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코로나19 임팩트 보고서 발표… “코로나19, 소비자 삶에 전방위적 영향 미쳐”
코로나19에 대한 우려와 정보 민감도, 충실한 예방 수칙 준수로 이어져… 외식 행태에도 큰 변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반적인 외부 활동 급감과 온라인 활동 급증… 소셜 미디어상 게시글도 변화
세대 간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대응 행동 차이… Z세대, 감염 위험에 가장 낮은 민감도
◇코로나19에 대한 우려와 정보 민감도, 충실한 예방 수칙 준수로 이어져… 특히 외식 행태에 큰 변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2월 말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한 후 3월 둘째 주를 기점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하지만 닐슨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있다는 응답이 95%,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크다는 응답이 67%를 기록하며 코로나19에 대한 우려와 정보 민감도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에 대한 정보 업데이트를 위해 하루에도 여러 번 뉴스를 본다는 응답이 72%, 하루에 한 번 정도 뉴스를 본다는 응답이 19%를 기록하며 코로나19 관련 정보 민감도 또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관련 뉴스 업데이트를 위해 TV 뉴스를 시청한다는 응답이 77%로 가장 높았고 온라인 포털 내 뉴스 및 검색(64%), 가족ᐧ친구ᐧ동료 등 지인(49%), 보건복지부 문자(45%), SNS(44%)를 참고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예방 관련 정부 지침 중 ‘사회적 거리 두기’와 ‘손 씻기’를 준수하고 있다는 응답은 각각 65%를 기록했고 ‘마스크 착용하기’를 준수하고 있다는 응답 또한 61%를 기록하며 대부분 코로나19 예방 관련 수칙을 충실히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와 라이프스타일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외식 행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 발병 전후를 살펴보면 배달 취식 비중은 33%에서 52%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지만, 매장 내 취식 비중은 44%에서 19%로 절반 아래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 포장 취식 비중 또한 23%에서 29%로 소폭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전반적인 외부 활동 급감과 온라인 활동 급증… 소셜 미디어상 외출, 오프라인 활동 관련 게시글 감소와 물품 구매, 배달음식 관련 게시글 증가
코로나19 감염과 확산에 대한 우려는 전반적인 외부 활동의 급감으로 이어졌다. 스포츠·레저 활동은 67%, 쇼핑몰 방문은 61% 감소했으며 종교 활동도 4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과 이동 관련 활동의 감소 폭은 국내 여행(72%)이 가장 높았으며 해외여행(64%)과 대중교통 이용(5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온라인 활동은 크게 증가했다. 온라인 독서는 78%,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은 76% 증가했으며 SNS 활동은 73%, 온라인 음악·라디오 청취가 66%, 온라인 게임이 5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변화는 소셜 미디어상 게시글에서도 드러났다. 2020년 3월 1일부터 22일 사이 외부 활동 관련 게시글 감소는 등산(68.5%), 면세점(67.8%), 공연(45.2%), 영화관 (33.3%), 여행(13.8%), 외식(13.1%) 순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외출과 오프라인 활동 관련된 게시글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반면 같은 기간 물품 구매와 관련된 게시글은 대형마트가 64.4%, 백화점이 20.7% 증가했으며 특히 배달음식과 관련된 게시글이 9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 간 코로나19 감염 우려와 대응 행동 차이… 감염 위험 민감도는 Z세대가 가장 낮아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와 대응 행동은 세대 간 차이를 보였다. 19~25세를 아우르는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덜 민감하지만, 26~40세를 포괄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본인과 가족의 코로나19 감염을 가장 많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와 밀레니얼세대 모두 ‘사회적 거리 두기’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지만, 41~50세를 아우르는 X세대는 ‘손 씻기’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X세대는 건강과 의료 관련 투자 여력과 관심이 높은 중ᐧ고소득층일수록 저소득층 대비 본인과 가족의 감염 위험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경숙 닐슨코리아 소비자조사사업부 상무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인 팬데믹(Pandemic)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국내 상황은 3월 둘째 주를 기점으로 하루 100명 이하 확진자가 발생하는 관리 단계로 진입했다. 소비자들은 소비 행태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 등 삶에 전방위적 변화를 겪은 뒤 일상생활로 복귀를 앞두고 있다”며 “향후 전개될 전례 없는 생활 패턴(Living a New Normal)과 코로나19에 대한 세대 간 인식 차이를 면밀히 고려한 소비자 대응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닐슨이 이번에 발표한 ‘코로나19 임팩트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70여 개 국가에서 발간됐으며, 국가별 코로나19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 변화에 대한 종합적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다.
닐슨 개요
닐슨(뉴욕증권거래소 티커심볼 NLSN)은 전 세계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가장 완전하고 신뢰받는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글로벌 시장 성과 측정 및 데이터 분석 기업이다. 닐슨은 두 개의 사업부로 나뉘어 있다. 닐슨 글로벌 미디어는 미디어 및 광고업계에 가장 객관적이고 진실되며 신뢰할 수 있는 기준과 지표를 제공한다. 닐슨 글로벌 커넥트는 소비재 제조업계와 유통업계에 가장 정확하고 적용 가능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해 이를 기반으로 복잡하고 변화하는 시장에서 기업이 혁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닐슨은 S&P 500대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의 90% 이상을 커버하는 10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자사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소스들을 융합해 전 세계 고객사들이 ‘현재’와 ‘다가올 미래’의 현상들에 대해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실행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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