정보품질 중에서는 정확성과 일관성 요인이, 서비스품질 중에서는 전문성 요인이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중에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전문성이며 다음으로는 정확성인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에 앞으로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첫째, 시스템 품질 가운데에서는 편리성이나 용이성보다 시스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호감도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향후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정보품질 중에서는 다양성과 이해용이성 및 적시성보다는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 및 용어사용에 대한 일관성 측면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앞으로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서비스품질 가운데에서는 대응성보다도 시스템 운영자의 문제해결 능력 및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무엇보다 주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노영희 센터장은 “이번에 발간한 제6호 국제연구협력 보고서는 국제연구협력 온라인서비스 시스템을 질적으로 개선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이 시스템이 우리나라에서 국제연구협력과 관련된 컨트롤 타워(control tower)가 되게 함으로써 한국에서 국제연구협력을 보다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식콘텐츠연구소 개요

지식콘텐츠연구소는 녹색도서관 및 도서관공간기획사 인증기관이며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영문저널) 발간 사업, 콘텐츠 및 문헌정보학 관련 각종 보고서 발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cdt.kku.ac.kr

언론 연락처

지식콘텐츠연구소
곽우정 연구원
043-840-3415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 보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