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렉스 신도림·보라매, 온라인 개학 맞아 학부모가 알아야 할 주요사항 제공

온라인 개학 맞는 자녀의 마음가짐 관리·집안에 갇힌 아이들 심리 관리 방법 제안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할 주요 학사운영 포인트 전달

뉴스 제공
리얼러닝
2020-04-16 13:18
서울--(뉴스와이어)--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으로 학부모들의 혼란이 적지 않다. 이에 16년 이상 자기주도학습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에듀플렉스의 신도림점과 보라매점을 운영하는 리얼러닝(대표 채석)이 온라인 개학을 맞아 학부모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주요사항을 정리하여 제공한다.

자기주도학습 전문가인 에듀플렉스 신도림점 원장 이향아는 온라인 개학과 관련한 학부모들의 유의사항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조언했다.

이향아 원장은 “우선 개학을 맞이하는 자녀의 마음가짐을 가다듬기 위해 ‘온라인 개학’이 아닌 ‘실질적인 개학’으로 받아들이는 진지하고 성실한 태도, 온라인 수업 수강의 최적화된 환경 구성, 학교생활의 정규적인 생활패턴 조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100일 이상의 긴 방학을 지내고 온라인 개학이 진행되는 만큼 온라인 개학이 자녀들에게 개학으로서의 현실감보다는 일종의 이벤트로 인지될 가능성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녀가 온라인 개학 역시 ‘개학’임을 인지하게 하고 현실의 학교생활과 같이 개학 일정과 수업 운영 방법, 출결과 과제, 이에 대한 학생부 반영 여부 등을 스스로 살펴보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자녀가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온라인 수업을 직접 준비하는 것도 마음가짐을 정비하는 좋은 방법으로 들었다. 자녀가 직접 수업 들을 장소를 정하고 방해가 되는 게임이나 메신저 등을 차단하는 등 스스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며 등교와 마찬가지로 일찍 일어나 준비하고 정해진 장소에서 하루를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온라인 수업 시간표에 맞춰 학기 중 생활 리듬으로 돌아가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개학에 맞춘 생활 계획표를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하고 온라인 수업 규칙을 함께 만들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조언했다.

학부모가 관심을 가져야 할 주요 학사운영 포인트로는 온라인 개학의 운영체계에 대한 인지, 입시 일정의 변경 사항 확인, 교육청이 주관하는 학사일정에 대한 검토를 들었다.

2020년 4월 9일 진행된 고3, 중3의 온라인 개학을 시작으로, 4월 16일 중·고등학교 1~2학년과 초등학교 4~6학년, 4월 19일 초등학교 1~3학년 개학 등이 예정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학부모는 이와 관련한 자녀의 개학일정, 출결과 과제, 수업 운영 형태를 미리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특히 변경될 각종 교내 시험 일정이나 1학기 중간고사의 수행평가 대체 등 학교마다 다를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충분히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별로 지정된 알림장 서비스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고입/대입을 앞둔 자녀의 학부모는 입시 일정에 주목해야 한다. 대입 입시생의 경우 수능 2주 연기에 따른 학생부 작성 마감일, 수시/정시 원서 접수 일정, 합격자 발표 일정, 등록 기간과 미등록 충원 합격 통보 일정, 추가 모집 일정 등에 대한 사전 파악이 필요하고, 고입 입시생은 특목고와 자사고의 입학 전형 일정, 합격자 발표 일정 등의 변화를 민감하게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된 고입/대입 일정 변경사항을 수시로 확인하고 4월 발표된 대학별 수시 모집 요강에 대한 확인도 필요하다.

교육청이 주관하는 모의고사 일정도 반드시 확인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3의 경우, 4월 모의고사 일정이 변경되어 진행하게 된 만큼 관련 일정 변경 내역을 확인해야 하고 이후 모의고사 일정의 추가 변동 여부도 유심히 살펴야 한다.

가정에 있는 학생을 대할 때 유의해야 할 포인트로는 ‘불안과 우울에 대한 공감’, ‘감정을 공유하는 대화’, ‘적극적인 칭찬과 격려’를 들었다.

이향아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작금의 상황이 어른들 못지않게 아이들에게 답답하고 불안한 상황이라는 것을 이해해 주고, 서로 이런 감정을 이야기하고 함께 털어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그리고 아무도 경험하지 못한 온라인 개학과 수업을 맞는 만큼 아이들 역시 낯설고 집중하기 어렵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잔소리나 야단을 치는 것보다 이 새로운 과정을 경험하는 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통한 조언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향아 원장은 “매일 아이들에게 칭찬을 한 가지 이상 해주면서, 아이들과 하루를 평가하고 피드백 할 수 있는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집안에만 갇혀 마음이 답답해진 아이들에 대한 좋은 심리적 처방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듀플렉스 신도림/보라매의 블로그(http://real-eduplex.net)에서는 온라인 개학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타 학부모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화 상담 및 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리얼러닝 개요

리얼러닝이 운영하는 대한민국 자기주도학습 대표 브랜드 에듀플렉스(신도림점·보라매점)는 ‘모두가 행복한 성장학교’를 꿈꾼다.

웹사이트: http://real-eduplex.net

연락처

리얼러닝
채석
02-2632-5537
이메일 보내기

에듀플렉스 신도림
02-2632-5537
이메일 보내기

에듀플렉스 보라매
02-848-55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